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1067

샤프트, 허브, 키 샤프트(Shaft)와 허브(Hub)와 키(Key)를 모두 합쳐 Keyed Joint 라고 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는 다음 그림과 같은 Parallel Key이다. 2018. 10. 31.
위염,십이지장 궤양 약 - 라니탄정 라니탄정은 위염이나 십이지장 궤양으로 속이 쓰릴 때 먹는 위산억제제와 제산제가 함께 들어 있는 약이다. 라니웰정과 성분이 거의 동일하다. 한번에 2정 씩 먹고 하루에 2번을 먹어야 한다. 20정이 들어 있는 한 박스에 4,500원이다. 라니온정은 라니탄정과 같은 성분을 가지고 있다. 라니온정은 20정들이 한 박스에 4,000원이다. 라니티딘 판매중단 2019년 9월 26일 식약처에서 라니티딘이 들어간 위장약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되어 판매 중단한다고 발표하였다.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350991 https://www.youtube.com/watch?v=hue_Xs6lkBY.. 2018. 10. 31.
인공위성 레이저 추적 (SLR) SLR (Satellite Laser Ranging, 인공위성 레이저 추적)은 재귀반사경이 설치된 인공위성에 레이저를 쏘아 mm 단위의 정밀도로 인공위성의 위치를 측정하는 기술이다. 많은 일반적인 인공위성에 SLR을 위한 재귀반사경이 설치되어 있고, LAGEOS와 같은 SLR 전용 인공위성도 있다. 전세계에 있는 SLR 관측소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지구, 대기, 해양 과학 등의 연구에 사용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세종 관측소와 거창 관측소가 국제레이저추적기구 (ILRS)에 등록되어 활동하고 있다. SLR 데이터로 정밀한 중력의 변화를 알 수 있다. SLR 데이터로 지각에 의한 관측소의 연간 이동을 mm 단위로 알 수 있다. 2018. 10. 30.
재귀반사 원리 재귀반사(Retroreflection) 또는 역반사는 빛이 반사될 때 입사 되는 빛과 평행하고 방향은 반대인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반사(Reflection)와 재귀반사(Retroreflection)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코너 재귀반사기(Corner Retroreflector)는 다음 그림과 같다. 구형 재귀반사기(Spherical Retroreflector)는 다음 그림과 같다. 재귀반사는 도로 야간 표시판, 인공위성 등에 사용된다. 아폴로 11호가 달에 두고 온 재귀반사기는 다음 사진과 같다. 지구에서 레이저를 쏘아 반사되어 돌아오는 빛으로 지구에서 달까지의 거리를 계산할 수 있다. 2018. 10. 30.
엑스선 발생 장치 1895년 뢰트겐은 크룩스관에서 엑스선이 발생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크룩스관(Crookes Tube)은 다음 그림과 같이 약간의 공기가 들어 있는 유리관에 2개 도체판을 설치하고 양 도체판에 높은 전압을 인가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크룩스관의 캐소드에서 애노드로 전자가 이동하고, 전압이 높을수록 전자의 이동 속도는 빨라진다. 캐소드에서 나온 전자는 애노드 또는 애노드 뒷면의 유리에 충돌하면서 빛을 낸다. 크룩스관에 인가 되는 전압이 5,000 V 이상이 되면 애노드 또는 유리면에서 엑스선이 방출된다. 크룩스관은 콜드 캐소드(Cold Cathode) 방식이고, 다음 그림과 같이 진공관과 같이 필라민트를 사용한 핫 캐소드 (Hot Cathode) 방식을 사용하여 엑스선 발생 장치를 만들 수도 있다. 엑스선은.. 2018. 10. 28.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별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별은 태양이고 그 다음 가까운 별은 센타우루스 자리에 있는 알파 센타우루스(Alpha Centaurus) 중에서 프록시마 센타우리 이다. 알파 센타우루스는 알파 센타우루스 A와 알파 센타우루스 B와 적색왜성인 프록시마 센타우리(Proxima Centauri)의 3개의 항성으로 구성된다. 프록시마 센타우리를 알파 센타우루스 C라고도 한다. 알파 센타우루스 = 알파 센타우루스 A + 알파 센타우루스 B + 프록시마 센타우리(알파 센타우루스 C) 알파 센타우루스 A와 알파 센타우루스 B는 쌍성계로 서로 가까이 있기 때문에 육안으로는 하나의 별로 보인다. 알파 센타우루스 A를 Rigil Kentaurus라고도 하고 알파 센타우루스 B를 Toliman이라고도 한다. 프록시마 센타우리는 지구에.. 2018. 10. 27.
