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637

써미스터와 LM35 온도 센서 써미스터 (Thermistor) 써미스터는 온도에 따라 저항이 변하는 물질이다. 모든 물질이 온도에 따라 저항이 변하지만 써미스터는 저항의 변화폭이 더 크다. NTC(Negative Temperature Coefficient) 타입의 써미스터는 온도가 증가하면 저항이 감소하고 P TC(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타입의 써미스터는 온도가 증가하면 저항이 증가한다. 온도 측정에는 대부분 NTC 타입을 사용하고 온도 스위치에는 PTC를 많이 사용한다. NTC 써미스터의 B 또는 β 파라미터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온도 단위는 켈빈이다. T0일 때 저항은 R0이다. T0는 298.15K (25℃)이다. 써미스터에 따라 B값은 달라진다. LM35 LM35 온도 센서의 특징은 다음.. 2019. 6. 29.
과전류 보호 계전기 (OCR) 동작 특성 과전류 계전기 동작 특성 순시 과전류 (Instantaneous Overcurrent, IOC) 전류가 정정값을 넘으면 시간지연 없이 바로 동작 한시 과전류 (Definite Time Overcurrent, DTOC) 전류가 정정값을 넘으면 일정한 시간지연 후 동작 반한시 과전류 (Invsere Time Overcurrent, ITOC) IEC에서 규정한 반한시 특성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정반한시 (SI, Standard Inverse Time) 강반한시 (VI, Very Inverse Time) 초반한시 (EI, Extremely Inverse Time) 장반한시 (LI, Long Inverse Time) 여기서 I는 현재 전류값이고 Is는 전류 정정치이고 TL은 시간 설정값이다. IEC 정반한시 특.. 2019. 6. 28.
Siemens CubicleBUS 차단기 Siemens CubicleBUS 차단기사용설명서 2019. 6. 27.
연산 증폭기 (Op-Amp) 회로 - 비반전,반전,적분 회로 연산 증폭기 (Operational Amplifier, op-amp, opamp) 회로 Non-Inverting 증폭 회로 비반전 증폭 회로의 식은 다음과 같다. 증폭비는 항상 1 이상이다. Inverting 증폭 회로 반전 증폭 회로의 식은 다음과 같다. Non-inverting 회로는 증폭비가 항상 1 이상이지만 Inverting 회로는 증폭비를 1 이하로 할 수 있다. 적분 회로 위와 같은 적분 회로의 식은 다음과 같다. 실제 적분 회로를 사용할 때는 다음 그림과 같은 R2를 추가하여야 한다. R2는 입력 신호와 Op-amp의 오차가 적분 되어 출력이 포화 되는 것을 방지한다. R2는 값이 큰 저항을 사용한다. ☞ 적분회로 사용시 주의사항 2019. 6. 27.
계전기(Protective Relay) 계전기를 영어로 Relay 또는 Protective Relay라고 한다. Relay의 뜻에는 계전기 이외에 스위칭 전자 부품인 릴레이도 있다. 이 둘은 전혀 다른 것을 의미한다. 보호 계전기(Protective Relay)는 전기 시스템에서 고장을 모니터링하고 고장이 검출되면 차단하는 장치를 의미한다. 가장 대표적인 과전류 계전기(OCR, Over-Current Relay)은 전류를 모니터링하고 과전류가 검출되면 차단기를 동작 시켜 선로를 차단한다. 계전기는 선로 보호 계전기, 발전기 보호 계전기, 변압기 보호 계전기, 버스 보호 계전기, 과부하 계전기, 과전압 계전기, 과주파수 계전기 등 수많은 종류의 계전기가 있다. 계전기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것은 계전기는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있고 그 목적을 위한 .. 2019. 6. 27.
C# 다른 프로그램 제어 다른 프로그램의 윈도우 핸들 hWnd을 알 때 그 핸들로 윈도우를 닫거나 최소화하거나 복구하는 메세지를 보내는 코드는 다음과 같다. static int WM_SYSCOMMAND = 0x0112; static int SC_CLOSE = 0xF060; static int SC_MINIMIZE = 0xF020; static int SC_RESTORE = 0xF120; SendMessage(hWnd, WM_SYSCOMMAND, SC_CLOSE, 0); SendMessage(hWnd, WM_SYSCOMMAND, SC_MINIMIZE, 0); SendMessage(hWnd, WM_SYSCOMMAND, SC_RESTORE, 0); 화면 보호기 실행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다. static int WM_SYSCOMMAND.. 2019. 6. 26.
