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239

주파수 응답특성에 대한 기본 개념 이해 시스템의 주파수 응답특성이란 시스템에 특정 주파수를 입력했을 때 어떤 신호가 출력 되는지를 나타낸다. 다음 그림과 같이 특정 주파수의 신호가 입력될 때 출력 되는 신호는 입력 신호보다 크기와 위상이 달라진다. 이 때 입력되는 주파수에 따라 출력 신호의 크기와 위상은 달라진다. 위의 첫 번째 그림에서와 같이 저주파일 때 약 90%로 크기가 줄고, 두 번째 그림에서와 같이 고주파일 때 약 30%로 크기가 줄어든다. 즉, 위의 시스템은 고주파 신호를 차단하는 LPF 특성을 가진다. 입력 신호의 주파수가 증가할 때 시스템이 이를 제대로 추종하지 못하면 출력 신호의 크기가 작아지고, 이 때 시스템은 응답 속도가 느린 특성을 가진다. 아래의 첫 번째 그림은 응답 속도가 느린 시스템이고 두 번째 그림은 응답 속도가 .. 2018. 2. 28.
컴퓨터 상식 CR LFMS Windows와 DOS에서 Newline은 CR LF이고 Linux에서 Newline은 LF이다. 윈도우와 Linux의 Newline이 다르기 때문에 Linux로 저장된 텍스트 파일을 윈도우의 메모장으로 열면 새 줄이 적용되지 않는다. DOS에서 CR은 현재 라인의 첫 번째 글자로 이동하고 LF은 다음 라인으로 이동한다.CR (Carriage Return) 0x0D \r LF (Line Feed) 0x0A \n USB OTG일반적인 USB는 Master/Slave 구조로 둘 중 하나만의 기능을 한다. 예를 들어 PC와 USB 메모리가 있다면 PC는 마스터가 되고 USB 메모리는 슬레이브가 된다. USB 통신에서는 통신 버스에 하나의 마스터만 존재할 수 있다. 마스터인 PC 1대에 USB 메.. 2018. 2. 27.
이어폰 잭의 핀 기능 폰잭의 핀아웃은 다음 그림과 같다. Tip에 왼쪽 스피커, Ring1에 오른쪽 스피커, Ring2에 접지, Sleeve에 마이크가 연결된다. 이전에는 Ground가 위 그림의 Sleeve에 연결되고 Mic가 위 그림의 Ring2에 연결된 OMTP 방식을 사용했지만 현재는 대부분 위 그림과 같은 CTIA 방식을 사용한다. 잭의 핀수가 달라도 서로 연결할 수 있다. 2핀 플러그에 4핀 잭을 연결하면 왼쪽 스피커에서만 소리가 나오고 4팬 플러그에 2핀 잭을 연결하면 마이크 입력이 그라운드와 연결된다. MIC 핀은 Function 기능과 함께 사용한다. 마이크가 연결되었을 때는 1kΩ 이상의 저항이 걸리고 버튼을 누르면 1kΩ 이하의 저항이 걸린다. 스마트폰에서는 이 저항값을 검출하여 마이크 또는 버튼 기능을 .. 2018. 2. 26.
현대차 코나의 뒷면 디자인 현대차의 소형 SUV 코나의 뒷면 깜박이와 제동등은 이전 차들과는 달리 서로 분리되어 있다. 제동등이 위에 있고 깜박이는 아래에 있는 구조이다. 이런 디자인의 차가 없었기 때문에 약간 어색하다. 특히, 아래의 깜박이가 제동등보다 더 크고 눈에 띄기 때문에 더 어색해 보인다.주위가 어두운 색이면 깜박이가 덜 튀어 보이기 때문에 코나는 어둔운 계통의 색을 사는 것이 좋다. 2018. 2. 26.