코일건 코일건 (Coilgun) 또는 가우스 라이플 (Gauss Rifle)은 다음 그림과 같이 자석 또는 도체로 된 탄환을 코일로 된 전자석으로 가속 시켜 발사 시키는 장치이다. 아래 그림에서 탄환이 발사될 때 A에 처음 전류가 흐르고, 그 후 A의 전류를 차단되고 B에 전류가 흐르고, 그리고 B의 전류를 차단되고 C에 전류가 흐른다. 레일건과는 구조가 조금 다르다. ☞ 레일건 2018. 10. 27.
거리 측정 센서 적외선 거리 센서 위 사진과 같은 샤프의 적외선 거리 센서는 다음 그림과 같은 구조를 가진다. LED에서 나간 적외선은 물체에 반사되어 돌아 온다. 이때 반사되어 들어오는 각도는 거리에 따라 달라 진다. 적외선 센서를 이용하여 반사되는 각도를 알 수 있고 그에 따라 거리를 계산할 수 있다. 적외선 센서는 적외선이 도달하는 위치에 따라 출력이 달라지는 센서를 이용하거나, 적외선이 도달하는 좌우 양끝에 1개씩의 적외선 센서를 설치하여 양 끝 적외선 센서의 검출 비를 이용하여 적외선 도달 위치를 알 수도 있다. 위 방법 이외에 LED 1개와 적외선 센서 1개를 사용하여 반사되어 돌아오는 크기를 검출하여 거리를 알 수도 있다. 이 방법은 측정 거리가 짧고 오차도 크지만 간단하기 때문에 마이크로 마우스 등에 사용.. 2018. 10. 26.
특정 장면의 모니터 화면이 눈부신 이유 용접이나 태양이 나오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컴퓨터 모니터나 TV로 보면 눈 부신 느낌이 든다. 하지만, 다음 사진의 용접 사진에서 중앙의 색은 RGB가 각각 255인 흰색으로 모니터 화면에서 일상적으로 보는 세기의 흰색 이다. 아래 사진에서 중앙의 원은 RGB가 각각 255인 흰색으로 위의 용접 사진의 색과 동일하다. 하지만, 아래 사진에서는 눈부시다고 느끼지 않는다. 중앙의 흰색에서 바깥으로 갈수록 검은색으로 변하는 그라데이션을 주면 동일한 세기의 흰색인데도 눈부심을 느낀다. 이와 같이 동일한 세기의 색인데도 눈부심을 느끼는 경우와 아닌 경우가 있다. ※ 설명을 하다 만다는 사람이 있는데 원인을 찾아보고 있는데 아직 찾지 못하고 있다. 2018. 10. 26.
윈치, 체인 호이스트 원리 윈치 윈치(Winch)는 로프를 이용하여 물체를 당기는 장치이다. 윈치의 구조는 다음 그림과 같이 래칫 구조로 되어 있다. 윈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풀(Spool)에 로프를 감고 손잡이(Hand Crank)를 돌리면 로프가 당겨진다. 래칫 구조이기 때문에 로프가 감기기는 하지만 폴(Pawl)에 의해 풀리지는 않는다. 로프를 풀기 위해서는 폴을 위로 올리고 손잡이를 반대로 돌리면 된다. 로프가 힘을 받고 있는 상태에서는 폴이 쉽게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이 때 로프를 풀기 위해서는 손잡이를 로프를 당기는 방향으로 힘을 준 상태에서 폴을 올린 후 손잡이를 로프가 풀리는 방향으로 돌려야 한다. 체인 호이스트 아래 사진과 같은 수동 체인 호이스트는 체인을 당기면 힘이 증폭되어 무거운 물건을 들 수 있다. 체인 .. 2018. 10. 26.
