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742

JTAG과 cJTAG과 SWD JTAG은 그라운드와 전원을 제외하고 TDI, TDO, TCK, TMS, RST의 5개 선이 필요하다. JTAG은 IEEE 1149.1로 표준화 되어 있다. cJTAG (compact JTAG)은 TMSC, TCKC의 2개 선이 필요하다. cJTAG은 IEEE 1149.7로 표준화 되어 있다. SWD (Serial Wire Debug)는 SWDIO, SWCLK의 2개 선이 필요하다. SWD는 ARM에서 만든 방식이다. JTAG과 SWD 모두를 지원하는 CPU에서 일반적으로 TMS는 SWDIO에 연결되고 TCK는 SWCLK에 연결되며 회로나 케이블의 수정 없이 디버거 소프트웨어의 설정 변경 만으로 JTAG과 SWD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2018. 7. 28.
AVR 마이크로 컨트롤러 AVR은 1996년 Alf-Egil Bogen과 Vegard Wollan에 의해 개발되었다. 공식적으로는 AVR이 어떤말의 줄임말이 아니라고 말한다. 하지만, 보통 Alf and Vegard's RISC processor의 줄임말이라고 알려져 있다. Atmel 사의 AVR MCU 종류는 tinyAVR, megaAVR, XMEGA 등이 있다. 그 중에서 megaAVR의 모델넘버가 ATmega이다. ATmega 시리즈는 ATmega48, ATmega8, ATmega16, ATmega32, ATmega64, ATmega128 등이 있고 각각 4KB, 8KB, 16KB, 32KB, 64KB, 128KB의 플래시 메모리를 가지고 있다. 8bit MCU로써 16 ~ 20 MHz의 클럭 스피드를 가진다. (16 MH.. 2018. 7. 27.
SPI 통신 SPI (Serial Peripheral Interface)는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IC 사이의 많이 사용되는 통신 방식이다. SPI는 1980년대 모토롤라에서 개발하였다. SPI는 마스터-슬레이브 구조로 하나의 마스터에 다수의 슬레이브를 연결한다. 클럭을 사용하는 동기 시리얼 방식이기 때문에 구조가 단순하고 구현이 쉬운 장점이 있다. SPI는 시리얼 통신 방식 중 가장 단순한 통신 방식이다. SPI는 4가지 통신선을 사용한다. SS선은 슬레이브 개수 만큼 사용해야 한다. SCLK : Serial Clock MOSI : Master Out Slave In MISO : Master In Slave Out SS : Slave Select 마스터에서 SS로 슬레이브를 선택한 후, 마스터에서 클럭과 함께 MOSI.. 2018. 7. 27.
비전공자를 위한 NPN과 PNP 트랜지스터의 차이 설명 트랜지스터는 BJT, MOSFET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그 중 BJT (Bipolar junction Transistor)는 NPN과 PNP로 나누어 진다. NPN 트랜지스터는 다음 그림과 같이 베이스로 전류가 유입되면 그에 따라 콜렉터-에미터 사이에 흐르는 전류가 변한다. 베이스 전류는 콜렉터-에미터 전류에 비해 매우 작다. 작은 베이스 전류를 조절하여 콜렉터-에미터에 흐르는 큰 전류를 제어할 수 있다. PNP 트랜지스터는 NPN과 달리 베이스 전류가 인출되면 그에 따라 에미터-콜렉터 사이에 흐르는 전류가 변한다. 즉, NPN 트랜지스터는 베이스 전류 유입으로 트랜지스터를 제어하고 PNP 트랜지스터는 베이스 전류 유출로 트랜지스터를 제어한다. NPN 트랜지스터를 회로로 구성할 때는 보통 다음 그림과.. 2018. 7. 24.
정전류 회로의 의미 정전류 (CC, Constant Current) 회로란 설정된 일정 전류가 나오는 회로를 의미한다. 다음 그림과 같이 정전류 회로에서 설정된 전류가 Is이라고 한다면 정전류 회로에서 항상 Is의 전류가 나온다. 정전류 회로에 저항 R 이 연결되어 있다면 저항에 걸리는 전압은 R x Is 이 된다. 위의 회로에서 저항 R의 값이 변한다고 해도 정전류 회로에서는 내부 피드백 회로에 의해 전류가 변하지 않고 항상 Is 전류를 출력한다. 정전류 회로를 다른 관점에서 본다면 외부에 연결되는 부하에 따라 출력단의 전압을 조절하여 부하에 항상 일정한 전류가 흐르도록 제어한다고 볼 수 있다. 정전류 회로에 연결되는 저항 값이 증가하면 정전류 회로 출력단의 전압도 역시 증가한다. 하지만, 정전류 회로는 출력할 수 있는 .. 2018. 7. 23.
