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390

전투기 세대 구분 전투기의 세대를 나누는 명확한 정의는 없지만 한국에서 운영하는 전투기의 대략적인 세대는 다음과 같다. 전투기 세대 기종 3세대 F-5, F-4 4세대 F-15, F-16 4.5세대 KF-X (개발 예정) 5세대 F-35 현재 미국에서는 무인기인 6세대 전투기를 개발하고 있다. 2019. 3. 31.
보안공사 보안공사란 가공전선이 건물, 도로, 다른 가공전선 등과 접근상태가 되거나 교차할 때 더 강화하여 시설하는 것을 의미한다. 2019. 3. 31.
제1차 및 2차 접근상태 전기설비기술기준 제2조에 접근상태에 대한 정의를 하고 있다. 9. “제1차 접근 상태"란 가공 전선이 다른 시설물과 접근(병행하는 경우를 포함하며 교차하는 경우 및 동일 지지물에 시설하는 경우를 제외한다. 이하 같다)하는 경우에 가공 전선이 다른 시설물의 위쪽 또는 옆쪽에서 수평거리로 가공 전선로의 지지물의 지표상의 높이에 상당하는 거리 안에 시설(수평 거리로 3 m 미만인 곳에 시설되는 것을 제외한다)됨으로써 가공 전선로의 전선의 절단, 지지물의 도괴 등의 경우에 그 전선이 다른 시설물에 접촉할 우려가 있는 상태를 말한다. 10. “제2차 접근상태"란 가공 전선이 다른 시설물과 접근하는 경우에 그 가공 전선이 다른 시설물의 위쪽 또는 옆쪽에서 수평 거리로 3 m 미만인 곳에 시설되는 상태를 말한다. 1.. 2019. 3. 31.
Matlab 사용법 Matlab 연산자 연산자 설명 + 더하기 - 빼기 * 곱하기 .* 행렬 각각의 원소끼리 곱하기 / B/A = (A'\B')' ./ 행렬 각각의 원소끼리 나누기 \ X = A\B : AX=B의 해 X를 출력 inv(A)*B와 같지만 내부 연산 알고리즘이 다름 A\B가 더 정확함 ^ 제곱 .^ 행렬 각각의 원소를 제곱 ' 행렬 Transpose Matlab에서 z 변환 Step 응답 구하기 다음과 같은 z 변환에서 Matlab에서 Step 응답은 다음과 같이 구한다. numd = [b(1) b(2) ,,, b(m)]; dend = [a(1) a(2) ,,, a(n)]; x = ones(1,100); y = filter(numd,dend,x); plot(y); 전달 함수의 폴과 제로 구하기 ■ 라플라스 변환.. 2019. 3. 31.
Bilinear Transform (쌍선형 변환) Bilinear Transform Bilinear Transform을 Tustin's method라고도 한다. z 변환을 s 변환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z 변환에 다음 식을 대입하면 된다. 하지만, 위 식은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위 식 대신 다음 식을 대입하면 근사적인 값을 얻을 수 있다. 이 변환식을 Bilinear Transform이라고 한다. s 변환을 z 변환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위 식의 역함수인 다음 식을 사용하면 된다. 1차 시스템의 Bilinear Transform 1차 시스템의 전달함수는 다음과 같다. 위 식을 Bilinear Transform하면 다음과 같다. 위 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위 z 변환을 차분 방정식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Matlab으로 Bilinear Trans.. 2019. 3. 31.
다대포 해수욕장 다대포 해수욕장은 부산의 송도, 광안리, 해운대 해수욕장과 분위기가 다르다. 남해 바다이지만 낙동강 하구에 있기 때문에 서해 바다에 있는 갯벌이 조금 있다. 겨울에는 카이트서핑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다대포 해수욕장 주위에는 공원이 잘 조성되어 있어 산책나오기에도 좋다. 다대포 해수욕장 뒤에 있는 아미산 전망대는 오후 5시까지만 내부로 입장이 가능하지만 전망대 외부에서 전망을 볼 수는 있다. 아래 사진은 아미산 전망대에서 바라본 낙동강 하구의 삼각주 아래 지도와 같이 낙동강 하구에는 많은 삼각주들이 있다. 2019. 3. 31.