C# 프로그램 중복실행 방지 동일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2개 이상이 실행되지 않고 항상 한번만 실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2가지 방법이 있다. 1. Mutex를 이용한 방법 Program.cs에서 다음과 같이 수정한다. Mutex를 이용하여 프로그램 실행 여부를 판단하다. appGuid는 Mutex에서 사용되며 다른 프로그램과 중복되지 않도록 아무 문자를 집어넣으면 된다. static class Program { /// /// 해당 응용 프로그램의 주 진입점입니다. /// [STAThread] static void Main() { using (Mutex mutex = new Mutex(false, "Global\\" + appGuid)) { if (!mutex.WaitOne(0, false)) { MessageBox.Show(.. 2019. 6. 26.
윈도우 실행 명령어 실행 명령어 Windows + R 키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실행 화면이 나오고 여기에 명령어를 입력한다. msconfig 시스템 구성 services.msc 서비스 regedit 레지스트리 편집기 설정 Windows + I 키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설정 화면이 나타난다. 하단 오른쪽에 있는 PC 설정 변경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2019. 6. 26.
서비스 호스트:로컬 시스템의 CPU 점유율이 높아 컴퓨터가 느려질 때 다음과 같이 작업 관리자에서 서비스 호스트의 점유율이 높아져 컴퓨터가 매우 느려지는 경우가 있다. 이 때는 작업 관리자를 최소화하면 트레이로 가지 않고 바로 닫히기도 한다. 해결 방법#1 1. 시작-실행에서 services.msc를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2. 서비스 윈도우에서 아래 3개 서비스에서 중지를 클릭한다.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Cryptographic Services Windows Updates 3. C:\Windows의 SoftwareDistribution 폴더와 C:\Windows\System32의 catroot2 폴더를 삭제한다. 4. 서비스 윈도우에서 위의 3개 서비스에서 다시 시작을 클릭한다. 해결 방법#2 위와 같이 해도 컴퓨터를 켤.. 2019. 6. 23.
5G 통신 뜻 핸드폰에 사용되는 이동통신 기술 중 ITU에서 인증한 4세대 이동통신이 LTE(Long Term Evolution)라면 5세대 이동통신은 NR(New Radio)이다. 우리나라에서는 5G는 3.5GHz와 28GHz 두개 주파수 대역을 사용한다. 2019년 4월 처음 5G 서비스를 상용화 했지만 3.5GHz만 서비스 되고 있다. 3.5GHz는 LTE에 비해 속도가 2배 정도밖에 향상되지 않고 28GHz를 사용해야 5G의 장점인 20배의 속도 향상과 빠른 지연 시간을 가지게 된다. 2019. 6. 23.
전자 담배 전자담배(Electronic Cigarette, E-cigarette)는 크게 액상형과 궐련형 전자담배가 있다. 액상형 전자담배는 니코틴의 들어 있는 액상을 전기로 끊여 수증기를 흡입하고, 궐련형 전자담배는 담뱃잎을 전기로 가열하여 피운다. 필립 모리스의 IQOS는 궐련형 전자담배이다. IQOS는 담배를 태우지 않고 350도 정도로 가열한다. IQOS 사용설명서 2019. 6. 23.
필수 프로그램 압축반디집: https://www.bandisoft.com/bandizip/ 이미지 뷰어꿀뷰: https://www.bandisoft.com/honeyview/ PDF 뷰어별PDF: http://www.startools.co.kr/home/intro_04.html 이미지 에디터원도우 내장 그림판Paint.Net: https://www.getpaint.net/ 텍스터 에디터원도우 내장 메모장 동영상 플레이어팟플레이어: https://tv.kakao.com/guide/potplayer 백신 프로그램Avast: https://www.avast.com/index#pc 웹 브라우저크롬: https://www.google.co.kr/chrome/ 동영상 다운로드4K Video Downloader: https://w.. 2019. 6. 22.
삼성 갤럭시 캘린더와 구글 캘린더 동기화 여러 일정 관리 앱이 있지만 삼성 캘럭시의 기본 캘린더와 구글 캘린더를 동기화 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하다. 구글 계정이 없으면 구글 계정을 만든다. 갤럭시의 캘린더에서 캘린더 관리를 선택한다. GOOGLE 계정을 선택한다.구글 캘린더에 들어가면 스마트폰의 캘린더와 동기화 되어 동일한 화면이 나온다.구글 캘린더가 동기화 되면 캘린더 내용이 구글 서버에 저장되어 폰을 분실하거나 바꿔도 캘린더 내용이 유지된다. 2019. 6. 22.
미사일이나 포탄 등에 사용되는 CEP 개념 CEP는 미사일이나 포탄 등이 50%의 확률로 떨어지는 지점의 반지름이다. 예를 들면, 미사일의 CEP가 100m라면 발사된 미사일 100개 중 50개는 목표 중심에서 반지름 100m 이내에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경우는 CEP를 나타내면서 50%가 아닌 특정 확률을 표기하기도 한다. CEP (Circular Error Probable, Circular Error Probability) 2019. 6. 21.