진공관 원리 열전자 (Thermal Electron)는 열전자 방출 (Thermionic Emission) 현상을 통해 나온다. 다음 그림과 같이 필라멘트를 가열하면 필라멘트의 전자가 외부로 방출된다. 다음과 같이 추가로 전원을 연결하면 필라멘트에서 방출된 열전자가 진공관을 통해 흐른다. 필라멘트에서 방출된 전자는 진공관을 거쳐 전원 (아래 그림의 오른쪽 전원)으로 들어간 후 전원에서 다시 필라멘트로 전자를 공급한다. 다음 그림과 같이 전원의 방향을 반대로 연결하면 진공관 위쪽에 전자와 같은 부호인 마이너스 전위가 형성되기 때문에 전자가 이동하지 못한다. 진공관의 증폭원리 진공관 (Vacuum Tube)은 다이오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전극을 하나 더 추가하여 트랜지스터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트랜지스터 용도로.. 2018. 7. 23.
다이오드 브릿지 회로에서 캐패시터 돌입 전류 제한 방법 다이오드 브릿지를 사용하는 회로에서 큰 용량의 캐패시터가 연결될 때 큰 돌입 전류(Inrush Current)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돌입 전류를 제한하기 위해 용량이 작을 때는 저항 또는 NTC 등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용량이 매우 크면 다음 회로와 같이 저항과 릴레이를 병렬로 연결해야 한다. 처음에는 저항으로 캐패시터를 충전하고 일정 시간 이후 릴레이를 동작 시킨다. 중국 저가 제품들 중에는 이러한 돌입 전류 제한 기능이 제대로 탑재되지 않은 제품들이 많다. 그래서, 플러그를 꽂을 때 스파크가 튀고 몇번 사용하면 고장 나는 경우가 많다. ☞ TDK Inrush Current Limit NTC 2018. 7. 22.
Stack Overflow 에러 발생원인과 해결 Stack Overflow는 Stack 영역의 메모리가 지정된 범위를 넘어갈 때 발생한다. Stack 메모리는 보통 지역 변수가 저장되는 영역이다. 함수에서 지역 변수를 선언하면 지역 변수는 Stack 메모리에 할당되고 함수를 빠져 나오면 Stack 메모리에서 해제된다. 하나의 프로그램이 실행 될 때 수 많은 함수를 호출하고 빠져 나오게 되는데 그 때마다 함수에서 사용하는 지역 변수는 Stack 영역에 할당되고 해제되는 것을 반복하게 되며 그에 따라 사용되는 Stack 영역도 변하게 된다. 만약 한 함수에서 너무 큰 지역 변수를 선언하거나 함수를 재귀적으로 무한정 호출하게 되면 Stack Overflow가 발생할 수 있다. Stack Overflow가 발생하면 컴파일러 옵션에서 Stack 영역의 크기를 .. 2018. 7. 22.
자동차에 사용되는 LIN 통신 LIN (Local Interconnect Network)은 자동차에 사용되는 시리얼 통신이다. 기존에 자동차에 사용되고 있던 CAN 통신은 비교적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LIN은 통신 성능은 낮지만 저가로 구현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LIN은 1990년대 BMW, 폭스바겐, 아우디, 벤츠, 볼보의 5개 회사에서 함께 만들었다. LIN은 2개의 선을 사용하는 CAN과 달리 한 선 만을 사용하여 통신한다. LIN 통신 방식 중 DC-LIN은 PLC (Power Line Communication) 기술을 이용하여 배터리 전원선으로 통신할 수 있다. LIN은 마스터-슬레이브 방식을 사용하고 최대 16개의 슬레이브를 연결할 수 있다. LIN은 40m에서 최대 19.2 kbit/s 전송 속도를 가지고 LIN 2.. 2018. 7. 20.