자동차 오버행과 휠베이스 자동차의 오버행 (Overhang)과 휠베이스 (Wheelbase)는 다음 그림과 같다. 오버행은 앞쪽과 뒤쪽 오버행이 있다. 오버행이 짧으면 높은 장애물을 쉽게 넘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큰 엔진을 올리는 공간이 부족해진다. 오버행이 길어지면 무거운 엔진이 오버행 영역에 있게 되고 언더스티어나 오버스티어가 발생하기 쉽다. 엔진을 휠베이스 영역에 두는 것이 주행 안정성에 유리하다. 휠베이스가 길면 실내 공간이 넓어진다. 휠베이스는 차의 실내 공간을 결정하는 중요한 스펙이다. 2018. 2. 25.
다이오드 브릿지 회로에 오실로스코프를 연결하면 안되는 이유 다이오드 브릿지 정류 회로의 마이너스 단자는 접지가 아니다. 마이너스 단자에는 AC+와 AC-가 주기적으로 연결된다. (파형) 오실로스코프 프루브의 그라운드 단자는 접지에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브릿지 회로 단자에 오실로스코프 프로브의 그라운드 단자를 연결하면 AC 전원이 접지로 쇼트 된다. 다이오드 브릿지 회로 뿐만 아니라 일반 AC 전원을 오실로스코프로 측정할 때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절연 프루브를 사용하는 것이다. ☞ 오실로스코프로 AC 220V 측정하는 방법 ☞ 오실로스코프 사용시 주의사항 2018. 2. 25.
레이저 거리 측정 레이저를 사용한 거리 측정 방식은 몇 가지 방식이 있다. 1. 레이저 이동 시간을 이용한 방식 (Time of Flight)레이저 펄스를 발사하여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거리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레이저 속도는 매우 빠르기 때문에 이 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정밀 회로가 필요하며 측정 오차가 크다. 2. 레이저 위상차를 이용한 방식 (Phase Shift)레이저의 위상차를 측정하여 거리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정밀한 거리 측정을 할 수 있다. 다음 그림과 같이 송신 레이저와 물체에 반사된 수신 레이저에서 발생하는 위상차로 거리를 측정한다. 서로 다른 주파수의 레이저를 발사하고 이 때 발생하는 레이저의 위상차를 이용하여 거리를 계산한다. 3. 간섭계를 이용한 측정 (Interferometry)간섭 현상을 .. 2018. 2. 24.
RFID와 NFC의 차이 NFC는 13.56MHz RFID에서 파생된 기술로 RFID와 매우 비슷하다. RFID와 다른 점은 다음과 같다. ● RFID는 사용 주파수와 통신 방식에 따라 장거리에서도 사용 가능하지만, NFC는 13.56MHz 주파수로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최대 10cm로 거리가 짧다. ● RFID는 리더와 태그가 따로 구성되지만, NFC는 한 NFC 장치가 리더와 태그 기능을 모두 할 수 있다. ● NFC (Near Field Communication)는 이름이 의미하는 것과 같이 두 장치 간에 P to P 통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NFC는 카드 모드, Read/Write 모드, P2P 모드 3가지 모드가 있다. ☞ Near Field ☞ RFID 2018. 2. 24.
RC 모형: 변속기, 서보모터, 조종기, 수신기, BEC 변속기 (ESC) RC 모형에 사용되는 변속기(ESC, Electronic Speed Control)는 모터 컨트롤러이다. BLDC 모터 제어 ESC는 대부분 센서리스 제어(Sensorless Control)를 하고 일부는 센서드 제어(Sensored Control)를 한다. 제어 신호는 서보 모터에 사용되는 PWM 신호를 사용하며 듀티가 1ms일 때 모터가 정지하고 2ms일 때 최대 속도가 된다. ESC는 속도 제어를 하지만 보통은 정확한 속도 제어를 하지 않고 전류 제한 기능을 가진 전압 제어를 한다. BLDC 모터의 홀센서 입력을 받을 수 있는 모델도 있다. 서보 모터 RC 모형에서 서보 모터는 외부 입력에 따라 위치 제어를 하는 모터이다. 위와 같은 RC 모형에 사용되는 서보 모터의 내부 구조는 .. 2018. 2. 22.
