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519

댐핑 뜻 댐핑(Damping)은 제동이란 뜻으로 댐핑이 크다는 말은 저항이나 마찰이나 제동이 크다는 말이다. 댐핑은 다음의 3종류가 있다. ■ Overdamping (과제동) ■ Underdamping (부족제동) ■ Critical damping (임계제동) 임계제동은 과제동과 부족제동의 경계이다. 임계제동에서 조금만 제동이 부족하면 부족제동이 되고 조그만 댐핑이 커지면 과제동이 된다. 어떤 책에서는 과제동을 '비진동적', 부족제동을 '진동적', 임계제동을 '임계적'으로 나와있기도 하다. 2019. 5. 31.
저항 회로 저항에서 소비되는 전력이 같을 때다음과 같은 내부 저항 r인 전원에 저항 R이 연결되어 있다. R에서 소비되는 전력이 같을 때 R의 저항값은 2개 이다.저항 R에 흐르는 전류는 다음과 같다.저항 R에서 소비되는 전력 P는 다음과 같다.위 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저항 R에서 소비되는 전력이 P일 때 저항 R의 값은 2가지이고, 근과 계수와의 관계에 의해 다음 관계를 가진다.예를 들련, r이 1Ω 이라면 R1이 100Ω일 때 R2는 0.01Ω이 된다. 저항에서 소비되는 전력이 최대저항 R에서 소비되는 전력이 최대가 되기 위한 조건은 R = r 이다. 저항 R이 내부 저항 r과 같을 때 R에서 최대 전력이 소비된다.■ 오디오의 임피던스 매칭 2019. 5. 30.
TV 프로그램 순위 인기 예능 프로그램 (2019년 5월) 순위 예능 프로그램 방송국 시청률 (5월 1째주) 1 미스트롯 TV조선 18.1 % 2 나 혼자 산다 MBC 9.2 % 3 아는 형님 JTBC 4.4 % 4 미운 우리 새끼 SBS 18.6 % 5 스페인 하숙 tvN 9.8 % 2019. 5. 29.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 (Reflux Esophagitis)은 위에서 위액 등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식도와 위 사이에는 괄약근이 있는데 괄약근이 약해지면 위액 등이 식도로 역류한다. 증상 ● 신트림 ● 목으로 신물이 넘어옴 ● 음식을 삼킬때 통증 ● 침 삼킬때 이물감 약물치료 PPI나 H2 길항제와 같은 위산 분비 억제제를 복용한다. 임시 치료 껌을 씹거나 물을 마신다. 예방 ■ 과식을 하지 않는다. ■ 비만 환자는 체중을 줄인다. ■ 금연 ■ 식사 후 바로 눕지 않는다. ■ 잘 때 머리 부분을 높인다. ■ 역류성 식도염 베개 음식 역류성 식도염에는 괄약근을 자극하지 않는 음식과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지 않는 음식이 좋다. 자극적인 음식은 괄약근과 위를 자극하기 때문에 좋.. 2019. 5. 29.
블루투스 주파수 블루투스는 1989년 에릭슨에서 무선 헤드셋에 사용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2.402 ~ 2.480 GHz 또는 2.400 ~ 2.4835 GHz의 주파수를 사용한다. 79개의 채널이 있고 각 채널의 대역폭은 1 MHz이다. BLE(Bluetooth Low Energy)는 2MHz 간격을 가지는 40개의 채널을 사용한다. 적응형 주파수 도약(AFH, Adaptive Frequency-Hopping) 기법을 사용한다. 1초에 1,600번의 주파수 도약을 실행하여 다른 기기와의 간섭을 최소화 한다. 블루투스는 출력 크기에 따라 Class 1, 1.5, 2, 3, 4가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Class 2는 4 dBm(2.5mW) 출력이고 통신 거리는 약 10m 이다. 블루투스는 Master/Slave 구조.. 2019. 5. 23.
PCB 보드 드로윙 2019. 5. 19.
계산기 드로윙 2019. 5. 19.
많이 사용하는 드로윙 펜 종류 많이 사용하는 유명한 드로윙 펜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스태들러 피그먼트 라이너 2) 스태들러 트리플러스 화인라이너 3) 모닝글로리 마하펜 2019. 5. 19.