자동차 점화 장치 자동차에 사용되는 전기는 저전압 고전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기계식 자동차 점화 장치의 회로는 다음 그림과 같다. 위 그림의 스위치는 엔진의 크랭크 축의 캠과 연결되어 엔진이 회전함에 따라 스위치가 ON/OFF를 한다. 스위치가 ON일 때 전류는 배터리에서 나와 트랜스 1차측과 스위치를 거쳐 흐른다. 이 때 스위치가 OFF가 되면 트랜스의 인덕터스 성분으로 인해 트랜스 1차측과 스위치에 큰 고전압이 발생한다. 트랜스의 턴수는 2차측이 더 높기 때문에 트랜스 1차측에서 발생한 고전압은 트랜스 2차측으로 더 큰 전압으로 유도되고 이 2차측 고전압이 스파크 플러그를 통해 방전된다. 위 그림에서 스위치 양단에 있는 캐패시터는 스위치가 OFF 될 때 스위치 접점에서 발생하는 아크를 약화시켜 스위치 접점을 보호.. 2018. 7. 19.
도르래 원리의 쉬운 이해 다음 그림과 같은 도르래(Pulley)에서 F에 가해지는 힘은 도르레에 걸린 무게 M의 절반인 M/2이 걸린다. 무게는 절반이지만 이동하는 거리는 2배가 된다. 이와 같은 도르래는 다음 그림과 같이 도르래 중앙에 수평으로 지렛대(Lever)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A가 지렛대의 지지점이고 B에서 지렛대를 당기며 그 중앙에 물체가 매달려 있다. 지렛대의 중앙에 물체가 있기 때문에 B에 걸리는 힘은 물체 무게의 절반이다. 2018. 7. 18.
물이 증발하면 온도가 낮아지는 이유 기체의 온도는 기체 분자의 운동 에너지에 비례한다. 다음 그림과 같이 빨강색의 기체 분자가 파랑색의 액체 분자와 충돌하여 튕겨 나올 때 기체의 속도가 방향만 변하고 크기는 그대로라면 기체의 운동 에너지는 변하지 않고 기체의 온도는 충돌 전후에 동일하다. 하지만, 다음 그림과 같이 빨강색의 기체 분자가 파랑색의 액체 분자와 충돌할 때 분자간 인력보다 큰 힘으로 충돌하여 액체 분자가 분리 될 때 기체와 액체의 총 운동 에너지는 충돌 전 기체 운동 에너지보다 작다. 왜냐하면 분자간 인력으로 당기고 있는 분자를 떼어 놓기 위해 에너지가 사용되기 때문에 총 운동 에너지는 줄어든다. 총 운동 에너지가 줄어들었기 때문에 그에 따라 온도가 낮아지게 된다. 즉, 파랑색 액체 분자사이의 인력에 의해 온도가 낮아지게 된다... 2018. 7. 18.
IPS 패널과 VA 패널의 비교 IPS (In-Plane Switching) 패널과 VA (Vertical Alignment) 패널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IPS 패널 VA 패널 시야각 높음 낮음 대비 낮음 높음 검은색 표현 낮음 높음 색 재현 낮음 높음 속도 높음 낮음 VA 패널은 전통적인 LCD 방식인 TN 패널과 구조가 비슷하지만 동작할 때의 액정 배열이 다소 다르다. 2018. 7. 18.
열교환기 열교환기(Heat exchanger)는 열을 이동시키는 장치이다. 열은 이동하지만 열을 가지고 있는 물질은 이동하지 않는다 대표적인 예가 자동차 라지에이터이다. 라지에이터는 엔진에서 나오는 뜨거운 냉각수의 열을 공기로 이동시킨다. 이때 냉각수는 이동하지 않고 냉각수의 열만을 공기로 이동시킨다. 에어컨의 실외기도 열교환기이며 방안의 열을 외부로 이동시키는 장치이다. 하지만, 선풍기는 열교환기가 아니다 선풍기는 단순히 공기를 이동시키는 장치이고 굳이 말한다면 인간의 피부가 열교환기가 된다. 2018. 7. 17.