위성 통신 주파수 밴드 위성 통신은 1~40 GHz의 주파수를 사용하고 주파수 밴드는 다음과 같다. 밴드 주파수 용도 L-band 1~2 GHz GPS WorldSpace Satellite Radio S-band 2~4 GHz 통신 위성 C-band 4~8 GHz 위성 방송 - Up-link 6 GHz - Down-link 4 GHz X-band 8~12 GHz 군용 레이더 Ku-band 12~18 GHz 위성 방송 - Up-link 14 GHz - Down-link 12 GHz Ka-band 26~40 GHz 2018. 10. 25.
보이저 우주 탐사선 구조 보이저의 전력은 프로토륨-238를 사용하는 3개의 RTG (Radioisotope Thermoelectric Generator)를 통해 얻는다. 내부에 저장된 하이드라진 (Hydrazine)를 이용한 로켓 추진재로 자세와 방향을 제어한다. 하이게인 안테나는 지구의 딥스페이스 네트워크 (Deep Space Network)와 통신한다. 보이저에는 6대의 컴퓨터가 내장되어 있다. 2018. 10. 24.
보이저호와 통신하는 거대한 안테나 NASA의 딥스페이스 네트워크(DSN, Deep Space Network)는 보이저나 갈릴레오와 같은 행성 탐사선과의 통신을 위해 사용되는 시스템이다. DSN의 안테나 사이트는 미국 캘리포니아, 스페인 마드리드, 호주의 캔베라의 3곳에 있어 24시간 지구의 모든 방향으로 통신이 가능하다. DSN 운영 센터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제트 추진 연구소(JPL)에 있다. 3곳의 안테나 사이트 각각에는 다음과 같은 안테나들로 구성된다. ● 34 미터 HEF(High Efficiency Antenna) ● 34 미터 BWG(Beam Waveguide Antenna) 2개 이상 ● 26 미터 안테나 ● 70 미터 안테나 달 탐사를 위한 아폴로 우주선은 MSFN(Manned Space Flight Network)이라는 통.. 2018. 10. 24.
태양계 구조와 행성거리 태양계 구조 태양계는 수성에서부터 소행성대까지의 내행성계와 목성부터의 외행성계로 나누어진다. 태양권 (Heliosphere)은 태양풍의 영향이 미치는 모든 범위를 의미하고, 태양권 계면 (Heliopause)은 태양권의 바깥 경계면을 의미하고, 태양권 덮개 (Heliosheath)는 태양권 계면과 말단 충격 (Termination Shock) 사이 영역을 의미한다. 태양권 계면 안쪽에서는 태양풍이 성간물질을 밀어내지만 태양권 계면에서는 태양풍과 성간물질의 밀어내는 힘이 서로 같아 지는 지점이다. 태양권 계면을 지나면 태양권을 벗어나 성간공간으로 진입하게 된다. 태양계는 다음 그림과 같이 은하계를 이동하며 성간 물질과 충돌한다. 태양권 계면이 혜성과 같이 긴 꼬리를 가진다는 이론이 있고 원 형태를 가진다는.. 2018. 10. 24.
마이크로 마우스 마이크로 마우스 대회는 70년대 말부터 생기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마우스의 크기가 크고 속도도 느렸지만 최근에 사용되는 마이크로 마우스는 크기도 작고 속도도 매우 빠르다. 최근의 마이크로 마우스는 3m/s 이상의 속도로 움직이고 가감속이 10 m/s2 이상이고 코너에서 회전할 때는 2g의 원심력을 가진다. 팬을 이용하여 다운포스를 발생시키는 마우스는 2.5g의 가속력과 6g의 원심력을 발생시킨다. 스텝 모터에 비해 DC 모터는 무게와 부피가 작기 때문에 마우스를 더 빠르게 이동 시킬 수 있다. 하지만, DC 모터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인코더를 설치하여 회전량을 피드백 받아야 한다. 마우스에는 기본적으로 미로의 벽을 감지하는 적외선 센서를 다수 사용하고 추가로 가속도 센서를 사용하기도 한다. ☞ 미로 탐색 .. 2018. 10. 23.