로봇 원격 제어 프로그램 PC에서 원격으로 로봇을 제어하는 프로그램 -90 ~ 90도 방향을 전환하며 초음파 거리센서로 측정한 거리를 표시한다. 2018. 2. 22.
로봇 컨트롤러 회로도 2018. 2. 22.
모바일 로봇 탱크형 모바일 로봇의 전체 구조는 다음 사진과 같다. 로봇 내부에 있는 컨트롤러 보드에서 DC 모터 2개와 RC용 서보모터와 초음파 거리센서를 제어한다. DC 모터는 로봇 구동에 사용되고 RC용 서보모터는 초음파 거리센서의 방향을 -90 ~ 90도 범위로 전환시키며 초음파 거리센서는 전방 물체를 감지한다. PC에서는 컨트롤러 보드와 통신으로 연결되어 제어 명령을 로봇에 전송하고 로봇의 센서 정보를 수신하여 모니터 화면에 표시한다. 2018. 2. 21.
테슬라 전기차 트랜지스터 테슬라 자동차는 200kW 모터 컨트롤러를 내장하고 있다. 모터의 3상 중에서 각 상은 TO-247 패캐지의 IGBT 28개로 구성되어 있다. 2018. 2. 20.
부동소수점 변수 포맷 (IEEE 754-1985) IEEE 754-1985에 정의한 부동수수점(Floating Point Number) 포맷은 다음과 같다. Single Precision(단정밀도)은 32비트로 나타내고 Double Precision(배정밀도)은 64비트로 나타내어 더 정밀한 표현을 할 수 있다. Fraction은 소수점이하 숫자를 나타내고 Exponent는 지수를 나타낸다. 부동소수점 수는 다음 식과 같이 계산한다. 0.001011 (2진수) = 1.011 (2진수) × 2-3 여기에서 Fraction은 011이다. 그리고, Exponent는 -3이지만 IEEE 754 single precision에서는 여기에 127을 더해줘야 한다. 그래서, 실제 저장 되는 Exponent는 124가 된다. Double precision에서는 102.. 2018. 2. 18.
영화 공각 기동대 2017 2017년 나온 영화 공각 기동대는 애니메이션을 실사 영화화 한 것이다. 애니메이션 공각 기동대는 명작 애니메이션으로 많은 영화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많은 기대를 모은 영화이다. 하지만, 이 영화는 전체적으로 문제가 있다. 애니메이션에 있는 독특한 분위기를 제대로 살리지 못했고 새롭게 만들지도 못한 어중간한 영화가 되었다. 그래픽을 애니메이션과 비슷하게 만들려고 노력했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괜찮았던 그래픽이 실사로 옮기니 약간 혐오스럽고 거슬리는 그래픽이 되었다. 애니메이션을 실사로 그대로 옮기려다 보니 생긴 문제인 것 같다. 영화에는 불쾌한 골짜기가 너무 많다. 대부분의 영화 평가 사이트에서 100점에 50점 정도로 평가가 좋지 않지만 영화관과 DVD로 손익 분기점은 넘었다. 소령 역으로 스칼렛 요한슨.. 2018. 2. 17.