직비 (Zigbee) 통신 Zigbee 통신 특징 직비는 저전력, 저속 통신이다. 예를 들면, 배터리로 2년 이상 동작할 수 있다. 홈 오토메이션, 의료 장비, 제어, 센서 등에 사용된다. 직비 통신은 대부분 2.4 GHz 주파수를 사용하지만 일부는 784 MHz, 868 MHz, 915 MHz를 사용하기도 한다. 2.4 GHz 주파수 직비는 16개 채널이 있고 각 채널은 5 MHz 간격을 가지고, 사용하는 대역폭은 2MHz이다. 2.4 GHz 주파수 직비의 최대 통신 속도는 250 kbps 이다. 주파수가 낮으면 통신 속도도 낮아진다. 직비 장치는 다음 3개 중 하나로 설정되어야 한다. - ZC (Zigbee Coordinator) - ZR (Zigbee Router) - ZED (Zigbee End Device) 직비 네트워크.. 2019. 5. 18.
사다리꼴 속도 프로파일 속도 프로파일 (Velocity Profile) 모션 컨트롤러, 위치결정 모듈, 로봇 컨트롤러 등에서 모터를 제어할 때는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한 후, 그 프로파일에 따라 위치 제어를 하게 된다. 대부분의 서보 드라이브에서는 속도 또는 위치 제어만을 하고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지 않는다. 속도 프로파일이 없으면 가감속시 가속도가 매우 크기 때문에 큰 충격이 발생한다. 사다리꼴 속도 프로파일 (Trapezoidal Velocity Profile) 사다리꼴 속도 프로파일은 다음 그림과 같다. 위와 같은 사다리꼴 속도 프로파일일 때 시간에 따른 이동거리는 다음과 같다. 여기서, s는 현재 위치, s1은 초기 위치, s2은 최종 위치 ta은 가속/감속 시간, t2은 최종 시간 v는 정속도 ☞ 스텝모터 가감속 프로.. 2019. 5. 18.
하노버 박람회 하노버 박람회 (Hannover Messe, 하노버 메세, Hanover Fair)는 세계에서 가장 큰 박람회 중 하나 이다. 1947년부터 독일 하노버에서 매년 개최된다.하노버 박람회는 기계, 자동화, 로봇 등의 산업용 기술에 대한 박람회이다. 80년대에 IT 분야는 CeBIT으로 분리되었다. 2019. 5. 18.
철사의 전기 저항 계산 위와 같은 단면적 A와 길이 l 의 철사의 전기 저항은 다음과 같다. 여기서, ρ는 Electrical Resistivity로 물질마다 고유 값을 가진다. 철의 ρ는 9.7 × 10-8 이고 스테인레스 스틸은 6.9 × 10-7 이다. 지름 1mm의 스테인레스 스틸 철사 10cm의 저항은 다음과 같다. ☞ 철과 구리의 저항 2019. 5. 16.
8자 매듭 매듭 (Knot)루프 매듭 (Loop Knot)루프를 만들어 카라비너 등에 로프를 연결하는 매듭밴드 매듭 (Bend Knot)2개의 로프를 서로 연결하는 매듭바인딩 매듭 (Binding Knot)물건에 묶는 매듭스토퍼 매듭 (Stopper Knot) 8자 매듭8자 매듭 (Figure Eight Knot)에는 8자 루프 (Figure Eight Loop) 매듭과 8자 밴드 (Figure Eight Bend) 매듭와 옵셋 8자 밴드 (Offset Figure Eight Bend) 매듭이 있다. 8자 루프 매듭은 다음 사진과 같다. 2019. 5. 12.
면세점 뜻 면세점 (Duty Free) 출국을 하고 다른나라 공항의 경유지에서 입국하지 않고 대기실에 있을 때 물건을 산다면 세금을 어디에 내야 할까? 자기나라에서는 출국을 했고 어느 나라에도 아직 입국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고 볼 수 있고 이것이 면세점이 있는 이유이다. 하지만, 이것은 절대적인 법칙이 아니라 과거부터 있어왔던 관습적인 성격과 정부의 정책적인 성격이 강하다. 면세점은 기본적으로 공항이나 기내에 있지만 시내 면세점이나 인터넷 면세점도 있다. 시내 면세점이나 인터넷 면세점은 해외 여행가기전 미리 주문을 하고 공항 출국한 후 한국 출국장안에 있는 면세품 인도장에서 받는다. 2019. 5. 11.