스타워즈 시리즈 스타워즈의 정식 시리즈는 에피소드 8까지 나왔고 2019년 에피소드 9가 나올 예정이다. 개봉 연도 제목 1977 Star Wars Episode IV - A New Hope 1980 Star Wars Episode V - The Empire Strikes Back 1983 Star Wars Episode VI - Return of the Jedi 1999 Star Wars Episode I - The Phantom Menace 2002 Star Wars Episode II - Attack of the Clones 2005 Star Wars Episode III - Revenge of the Sith 2008 Star Wars The Clone Wars (Animation) 2015 Star Wars E.. 2018. 7. 16.
라인 트레이서 구조, 센서, 동영상 라인 트레이서 라인트레이서(Line Tracer)의 구조는 다음 그림과 같다. 라인트레이서 앞에는 센서를 설치하고 뒤에는 2개의 모터에 각각 휠을 연결한다. 센서에서 입력된 신호에 따라 2개의 모터를 제어하여 방향을 조절한다. 라인 트레이서 센서 라인 트레이서 (Line Tracer, Line Tracker, Line Following) 로봇은 바닥에 그려진 선을 따라 이동한다. 라인 트레이서에서 바닥의 선을 감지하는 센서는 다음 그림과 같이 Opto Interrupter를 사용한다. Opto Interrupter 내부의 LED에서 나온 빛은 바닥에 반사되어 포토 트랜지스터로 입력된다. 검은 바닥에 흰선이 그어져 있다면 반사되어 돌아오는 빛의 강도로 흰선을 검출할 수 있다. 라인 트레이서 로봇은 보통 다.. 2018. 7. 15.
비행기 속도를 측정하는 피토관의 원리 피토튜브 (Pitot Tube)는 프랑스의 헨리 피토가 발명한 유체의 속도를 측정하는 장치이다. 피토튜브의 원리 피토튜브는 다음 그림과 같이 2개의 압력을 측정한다. Pt는 유체가 흐르는 방향으로 배치하고 Ps는 유체가 흐르는 방향과 직각으로 배치한다. Pt를 Total Pressure라고 하고 Ps를 Static Pressure라고 한다. 유체가 흐를 방향으로 배치된 Pt가 Ps보다 더 큰 압력을 가진다. 위에서 구해진 압력 Pt와 Ps는 다음 식을 이용하여 유체의 속도를 계산할 수 있다. 아래 식에서 ρ는 유체의 밀도이다. 속도를 계산하기 위해 Ps와 Ps의 차이를 계산하는데 이 차이를 Dynamic Pressure라고 한다. 다음과 같이 Pt는 Dynamic Pressure + Static Pres.. 2018. 7. 14.
영화 타임 패러독스 해석 영화 타임 패러독스(Predestination)는 에단 호크와 사라 시누크 주연의 타임머신 영화이다. 사라 시누크가 여자와 남자 2가지 역을 모두 했다. 영화에서 아기, 여자 사라 시누크, 성전환한 남자 사라 시누크와 에단 호크가 모두 동일 인물이다. 첫 장면에서 얼굴에 화상을 입고 성형 수술을 하는데 이 때 남자 사라 시누크가 에단 호크로 얼굴이 변하게 된다. 끝 장면에서 남자 사라 시누크가 시간 요원이 되는데 시간 요원이 된 사라 시누크가 첫 장면에서 얼굴에 화상을 입는다. 여자 사라 시누크, 남자 사라 시누크, 에단 호크 순서로 나이를 먹기 때문에 에단 호크는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는 상태이다. 여자 사라 시누크가 아기를 낳고 그 아기가 타임 머신을 타고 과거로 가서 다시 사라 시누크가 된다. 그리.. 2018. 7. 13.
우분투 우분투 (Ubuntu)홈페이지 https://ubuntu.com/우분투 일반 버전은 6개월마다 업데이트 되고 LTS (Long Term Support) 버전은 2년마다 업데이트 된다. 우분투에서 apt install 설치가 안될때우분투에서 apt install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려고 할 때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뜨고 설치가 안될 때가 있다. E: Could not get lock /var/lib/dpkg/lock - open (11 Resource temporarily unavailable) E: Unable to lock the administration directory (/var/lib/dpkg/) is another process using it? 이 때는 다음 명령어를 실행하여 파일을 삭제하고 .. 2018. 7. 12.