명품 업체는 왜 유럽에 많이 있을까? 루이뷔통, 구찌 등의 명품 브랜드는 유럽의 프랑스와 이태리에서 만들고 명품 시계는 대부분 스위스에서 만들며 벤츠, 포르쉐, 페라리, 람보르기니 등과 같은 최고급 차는 독일과 이태리에서 만든다. 전세계 명품은 거의 대부분을 유럽에서 만든다. 왜 명품은 유럽에서 많이 만들까? 유럽에서 명품을 많이 만드는 이유는 역사적인 원인이 크다. 과거 유럽에서 군주 국가일 때 유럽의 왕들과 귀족들은 명품 제품을 소비하는 주요 주체였다. 유럽은 아직 까지 왕이 있는 등 군주 국가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미국은 처음부터 민주주의를 했고 중국, 러시아, 동유럽 등은 20세기 초 공산화 되면서 과거 전통이 모두 사라졌다. 또한, 우리나라를 포함한 많은 아시아 국가들은 일본의 침략으로 과거의 제도와 단절되었다. 명품이 .. 2018. 2. 16.
대학의 학부별 모집 인원 2017 학년도 서울대학교 모집 인원은 다음과 같다. 대학 학부/학과 인원 인문대학(278) 국어국문학과 등 278 사회과학대학(364) 정치외교학부 74 경제학부 154 그 외 136 경영대학 (135)- 135 자연과학대학(250) 수리과학부 등 250 공과대학(780) 전기정보학부 156 기계항공공학부 152 그 외 472 농업생명과학대학(297) 농경제사회학부 297 미술대학(102)디자인학부 등 102 사범대학(312)교육학과 등 312생명과학대학 (107) 소비자아동학부 등 107 수의과대학(40) 수의예과 40 음악대학 (145) 성악과 등 145 의과대학(95) 의예과 95 간호대학 (63) -63 가장 많은 인원을 뽑는 학부는 전기정보학부, 경제학부, 기계항공공학부, 경영대학 순서이다. .. 2018. 2. 16.
온도센서를 이용한 유량계 온도센서를 이용한 유량계(Flow Meter)의 구조는 다음 그림과 같다. 위의 그림과 같이 2개의 온도센서와 히터로 구성된다. 유체가 유입되는 파이프의 입구에 유체의 흐름을 직선으로 만들어 주는 필터를 부착한다. 온도센서는 NTC, RTD 등을 사용한다. 유체가 흐르지 않을 때는 2개의 온도센서의 온도차가 크고 유체가 흐르면 온도 차이가 감소한다. 유량에 따라 다음 그래프와 같이 온도차가 감소한다. 2018. 2. 16.
독일의 자동차 회사 독일의 자동차 회사 중 메이저 회사는 다음과 같다. 1. Audi (아우디) 2. BMW 3. Ford-Werke (포드) 4. Mercedes-Benz (벤츠) 5. Opel (오펠) 6. Porshce (포르쉐) 7. Volkswagen (폭스바겐) 메이저 회사 이외에 현재 다음과 같은 자동차 회사가 있다.Alpina, Apal, Bitter, Borgward, CityEl, Gumpert, Hartge, Isdera, Jetcar, Keinath, Lotec, Mansory, Melkus, Pegasus, Ruf Automobile, Smart, Yes! 독일은 인구가 약 8천2백만 GDP는 약 3조 6천억 달러이고, 한국의 인구는 약 5천1백만 명이고 GDP는 약 1조 5천억 이다. 독일의 인구가.. 2018. 2. 16.
GM 자동차 GM2016년 기준 중국 생산을 제외한다면 GM은 세계 4위 자동차 생산 업체이다. 현대차의 제네시스나 도요타의 렉서스와 같이 GM의 고급차 브랜드는 캐딜락이다. GM 쉐보레 크루즈의 주행 안정감이 좋은 이유2017년에 나온 GM의 쉐보레 크루즈는 대체로 평가가 좋지 않지만 주행 안정감은 좋다는 평가가 있다. 쉐보레 크루즈에 사용된 플랫폼은 2012년에 개발된 D2XX 플랫폼이다. 이전의 크루즈에서는 Delta II 플랫폼을 사용하였다. D2XX 플랫폼은 GM이 인수한 독일의 오펠에서 개발되었으며 개발비가 2억 2천만 달러라고 GM에서는 발표했다. D2XX은 소형과 준중형 차에 사용되는 플랫폼으로 쉐보레 크루즈, 쉐보레 볼트, 오펠 아스트라 K 등에 사용된다. GM 차가 안 팔리는 이유GM 차가 안 팔리.. 2018. 2. 16.