카이트서핑 카이트서핑 (Kitesurfing)은 Fly surfing이라고도 한다. 낙하산 모양을 한 캐노피에서 받는 바람의 힘으로 추진력을 얻는다. 2019. 3. 31.
1차 시스템의 전달함수와 응답 특성 1차 시스템 위와 같은 1차 시스템의 전달함수(Transfer Function)는 다음과 같다. 1차 시스템에 유닛 스텝 입력이 들어올 때 출력은 다음과 같다. 위의 출력 신호는 다음 그림과 같이 시상수 T의 지수함수이다. ☞ 2차 시스템 시스템의 입력 추정 1차 시스템에서 역으로 y(t) 신호를 이용하여 x(t) 신호를 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전달함수의 역을 구한다. 위 식은 다음과 같이 변환할 수 있다. 입력 신호 y(t)를 미분한 후 시상수 T를 곱한 후 y(t)를 더하면 입력 x(t)를 구할 수 있다. 2019. 3. 29.
진상-지상 보상기 진상-지상 보상기 (Lead-Lag Compensator)의 전달함수는 다음과 같다.다음과 같이 폴의 절대값이 제로의 절대값보다 크면 진상 보상기이다.다음과 같이 제로의 절대값이 폴의 절대값보다 크면 지상 보상기이다.다음과 같이 진상과 지상 보상기를 연결하여 진상-지상 보상기를 만들 수도 있다.진상-지상 보상기를 조합하여 PI, PID 등의 제어기를 만들 수 있다. 2019. 3. 29.
누전차단기를 ELCB라고 부르는 이유 누전차단기를 RCD (Residual-Current Device) 또는 RCCB (Residual-Current Circuit Breaker) 또는 ELCB (Earth Leakage Circuit Breaker)라고 부른다. ELCB는 원래 누설 전압으로 누전을 검출하는 장치였다. 이후 누설 전류를 검출하여 누전을 검출하는 장치가 개발되었고 이것도 ELCB라고 불렸다. 동작 원리가 다른 2가지 장치를 모두 ELCB라고 불렸기 때문에 많은 혼란이 있었다. 그래서, IEC에서 누설 전압을 검출하는 장치는 ELCB라고 부르고 누설 전류를 검출하는 장치는 RCD로 부르기로 결정하였다. 전압 동작형 누전차단기인 ELCB는 기존 설치된 것 이외에 더 이상 신규로 사용되지 않는다. 2019. 3. 29.
부산경영고등학교 부산경영고등학교는 이전의 실업계 고등학교로 현재는 특성화 고등학교로 부른다.1973년 개교, 부산중앙여자상업전수학교1982년 교명변경, 부산중앙여자실업학교1991년 교명변경, 배정여자상업고등학교2000년 교명변경, 부산정보과학고등학교 (남녀공학)2013년 교명변경, 부산경영고등학교 2019. 3. 29.
정상응답과 과도응답 시스템 응답 = 정상상태응답 + 과도응답 ● 정상상태응답 (Steady State Response) - 강제응답 (Forced Response) 이라고도 한다. ● 과도응답 (Transient Response) 과도상태에서 시간이 지나면 과도응답은 0으로 수렴하고 정상상태응답만 남는다. 2019. 3. 28.
라플라스 변환 특성 라플라스 (Laplace Transform) 변환 삼각함수의 라플라스 변환 라플라스 변환의 특성 Frequency Shifting과 Time Shifting 라플라스 변환의 초기값 최종값 정리 라플라스 변환에서 초기값 정리 (Initial Value Theorem)는 다음과 같다. F(s)의 초기값은 F(s)에 s를 곱하고 s를 무한 극한으로 하면 구할 수 있다. 라플라스 변환에서 최종값 정리 (Final Value Theorem)는 다음과 같다. F(s)의 최종값은 F(s)에 s를 곱하고 s를 영으로 하면 구할 수 있다. 최종값 정리는 제어기의 정상상태 편차를 구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출력 신호가 있을 때 위 출력 신호의 극한값은 식에 s를 곱한 후 다음과 같다. ☞ DC 모터.. 2019. 3. 28.