공과금, 세금 조회/납부 사이트 공과금이란 정부가 국민에게 부과하는 세금이다. 공과금에는 국세와 지방세가 있다. 전기요금, 수도요금 등은 기업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한 비용이기 때문에 공과금이 아니다. 카드로택스국세, 관세, 경찰청 과태료https://www.cardrotax.kr/index.giro 국세청 홈택스연말정산, 종합소득세 신고/납부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2019. 6. 21.
디지털 신호 처리 디지털 신호 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 디지털 신호 처리는 신호를 시간 영역에서는 샘플링하고 크기 영역에서는 양자화 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디지털 신호 처리 이론은 양자화는 하지 않고 샘플링만한 Discrete-time Signal Processing을 다룬다. z-변환 ↔ 차분 방정식 변환 다음과 같은 z-변환으로 표현된 전달함수는 차분 방정식(Difference Equation)으로 쉽게 바꿀 수 있다. 위 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위 식은 다음과 같이 차분 방정식으로 변환된다. 여기서 다음과 같은 z-변환의 기본 특성을 이용한다. 역으로 차분 방정식에서 z-변환으로 쉽게 바꿀 수 있다. z-변환의 주파수 응답 특성 z-변환에서 주파수 응답 특성을 구하기 위해서는 z.. 2019. 6. 20.
시스템 시뮬레이션 구현 방법 시스템 시뮬레이션을 직접 구현하는 방법에는 다음 2가지가 있다. 1. 수치해석 시스템을 수치해석 기법으로 계산하여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모델은 미분 방정식 형태이고 수치해석 기법으로 미분 방정식을 계산하다. 2. z-변환 시스템의 전달함수를 z-변환으로 바꾸어 차분 방정식으로 시뮬레이션 ☞ 오일러 미분방정식 수치해석 ☞ Bilinear Transform 2019. 6. 20.
C# 프로그래밍 Form 닫기 this.Close(); Form 크기, 위치, 상태 this.Size this.Location this.WindowState MDI Child Form 열기 Form2 newMDIChild = new Form2(); newMDIChild.MdiParent = this; newMDIChild.Show(); 스트링을 구분 기호로 분리, 라인 분리 string s = " ~~~~~~\r\n~~~~~\r\n"; string[] a = s.Split("\r\n".ToCharArray(), StringSplitOptions.RemoveEmptyEntries); foreach (String item in a) { } 배열 선언, 초기화 // 배열 선언 int [] a = new int[10]; int.. 2019. 6. 15.
웹 사이트 소개 Pinterest (핀트레스트)● www.pinterest.com● 사진, 작은 GIF나 동영상을 공유하는 사이트● 주요 기능은 블로그 등의 외부 사이트의 자료를 링크하는 것이다. ● 2019년 기준 사이트 트래픽 순위 65위이다. (Alexa 순위) flickr (플리커)● www.flickr.com● 사진, 동영상을 공유하는 사이트● 자신의 사진을 공유하거나 블로그 등에 사용될 사진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2019년 기준 사이트 트래픽 순위 358위이다. (Alexa 순위) Tumblr (텀블러)● www.tumblr.com● 마이크로 블로그로이다. 사진, 동영상이 있는 짧은 블로그로 구성된다.● 2019년 기준 사이트 트래픽 순위 77위이다. (Alexa 순위) 2019. 6. 15.
펌웨어 BIOS와 UEFI의 차이 UEFI (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는 운영체계와 펌웨어 사이의 인터페이스 규격이다. 원래 PC에는 BIOS (Basic Input/Output System)을 사용했지만 2005년 BIOS를 대신할 UEFI가 만들어 졌다. 1990년대 인텔에서 BIOS를 대신할 EFI를 처음 만들었고, 2005년 EFI를 UEFI Forum으로 이관하였다. BIOS는 디스크의 부트 섹터를 읽어 부팅을 시작하지만 UEFI는 부트 매니저에 의해 부팅이 시작된다. 펌웨어 설정에 따라 USB나 네트워크 등에서도 부팅이 가능하다. 2019. 6. 14.
CAN bus 통신 CAN bus 통신 CAN 통신 (CAN bus, Controller Area Network bus)은 80년대 Bosch에서 자동차에 사용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한번에 보낼 수 있는 데이터 전송량이 작고 속도도 빠르지 않지만 신뢰도는 매우 높다. 데이터 전송 용도보다는 제어 용도로 사용하기 적합하다. Bosch 홈페이지에서 CAN spec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CAN 통신 프레임 CAN bus 2.0은 A와 B가 있다. A는 11비트의 Id를 가지고 B는 29비트의 Id를 가진다. CAN 2.0A 프레임을 Standard 또는 Base 프레임이라고 하고 다음과 같다. 여기에서 Id, DLC, Data를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고 나머지는 대부분 CAN controller에서 자동으로 생성된다. CAN .. 2019. 6. 13.