헤모글로빈 탄소화합물 헤모글로빈 (Hemoglobin)은 적혈구 속에 들어 있는 단백질로 산소를 운반한다. 헤모글로빈의 분자식은 C3032H4816O872N780S8Fe4로 4개의 철 분자가 포함되어 있다. 1개의 철분자에 한개의 산소 분자 (O2)가 결합되어 헤모글로빈 1개에 4개의 산소 분자가 결합한다. 헤모글로빈은 세포가 아닌 단백질이지만 약 120일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다. 헤모글로빈은 산소를 운반하고 이산화탄소의 23% 정도를 운반한다. 나머지 이산화탄소는 혈장으로 운반된다. 2018. 10. 21.
포도당의 생성과 분해 화학식 포도당(Glucose)의 분자식은 C6H12O6이고 황백색의 고체이다. 포도당의 분자 구조는 다음과 같다. 다음과 같이 산소와 반응하여 에너지를 낸다. C6H12O6 + 6O2 → 6CO2 + 6H2O + 686kcal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소화기관에서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흡수된다. 어떤 종류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더라고 모두 포도당으로 분해된다. 포도당은 엽록체의 광합성 (Photosynthesis)을 통해 생성되며 다음 식과 같다. 6CO2 + 12H2O + 빛 에너지 → C6H12O6 + 6O2 + 6H2O 2018. 10. 21.
CW 무선 전신 CW (Continuous Wave)는 모오스 부호를 이용한 무선전신 (Radiotelegraph)을 의미한다. CW 이전에는 무선 통신을 위해 스파크 갭을 이용했는데 스파크 갭은 짧은 펄스의 전파가 계속해서 나오는 장치였다. 이 후 나온 CW는 감쇄하지 않고 일정한 크기를 가진 사인 파형의 전파가 나오는 방식이기 때문에 Continuous Wave라고 불렸다. 아래 동영상은 마르코니의 스파크 갭 무선 전송 장치이다. CW는 전파 발생을 On/Off 함으로써 모오스 부호를 전송하는 OOK (On-Off Keying) 방식이다 . FSK-CW는 통신 중 캐리어 주파수를 항상 전송되는 방식으로 CW 방식보다 더 신뢰성이 높다. CW는 하나의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주파수 대역폭이 없다. 2018. 10. 21.
2019 더 뉴 아반떼 2019 더 뉴 아반떼 2018년 9월에 출시된 2019 더 뉴 아반떼는 아반떼 AD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다. 일반적으로 페이스 리프트 모델이 작은 디자인 변화를 주는 것에 비해 더 뉴 아반떼는 엔진에서부터 전체 디자인까지 풀체인지 정도의 많은 변화를 주었다. 2013년에 출시된 아반떼 MD의 페이스 리프트 모델의 이름도 더 뉴 아반떼이다. 더 뉴 아반떼는 아반떼 AD에 사용한 1.6 GDI 엔진 대신 현재 K3에 사용하고 있는 MPI 엔진과 CVT를 사용하였다. 전면 디자인은 완전히 변경되었고 뒷면과 옆면은 이전 모델과 비슷하다. 휠베이스는 2,700mm으로 이전 모델과 동일하고 전체 전장은 50mm 늘어났지만 실내 공간의 변화는 없는 것 같다. 더 뉴 아반떼는 지금까지 나온 아반떼 중 최고의 성능과.. 2018. 10. 21.
L293 브릿지 IC 사용 주의사항 L293은 2개의 Full-브릿지 회로 또는 4개의 Half-브릿지 회로로 구성된 IC 이다. 1개의 스텝 모터 또는 2개의 DC 모터를 구동할 수 있다. L297과 연결하여 스텝모터를 구동할 수 있다. L293은 유도 부하에 다이오드를 연결해야 하지만, L293D는 내부에 다이오드가 내장되어 있어 다이오드를 연결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L293D는 최대 전류가 낮다. L293은 1채널 최대 1A 출력이고 L293D는 1채널에 최대 0.6A 출력 이다. L298은 출력 전류가 2배이다. L293이나 L298은 과온도 보호회로만 내장되어 있고 다른 보호기능은 없다. L293을 이용한 스텝 모터 구동 회로는 다음과 같다. 보통은 L297를 연결하여 사용한다. L293은 히트싱크, PCB 패드 등의 방열 대책.. 2018. 10. 21.