유도 전압 조정기 유도 전압 조정기 (Induction Regulator)는 유도 전동기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전동기 회전자에 해당하는 부분을 돌려 출력 전압을 연속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단상 유도 전압 조정기는 단락 권선이 사용된다. 단락 권선은 누설 리액턴스에 의한 전압 강하를 방지한다. 삼상 유도 전압 조정기에는 단락 권선이 필요 없다. 2019. 3. 28.
공부의 목적 시험을 위해 공부를 할 때도 있고, 과제를 위해 공부를 할 때도 있고, 책을 쓰기 위해 공부를 할 때도 있고, 개발을 위해 공부를 할 때도 있는 등 공부의 목적은 매우 다양하다. 목적에 따라 공부하는 방법은 다르다. 2019. 3. 28.
직류 전동기 직류 전동기의 토크 공식직류 전동기의 토크는 다음과 같다.여기서, p = 극수, a = 병렬회로수, Z = 전체 도체 수, φ = 자속 [Wb], Ia = 전기자 전류토크를 구하는 식은 직권 또는 분권 또는 타여자 방식에 상관없이 동일하다. 직류 전동기의 토크는 전기자 전류에 비례한다. 직류 전동기 종류 및 특성타여자 전동기 타여자 방식 토크는 전류에 비례 자여자 전동기 직권 (Series Connection) 가장 많이 사용 토크는 전류의 제곱에 비례 분권 (Shunt Connection) 토크는 전류에 비례 거의 사용하지 않음 복권 (Compound Connection) 가동 복권과 차동 복권이 있음 타여자 전동기는 전원 극성을 바꾸면 회전 방향이 변하지만 자여자 전동기는 전원 극성을 바꿔도 회전 방.. 2019. 3. 27.
스코트 결선 스코드-T 변압기 (Scott-T Transformer)는 다음 그림과 같이 3상을 입력 받아 2상으로 변환하는 변압기이다. 이와 같은 결선을 스코트 결선 또는 T 결선이라고 한다. 스코트 결선을 하면 3상에 불평형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 입력 3상과 출력 2상의 페이저는 다음과 같다. 스코드-T 변압기에서 출력되는 2상을 직렬 연결하여 단상 출력을 얻을 수도 있다. 2019. 3. 27.
비접지 계통의 지락 보호 직접접지 또는 저항접지 방식에 비해 비접지 방식은 지락전류가 수 A 정도로 작다. 비접지 계통에서 지락을 검출하기 위해서는 ZCT와 GPT를 SGR (선택 접지 계전기)에 연결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비접지 계통에서 1선지락이 발생하면 건전상의 전위는 √3 배 증가한다. 저항 접지 계통에서도 √3 배 증가하고 직접 접지 계통에서는 1.3배 증가한다. 2019. 3. 27.
보호 계전기 동작 특성 보호 계전기 동작 특성 ● 순한시 특성 : 동작 전류 이상이 흐르면 즉시 동작 ● 반한시 특성 : 전류가 커질수록 동작 시간이 짧아지는 특성● 정한시 특성 : 전류 크기에 관계없이 일정 시간에 동작● 반한시 정한시 특성 : 전류가 작을 때는 반한시로 동작하고 일정 크기 이상에서는 정한시로 동작 2019. 3. 27.
전력용 콘덴서에 직렬 리액터 설치 전력용 콘덴서에 직렬 리액터를 설치할 때 계통은 다음 그림과 같다. 위 계통에서 다음 식과 같이 주파수 f일 때 콘덴서와 리액터의 임피던스의 합이 0이면 그 주파수 성분이 제거된다. 위 식은 다음과 같이 쓸 수 있다. 콘덴서에 직렬 리액터를 설치하는 목적은 제5고조파 제거이다. 5고조파 5f0를 적용한 식은 다음과 같다. 2019. 3. 27.