모노코크 모노코크(Monocoque)는 외부 바디가 프레임 역할을 하며 하중을 지지하는 것을 의미하고 Structural Skin이라고도 부른다. 자동차에서 흔히 모노크크 바디라고 말하지만 정확하게는 자동차에서 사용하는 프레임은 완전한 모노코크 방식이 아닌 세미 모노코크(Semi-Monocoque) 프레임이다. 자동차는 외부 바디만으로 하중을 지지하지 않고 내부 프레임도 사용하기 때문에 완전한 모노코크 프레임은 아니다. 과거 자동차에서는 Body-on-Frame을 사용하였다. Body-on-Frame는 프레임 위에 바디를 올린 형태로 바디와 프레임이 분리된다. 최근의 자동차는 트럭, 버스 등의 대형차를 제외하고 대부분 유니바디(Unibody)를 사용한다. 유니바디는 세미 모노코크 프레임으로 프레임과 바디를 하나의.. 2018. 7. 11.
초전도체 임계 온도 초전도체의 임계온도(Critical Temperature, Transition Temperature)란 물질이 초전도 성질을 가지기 시작하는 지점의 온도를 의미한다. 각 물질 별 임계온도는 다음과 같다. 임계온도 [K] 임계온도 [℃] 초전도체 203 -70 H2S (150 Gpa) 133 -140 HgBa2Ca2CU3OX 110 -163 Bi2Sr2Ca2Cu3O10 93 -180 YBa2Cu3O7 77 -196 액체질소 끊는점 55 -218 SmFeAs 41 -232 CeFeAs 26 -247 LeFeAs 18 -255 Nb3Sn 10 -263 NbTi 9.2 -263.8 Nb 4.2 -268.8 Hg 초전도체를 냉각 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액체 헬륨의 끊는 점은 4.2K이고 액체 질소의 끊는 점은 77.. 2018. 7. 10.
세계 기업 순위 매출액 순위 (2016) 2016년 매출액 기준으로 세계 기업 순위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의 삼성 전자는 191조원으로 15위 이다. 순위 기업 업종 매출 [조원] 1 Walmart 유통 미국 536 2 State Grid 전력 중국 348 3 Sinopec Group 석유 중국 295 4 China National Petroleum 석유 중국 289 5 Toyota 자동차 일본 280 6 Volkswagen Group 자동차 독일 265 7 Shell 석유 영국 265 8 Berkshire Hathaway 재벌 미국 246 9 Apple IT 미국 237 10 Exxon Mobil 석유 미국 226 영국 기업 순위 (2017) 2017년 매출 기준으로 영국의 기업 순위는 다음과 같다. 영국은 석유과 .. 2018. 7. 10.
폰트 C 소스 파일 생성 프로그램 리눅스나 윈도우 CE 등을 사용하는 임베디드 시스템에서는 폰트가 OS에 내장되어 있지만 성능이 낮은 MCU를 OS 없이 직접 사용할 때는 폰트를 직접 만들어야 한다. The Dot Factory는 폰트를 C 파일로 변환시켜주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MIT 라이센스). 생성된 C 파일의 배열 데이터를 LCD에 라이팅 하여 LCD에 글자를 표시할 수 있다. 옵션에서 폰트를 가변폭 또는 고정폭을 선택할 수 있다. 2018. 7. 9.
한글 유니코드 한글 유니코드 (Unicode)는 한글 음절과 한글 자모로 나누어져 있다. 유니코드 이름 Unicode Name 유니코드 폰트 한글 음절 Hangul Syllables AC00-D7A3 가 각 갂 한글 자모 Hangul Jamo 1100-11FF ㄱ ㄲ ㄴ 한글 호환 자모 Hangul Compatibility Jamo 3130-318F ㄱ ㄲ ㄳ 파워 포인트나 워드 등에서 유니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 2018. 7. 9.
다이아몬드, 큐빅, 모이사나이트 차이 큐빅과 모이사나이트는 인조 다이아몬드로 다이아몬드와 비슷한 모양을 가지지만 재질은 전혀 다른 물질이다. 큐빅은 Cubic Zirconia (CZ)를 줄여서 부르는 말로 등축정계 결정으로된 이산화 지르코니움 (ZrO2, 지르코니아)이다. 모이사나이트 (Moissanite)는 탄소와 실리콘으로 된 분자 (SiC)이다. 모이사나이트는 19세기 말에 처음 발견된 물질이지만 보석으로는 1998년 처음 나왔고 큐빅과 비교하여 다이아몬드와 더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다이아몬드나 큐빅과 달리 복굴절 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이아몬드와 큐빅과 모이사나이트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모이사나이트가 다이아몬드와 더 비슷한 특성을 가진다. 다이아몬드 큐빅 모이사나이트 굴절율 2.417 ~ 2.2 2.648~2... 2018. 7. 8.