너의 이름은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너의 이름은'은 2016년 흥행에 매우 성공한 일본 애니메이션이다.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지만 특히 일본에서 사회 전반적으로 큰 반응을 얻었다. 일본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문제점인 현학적인 독백이나 특유의 감성 등이 '너의 이름은'에도 들어 있지만 그 정도가 과하지 않도록 잘 조절되어 있다. '너의 이름은'에는 스토리 전개가 중간에 부드럽게 연결되지 않는 부분이 있고 한번에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 2018. 10. 20.
양산시 양산시는 양산시내와 웅상으로 나누어져 있다. 양산시내와 웅상 사이에는 922m 높이의 천성산이 가로 막혀 있다. 웅상에서 양산시내를 가기 위해서는 60번 지방도인 동서로를 이용하거나 영천 사거리를 거쳐 1077번 지방도를 이용해야 한다. 2018. 10. 19.
RF 회로 주파수 믹서 (Frequency Mixer, Mixer)주파수 믹서 (Frequency Mixer, Mixer)는 2개의 주파수 신호를 입력 받아 새로운 주파수 신호를 출력하는 회로를 의미한다. 믹서의 기호는 다음 그림과 같다.믹서에서는 2개 신호의 주파수가 더해지거나 빼지거나 하는 등의 변환이 된 주파수의 신호가 출력 된다. 2개 신호가 더해지는 것이 아니라 2개 신호의 주파수가 더해진다. 새로운 주파수가 출력 되기 위해서 믹서는 비선형 회로여야 한다. 믹서는 다이오드 또는 트랜지스터 등으로 구현될 수 있다. 슈퍼헤테로다인 (Superheterodyne)슈퍼헤테로다인 (Superheterodyne)은 라디오 수신기에서 RF (Radio Frequency) 신호를 IF (Intermediate Frequ.. 2018. 10. 19.
하버드의 독서법 하버드에서 가르치는 독서법은 문제 해결과 결과를 내기 위한 독서법 이다. 책을 단순히 읽고 지식을 아는 것이 아니라 그 지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이용하는 것이다. 독서를 위한 독서를 하는 경우가 많지만 독서는 목적을 위한 수단이지 독서 자체가 목적이 될 수는 없다. 마찬가지로 대학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위한 수단이지 대학 자체가 목적이 아니다. 하버드의 독서법은 실용적인 독서법으로 독서를 통해 자신의 목적을 이루려고 한다. 하지만, 전통적인 유교에서는 독서 자체를 목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성향은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다. 기술 서적들은 가장 실용적인 책으로 기술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된다. # 프로그램 사용법을 배우는 방법 2018. 10. 18.
LED 드라이버 회로 LED 드라이버 LED를 구동하기 위해서는 LED에 일정한 전류를 흘려야 한다. 전류를 제어하기 위해 가장 쉽고 흔한 방법은 저항을 직렬로 연결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저항에서 손실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LED 용량이 적을 때는 문제가 없지만 용량이 커지면 손실이 너무 커지게 된다. 리니어 레귤에이터를 사용하여 정전류 회로를 구성하기도 하지만 이 역시 손실이 큰 문제가 있다. ☞ LM317을 이용한 LED 드라이버 회로 스위칭 레귤레이터를 사용한 정전류 회로는 손실이 거의 없이 높은 효율로 LED를 구동할 수 있다. TI의 TPS92513 TI의 LED 드라이버 TPS92513의 회로는 다음 그림과 같다. TPS92513는 기본적으로 전류 제한 기능을 가진 Step-down 컨버터이다. LED.. 2018. 10. 17.