짐벌에 사용되는 BLDC 모터와 일반 BLDC 모터의 차이 짐벌(Gimbal)에 사용되는 BLDC 모터와 일반 BLDC 모터는 모두 BLDC 모터지만 제어 방식이 조금 다르다. 짐벌에 사용되는 BLDC 모터는 코일을 많이 감은 고토크 저 RPM 모터로써 DD(Direct Drive) 모터의 일종이다. 그리고, 짐벌 모터는 속도가 아닌 위치 제어를 해야 하고 최대 회전은 1회전 이하이다. 일반 BLDC 모터는 6 스텝 방식을 사용하지만 짐벌 모터는 3상 사인 파형을 모듈레이션한 PWM 신호를 인가한다. 짐벌 BLDC 모터는 BLDC Sensorless 제어를 하지 않는다. 3상 파형의 위상에 따라 회전각이 결정되며 스텝 모터와 비슷하게 제어한다. 짐벌 모터는 코일 턴수가 많고 저항이 5옴에서 10옴 이상으로 크기 때문에 스텝 모터와 같이 모터가 회전하지 않아도 과.. 2018. 2. 16.
서보 드라이버 전원 용량 미쓰미시 서보 드라이버에 입력되는 전원 용량은 다음과 같다. 10A는 100W 모델이고 100A는 1kW 모델이다. 위의 용량은 역률 향상 리액터를 설치하지 않은 경우 적용되는 용량으로 역률 향상 리액터를 설치하면 용량이 줄어들 수 있다. 400W 서보 드라이버에 연결되는 전원은 900VA로 2배 이상이다. 입력 전력 900VA는 역률, 드라이버 효율, 모터 효율, 드라이버 로직 회로 전력이 적용되어 모터에서 400W의 기계 파워가 출력된다. 위의 미쓰미시 서보 드라이버의 전원 전압과 전류는 다음과 같다. 40A 모델의 전원 용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3 x 200V x 2.6A = 900VA 파나소닉 서보 드라이버의 전원 용량은 다음과 같다. 400W 모터에는 0.9kVA 전원이 필요하다... 2018. 2. 15.
공학 종류 공학(Engineering)은 크게 다음과 같은 4가지 분야가 있다. 1 Electrical Engineering 전기 공학 전자 공학 컴퓨터 공학 2 Mechanical Engineering 기계 공학 3 Chemical Engineering 화학 공학 재료 공학 4 Civil Engineering 토목공학 건축공학 전통적인 위의 4가지 분야 이외에 산업 공학, 원자력 공학, 환경 공학 등이 있다. 2018. 2. 15.
귀신이 보이는 과학적인 이유 1998년 심리학자 Richard Wiseman의 논문 "Ghosts in the Machine"에서 귀신이 보이는 이유를 초저음 (Infrasound)에 의한 안구의 공진 이라고 추정했다. 초저음이란 주파수가 20Hz 미만의 소리로 인간이 들을 수 없는 소리이다. 그래서, 초저음이 있는 곳에 있어도 사람은 초저음이 있는지 인식할 수 없다. 사람 안구의 공진 주파수는 18Hz이다. 그래서, 사람이 18Hz 정도의 초저음이 있는 곳에 있으면 안구가 공진 하면서 시각이 변형되고 귀신과 같은 것이 보일 수 있다. 다른 연구에서는 초저음은 인간에게 경외감, 공포, 초자연적인 느낌 등을 일어킨다고 한다. 이러한 감정의 변화와 함께 시각이 변형되어 귀신이 보이는 것이다. 2018. 2. 15.