닷컴 버블 원인 닷컴 버블 (Dot-com bubble)은 1997년부터 2001년까지 미국, 한국, 독일 등에서 발생한 인터넷 기업들에 대한 거품 현상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는 IT 버블이라고 한다. 닷컴 버블 기간 동안 인터넷 기업에 과도한 투자금가 유입되고 주식 가격이 이상 폭등하였다. 별다른 수익이 없는 기업의 주식이 몇 십배로 오르기도 하였다. 이러한 주식은 미국의 나스닥, 한국의 코스닥, 독일의 노이어 마르크트 등과 같은 벤처 기업을 위한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었다. 현재는 대부분의 인터넷 기업들이 광고 수익으로 운영되지만 그 당시에는 모두 무료로 제공되는 인터넷 서비스에 대해 어떤 수익 모델을 가져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알지 못했다. 닷컴 버블이 꺼지고 수 많은 인터넷 기업들이 파산하였고 살아 남은 기업들의 .. 2018. 7. 8.
추천 휴대용 선풍기 루메나 N9-FAN PRO 루메나 (Lumena) N9-FAN 프리미엄은 오난코리아 N9에서 만든 휴대용 선풍기이다. 루메나 선풍기는 2,600mAh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고 USB로 충전할 수 있다. BLDC 모터를 사용하여 모터의 수명이 반영구적이고 3단계 속도 조절을 할 수 있다. 루메나 선풍기는 전체적으로 마감이 매우 좋고 고급스럽게 만들어져 있다. 국산 제품이지만 유럽 제품이나 애플과 같은 느낌이 있다. 하지만, 오난코리아 N9 홈페이지에서 19,500원으로 판매하고 품질에 비해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 오난코리아 N9에서는 휴대용 선풍기 이외에 보조 배터리, 랜턴 등을 만드는데 홈페이지에 정확하게 나와있지는 않만 디자인 중심의 회사인 것 같다. 2018. 7. 8.
엔진오일 교환 가격 현대 블루핸즈에서 아반떼 MD의 엔진오일과 에어컨필터를 교환하면 부가세 포함하여 총 100,870원 이다. 엔진오일 교환에 총 56,870원 (부가세포함)이고 에어컨필터 교환에 총 44,000원 (부가세포함)이다. ☞ 에어컨 필터 직접 교체하는 방법 2018. 7. 7.
회전하는 기구에 전선을 연결하는 방법 회전하는 기구에 전선을 연결하여 통신이나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다음 그림과 같은 슬립 링 (Slip Ring)을 사용하면 된다. 기본적인 형태의 슬립 링은 DC 모터의 브러쉬와 비슷한 원리로 전기를 연결한다. 기계적인 연결이 없는 Wireless 타입의 슬립 링은 자기장에 의해 유도되는 전기를 이용하거나 광으로 통신하는 방식이다. Wireless 슬립 링은 브러쉬의 마모가 없기 때문에 높은 신뢰성이 필요한 기계나 고속으로 회전하는 기계에 적합하다. 2018. 7. 7.
DC 모터 방정식 DC 모터 전달 함수 DC 모터의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KT는 모터의 토크 상수이고 KV는 모터의 속도 상수이다. DC 모터의 운동 방정식과 모터의 전압과 전류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여기서 J는 관성 모멘트이고 b는 마찰계수 (Viscous Friction Costant) 이다. 위의 두 식을 라플라스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위 두 식에서 전류 I를 소거하면 다음 식과 같다. 위 식은 입력 전압 V와 속도 Ω의 전달함수 이다. DC 모터의 입력 전압과 속도의 관계는 2차 시스템 특성을 가지고 있다. KT와 KV는 다음의 관계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둘 중 하나를 소거할 수 있다. 위 전달 함수를 블록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DC 모터 전달함수 응답 특성 DC 모터의 전달 함수는 다음 식과.. 2018. 7. 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