임플란트 시술 임플란트 시술과정 임플란트 시술은 기본적으로 아랫 또는 윗 뼈에 구멍을 뚫어 임플란트를 심고 그 위에 인공치아를 붙인다. 임플란트를 심기 위한 뼈가 충분히 없으면 뼈이식, 상악동 거상술 등을 하게 된다. 상악동 거상술 부비동 (Sinus)는 두개골의 빈공간으로 눈위, 눈 사이, 코 옆에 있다. 그 중 코 옆 광대에 있는 빈공간을 상악동 (Maxillary Sinus)이라고 한다. 상악동은 점막으로 싸여 있고 작은 통로로 코와 연결되어 있다. 상악동이 존재하는 이유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공기의 정화나 습도 유지의 용도로 사용된다는 이론이 있고 목소리를 내는데 도움이 된다는 이론도 있다. 위쪽 어금니가 빠지고 오래 방치하면 상악동이 빠진 어금니 아래까지 내려온다. 그렇게 되면 임플란트를 심을 수 없.. 2019. 5. 11.
파일 확장자 종류 WebPWebP는 PNG나 JPG와 같은 이미지 파일 포맷이다. 무손실 압축이나 손실 압축 둘 다 지원된다. WebP는 2010년부터 현재까지 구글에서 개발하고 있다. WebP와 유사한 WebM은 동영상 파일 포맷이다. EPUBEPUB는 전자책 (E-book)을 위한 파일 확장자이다. EPUB는 Electronic Publication의 약자이다. EPUB 파일 포맷은 IDPF (International Digital Publishing Forum)에서 만든다. EPUB를 볼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은 Sumatra PDF, STDU Viewer, Okular 등이 있다. MKSMKS (Matroska) 파일은 MP4 파일과 같은 Multimedia Container 포맷으로 비디오, 오디오, 이미지, 자.. 2019. 5. 6.
빨간불에 우회전하면 신호 위반일까? 다음 그림과 같이 교차로에서 우회전할 때 횡단보도의 신호등이 초록색일 때 지나갈 수 있을까? 횡단보도#1에서는 신호등이 초록색이면 지나갈 수 없다. 초록등에서 횡단보도#1을 지나가면 신호위반이 된다. 하지만, 횡단보도#2에서는 신호등이 초록색이어도 보행자가 없으면 지나갈 수 있다. 만약 횡단보도#2에서 사고가 나면 신호위반은 아니지만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 사고가 된다. 2019. 5. 5.
해외 직구 개인통관고유번호 해외 직구는 해외 직접구매의 줄임말이다. 개인통관고유번호2015년 3월 1일부터 개인통관고유부호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Customs ID Number)는 관세청에서 수입 물품을 신고할 때 주민번호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개인의 고유 번호이다. 이전에는 주민번호를 입력했지만 이제는 개인통관번호만 입력하면 된다. 여기에서 발급, 조회할 수 있다. 배송 시간미국에서 시계를 월요일에 주문하면 그 주 일요일에 한국에 도착하고 그 다음날에 집에 도착했다. 월요일에 주문하여 그 다음 주 월요일에 도착했다.미국에서 시계를 직구 대행으로 구매했다. 미국에서 직구로 주문을 하면 7일 후 비행기에 실려 배송 되고 하루 뒤 한국에 도착한다. 한국에 도착 후 하루 뒤 세관에서 나오고 일반 택배로 배송 된다. .. 2019. 5. 1.
위장약 위염과 궤양 위염은 위점막의 염증을 의미한다. 궤양 (Ulcer)은 염증, 괴사 등으로 피부 또는 점막에 상처가 생기거나 헐어 결손이 된 상태를 의미한다. 보통 위와 십이지장에서 발생한다. 궤양은 무증상에서 출혈 또는 천공까지 발생할 수 있다. 대표적인 2가지 위장약 대표적인 위장약은 2 종류는 라니티딘과 오메프라졸 (Omeprazole)이다. 라니티딘과 오메프라졸 모두 위산 분비 억제제이다. 라니티딘은 H2 길항제이고 오메프라졸은 양성자 펌프 억제제 (PPI, Proton-Pump Inhibitor)로 서로 동작 원리가 다르다. 라니티딘 염산염의 분자식은 C13H22N4O3S 이다. 잔탁 (Zantac)은 라니티딘 염산염 (Ranitidine Hydrochloride) 성분을 가진 위장약의 상표명이다... 2019. 5. 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