3상 차단기 정격 차단용량 3상 차단기의 정격 차단용량은 다음과 같다. 2019. 3. 27.
원자력 발전 원자로 종류 비등수형과 가압수형 원자로 경수로 원자로는 일반 물인 경수를 감속제와 냉각제로 사용하는 원자로이다. 경수로 원자로에는 크게 비등수형 원자로와 가압수형 원자로가 있다. 비등수형 원자로(Boiling Water Reactor)는 물을 끊여 터빈을 직접 돌리는 방식이다. 고방사능 물이 터빈을 직접 돌리기 때문에 누출이 되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한다. 가압수형 원자로(Pressurized Water Reactor)는 압력을 높여 물이 끊지 않도록 하고 열교환기를 통해 열을 전달한 후 터빈을 돌리는 방식이다. 물의 순환 계통이 2개로 분리되어 있다. 우라늄 천연 우라늄은 우라늄-238과 우라늄-235 등의 동위원소로 구성된다. 천연 우라늄은 우라늄-238이 99.2742%이고 우라늄-235는 0.7024%으로 대부.. 2019. 3. 26.
전력 손실계수 손실계수는 다음과 같다. 부하율은 다음과 같다. 손실계수와 부하율은 다음 관계가 있다. 2019. 3. 26.
가공지선의 차폐각 가공지선의 차폐각은 다음그림과 같다. 표준 차폐각은 45도이다. 차폐각이 작을수록 보호효율이 높아진다. 2019. 3. 26.
절연유 절연내력 시험 변압기, 차단기 등에 사용되는 절연유는 다음 그림과 같이 지름 12.5mm 구가 2.5mm 간격으로 떨어진 상자에 절연유를 넣고 내압 시험을 한다. 절연내력이 30kV 이상이면 양호한 것으로 본다. 2019. 3. 25.
동축 케이블 동축 케이블 (Coaxial Cable, Coax) 동축 케이블은 고주파수 신호를 보내는데 적합한 케이블이다. 동축 케이블은 내부와 외부 도체 사이에만 전자기장이 형성되어 외부로 빠져나가지 않는다. 또한, 외부 전자기 노이즈에 대한 영향을 적게 받는다. 케이블 TV나 안테나 연결 전선으로 많이 사용된다. 동축 케이블은 1880년 영국의 Oliver Heaviside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다. 동축 케이블의 자기 인덕턴스 내도체의 반지름이 a이고 외도체의 내반지름이 b이고 외반지름이 c인 동축 케이블이 있을 때, 자기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다. 외도체의 외반지름은 자기 인덕턴스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동축 케이블 표준 동축 케이블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표준은 케이블 TV에 사용하는 RG-6이다. RG-6.. 2019. 3. 25.
유전체 내부의 에너지 밀도 유전체 내부에 전기장 E와 D가 있을 때 에너지 밀도는 다음과 같다.다음 그림과 같은 평행판에서 양단에 전압 V가 걸려 있을 때저장된 에너지는 다음과 같다.에너지를 부피로 나눈 에너지 밀도는 다음과 같다. 2019. 3. 25.
전선의 자기장 위 그림과 같이 일정 길이의 전선에 전류가 흐를 때 a 만큼 떨어진 곳에서의 자기장은 다음과 같다. 2019. 3. 25.
이동하는 전선의 유도전압 자기장 B에서 길이 l의 전선이 v의 속도로 이동할 때 전선에 유도되는 전압은 다음과 같다. 2019. 3. 25.
로렌츠 힘 (Lorentz Force) 자기장 B을 통해 전하가 이동할 때 전하는 로렌츠 힘을 받는다. 로렌츠 힘 F는 다음과 같다. 여기서, q는 전하량, v는 전하의 속도 길이 ℓ의 전선을 통해 전류가 흐를 때 전선이 받는 힘은 다음과 같다. 2019. 3. 2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