초음파 초음파 초음파 (Ultrasound)는 주파수가 20kHz를 초과하는 소리이다. 20Hz 미만의 소리는 초저음 (Infrasound)이라고 한다. 초음파와 초저음 모두 인간이 들을 수 없는 소리이다. 오디오 CD의 샘플링 주파수가 44.1kHz인 이유는 인간이 들을 수 있는 최대 주파수 20kHz의 2배인 40kHz에서 저역 필터를 위한 마진을 더한 것이다. 2배인 이유는 나이퀴스트 이론에 의해 샘플링 주파수는 신호 최대 주파수의 2배 이상이 되어야 한다. 초음파 이용 분야 초음파가 이용되는 분야는 다음과 같다. 1 모션 센서 물체 검출 2 유량 센서 유량 측정 3 비파괴 검사 고밀도 물질 : 2~10MHz 저밀도 물질 : 50~500kHz 초음파 영상 (Ultrasonography) 초음파 현미경 (A.. 2018. 2. 15.
Greater than, Less than 의 뜻 greater than 초과 less than 미만 greater than or equal to 이상 less than or equal to 이하 2018. 2. 15.
천문 항법의 기본 원리 천문 항법(Celestial Navigation)은 태양, 달, 행성, 별을 이용하여 현재 위치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천문 항법의 기본 원리는 특정 시간일 때 특정 위치에서 태양, 별 등의 위치는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현재 시간과 태양, 별 등의 위치를 알면 현재 위치를 역으로 계산할 수가 있다. 육분의 (Sextant)를 사용하여 측정된 태양, 별 등의 수평선에서의 각도와 정밀한 시계(Chronometer)로 얻은 시간으로 현재 위치를 계산한다. 천문 항법를 위해서는 필요한 장비는 나침반과 육분의와 정밀한 시계가 필요하다. 그래서, 과거 정밀한 시계가 발명 되기 전까지는 정확한 항법을 할 수 없었고 원양으로 항해를 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2018. 2. 14.
로봇 청소기가 현재 위치를 아는 방법 로봇 청소기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청소기 아래와 위에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다. 이 카메라들의 용도는 로봇 청소기의 현재 위치를 알기 위해 사용된다. 로봇 청소기가 움직이면 카메라를 통해 입력되는 천정과 바닥의 이미지는 변화된다. 이러한 이미지의 변화를 분석하여 어느 방향으로 어느 거리만큼 이동 했는지를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방법은 광학 마우스에서도 사용된다. 광학 마우스에도 저해상도의 작은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고 마우스 바닥 이미지의 변화를 감지하여 마우스 이동을 검출한다. (광학 마우스의 구조) 현재 위치를 검출하는 장치를 Positioning System이라고 한다. 정확한 Positioning System의 구현은 생각보다 매우 까다로운 일이다. GPS (Global Positioning Sys.. 2018. 2. 14.
엑셀에서 매크로 저장 문서 일반 xls 파일에는 매크로가 저장되지 않는다. 그래서, 사용자 함수를 만들고 xls로 저장하면 사용자 함수가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xlsm 파일로 저장해야 한다. xlsm 파일로 저장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아니오를 클릭한다. 2. 파일 형식에서 Excel 매크로 사용 통합 문서(*.xlms)을 선택한다. 3. 확인을 클릭한다. 2018. 2. 11.
파동 방정식 파형 해석 파동 방정식 y(x, t) = sin ( kx - ωt )에서 k = 2π / 1000 이고 ω = 2π / 100일 때 시간에 따른 파형은 다음 그림과 같다. 아래 그림에서 빨강색은 ω = 2π / 100의 주파수로 진동한다. x 좌표에 따른 파형의 주파수는 k = 2π / 1000으로 파장이 1000이다. 시간에 따른 주파수와 위치에 따른 주파수가 서로 다르다. 아래의 파형은 위상 속도 10 (=ω / k)의 속도로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즉, 1초에 10 rad 만큼 이동한다. 2018. 2. 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