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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전자회로

자동차에 페라이트 코어를 설치하는 이유

by Begi 2018.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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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라이트 코어

흔히 페라이트 코어라고 말하지만 정확하게는 페라이트 비드(Ferrite Bead) 또는 페라이트 초크(Ferrite Choke)이다.

 

페라이트 코어는 주파수가 증가하면 전기 저항이 증가하고, 그에 따라 고주파 성분이 열로 소비하게 된다. 에너지를 저장하고 소비하지 않는 인덕터와는 다르다.

 

자동차 페라이트 코어

자동차에 네비게이션, 블랙박스 등의 전자기기를 설치하면 전자기기의 배선에서 EMC 노이즈가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전자기기의 소비 전력이 클수록 그리고 배선의 길이가 길수록 더 큰 노이즈가 발생한다.

 

이러한 EMC 노이즈는 배선이 안테나 역할을 하여 공중으로 전자파 형태로 방출된다.

 

이러한 전기기의 배선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감소 시키기 위해 페라이트 코어를 설치한다. 페라이트 코어를 설치하면 배선의 EMC 노이즈가 감소하고 그에 따라 리모콘 통신을 방해하는 전자파가 감소한다.

 

페라이트 코어를 설치하면 전자기기에서 배선을 통해 방출되는 노이즈가 감소하기 때문에 자동차의 ECU 등의 다른 전자장비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어떤 사람들은 배터리, 인젝터 등의 자동차의 다른 부분에도 페라이트 코어를 설치하기도 한다. 순정의 신차는 자동차 회사에서 EMC 시험을 거친 후 나오기 때문에 특별한 문제가 없겠지만 오래된 자동차는 부품이 노화 되어 페라이트 코어가 효과가 있을 수도 있다.

 

페라이트 코어는 고주파 노이즈를 감소 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고주파 노이즈가 발생하는 부분에 최대한 가깝게 설치해야 한다. 즉, 블랙박스 배선에 설치한다면 블랙박스에 최대한 가깝게 설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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