LM317을 이용한 대전류 리니어 레귤레이터 회로 LM317 회로 LM317은 출력 전압 조절이 가능한 리니어 레귤에이터 이다. 최대 출력 전압은 1.25~37V이고 입력-출력 전압 차이는 3~40V이다. 즉, 입력전압 77V일 때 출력전압은 37V이 가능하다. 최대 출력 전류는 1.5A이다. 최대 출력 전류가 1.5A이지만 리니어 레귤레이터는 열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방열 대책을 세워야 한다. TI 데이터시트에 나와있는 다음과 같은 회로에서 다이오드 D1과 D2는 전원이 꺼질 때 캐패시터 CADJ와 CO에 충전된 전하를 방전 시키기 위해 사용된다. LM317을 이용한 대전류 리니어 레귤레이터 회로 리니어 레귤레이터 LM317의 최대 전류는 1.5A 이지만 레귤레이터를 병렬로 연결하거나 외부에 부품을 추가하여 출력 전류를 증가 시킬 수 있다. 출력 전.. 2018. 10. 17.
인간 개발 지수 뜻과 식 인간 개발 지수 (HDI, Human Development Index)수명과 교육과 수입의 지수를 합한 것으로 2010년부터 사용되는 HDI는 다음 식과 같다. 2010년 이전에는 다른 식을 사용했다. [1] 기대 수명 지수인 LEI (Life Expectancy Index)LE는 기대 수명으로 기대 수명이 85세이면 1이고 20세이면 0이다. [2] 교육 지수인 EI (Education Index) 여기서, MYSI는 다음 식과 같고 MYS는 25세 이상의 사람들이 받은 교육 년 수이다.EYSI는 다음 식과 같고 EYS는 현재 처음 학교를 가는 학생이 받을 것으로 예상하는 교육 년 수이다. [3] 수입 지수인 II (Income Index)GNIpc는 1 인당 GNI 이다. 2018. 10. 16.
명언 조지 맬러리영국의 조지 맬러리 (George Mallory)는 강연 중 에베레스트에 왜 올라 갈려고 하냐는 질문에 에베레스트가 그곳에 있기 때문이라고 대답한다.조지 맬러리는 에베레스트 등반 중 사망하였다. 쇼펜하우어● 삶이란 욕망과 권태를 왕복하는 시계추와 같다.● 인간은 자신의 원하는 것을 할 수 있지만 의지를 원할 수 없다.● 어느 누구도 자신의 고유한 성격을 벗어나지 못한다.● 고통이란 삶의 본질적인 요소이다.● 활동한다는 것, 무엇인가를 추진하거나 적어도 무언인가를 배운다는 것은 행복의 필수요건이다.● 건강하면 모든 것이 기쁨의 원천이 된다.● 고독은 뛰어난 정신을 지닌 자의 운명이다.● '남들이 뭐라고 생각할까?' 생각에 사로잡혀 사는 사람은 노예일 뿐이다. 노예는 늘 주인의 눈치를 살피고 주인.. 2018. 10. 16.
'너의 이름은'의 감독 신카이 마코토의 게임 영상 '초속 5센티미터', '너의 이름은' 등의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대학 졸업 후 게임 회사 팔콤에서 5년 간 일 했다. 이 때 만든 '이스 II 이터널'과 '영웅전설 V'의 오픈닝 영상은 전설적인 게임 영상으로 남아 있다. 이스 II 이터널 오픈닝 영상 영웅전설 V 오픈닝 영상 2018. 10. 16.
야기 안테나 야기 안테나 (Yagi–Uda antenna, Yagi antenna)는 다음 그림과 같이 전파 신호가 출력 되는 Driven Element와 앞뒤에 Reflector와 Director가 있다.Reflector와 Director에는 출력을 위한 전선이 연결되어 있지 않다. 아래 그림에서 오른쪽을 향해 지향성을 가진다. Driven Element에서 출력된 전파는 Reflector와 Director에 입력되어 다시 출력하는데 이 때 위상이 변하면서 방사 패턴이 특정 방향으로 지향성을 가지게 된다. 야기 안테나는 위성 통신에 사용되는 파라볼라 아테나와 같이 전면을 향해 지향성을 가지고 있다. 야기 안테나의 방사 패턴은 다음 그림과 같다. 2018. 10. 1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