방정식의 해 1차 방정식에서 4차 방정식까지는 일반해가 존재하지만 5차 이상은 일반해가 존재하지 않는다. 5차 이상의 방정식에서 일반해가 존재하지 않는 것은 1924년 아벨-루피니 정리로 증명되었다. 5차 이상은 일반해가 존재하지 않지만 컴퓨터를 이용한 수치 해석 기법으로 방정식을 풀 수 있다. 1차 방정식 위와 같은 1차 방정식의 해는 다음과 같다. 2차 방정식 ■ 근의 공식 x의 계수가 짝수일 때는 다음과 같다. ■ 근과 계수와의 관계 3차 방정식 위와 같은 3차 방정식의 일반해는 다음과 같다. 여기서, Matlab을 이용한 방정식 풀이 Matlab에서 위와 같은 식의 근을 구할 때는 다음과 같이 roots 명령어를 사용한다. >> p=[2 1 3] p = 2 1 3 >> roots(p) ans = -0.2500.. 2019. 6. 12.
2차 시스템 전달함수와 스텝응답 특성 2차 시스템 2차 시스템 (Second Order System)의 전달 함수는 다음과 같다. 여기서, ζ (제타)는 Damping Ratio이다. ζ>1 : Overdamping ζ=1 : Critical damping 0 2019. 6. 12.
미분 방정식 상미분 방정식(ODE, Ordinary Differential Equation) : 변수가 1개인 미분 방정식 편미분 방정식(PDE,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 변수가 여러 개인 미분 방정식 미분 방정식의 해는 숫자가 아닌 함수이다. ☞ 미분 방정식 계산 방법 2019. 6. 12.
C# listView 사용법 listView 전체 아이템의 개수count = listView1.Items.Count; 전체 아이템 삭제 listView1.Items.Clear(); 아이템 추가listView1.Items.Add("Test"); 아이템 삽입ListViewItem item = new ListViewItem("Test");listView1.Items.Insert(index,item); 선택된 아이템의 인덱스int index = listView1.SelectedIndices[0]; 선택된 아이템의 문자s = listView1.SelectedItems[0].SubItems[0].Text; 선택된 아이템ListViewItem item = listView1.SelectedItems[0]; 특정 인덱스의 아이템 삭제listView.. 2019. 6. 12.
오르막 길에서 엔진에서 소리가 날때와 운전 방법 오르막에서 딸딸 거리는 엔진 소리 어떤 차들은 오르막길에서 엔진에서 달그락 또는 딸딸거리는 깡통 끌리는 소리가 난다. 특히, GDI 엔진이나 GDI 터보엔진은 LSPI에 의한 노킹으로 소리가 많이 난다. GDI 엔진의 LSPI LSPI (Low Speed Pre-Ignition, 저속사전점화)은 점화가 원래보다 빨리 발생하는 현상이다. 보통 사전 점화는 노킹을 유발한다. LSPI는 직접분사 방식 터보 엔진이 저속에서 많은 부하를 받을 때 많이 발생한다. LSPI가 없다면 터보 또는 직접분사 등을 사용하여 더 높은 연비 향상과 배출가스 저감이 가능하다. LSPI의 원인을 정확하게 밝히지 못했지만 엔진 오일이 LSPI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다. LSPI를 위해 Dexos1 gen2와 같은 엔진 오일이 .. 2019. 6. 11.
자동차 에어 필터 - 엔진 에어 필터과 에어컨 필터 에어 필터 (Air Filter) 자동차에 사용되는 에어 필터는 엔진 흡입 공기를 위해 사용되는 에어 필터(Engine Air Filter)와 자동차 실내 공기를 위해 사용되는 에어 필터(Cabin Air Filter)가 있다. 흔히 엔진에 사용되는 에어 필터를 에어 크리너라고 부르고 실내 공기에 사용되는 필터를 에어컨 필터라고 부르지만 정확한 명칭은 아니다. 엔진 에어 필터 (Engine Air Filter) 엔진에 사용되는 에어 필터는 먼지나 이물질이 엔진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 엔진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된다. 흔히 에어 크리너라고도 부르지만, 정확하게는 에어 필터와 에어 필터가 장착되는 박스를 합쳐 에어 크리너 (Air Cleaner)라고 한다. 보통 에어 필터는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오일 필터와 .. 2019. 6. 11.
엔진오일 빼기 엔진오일이 과다 주입되면 출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심하며 엔진이 고장 날 수도 있다. 경험이 없는 초보 정비사 중에는 엔진 오일을 과다 주입하는 경우가 가끔 있다. 그리고, 엔진 오일 감소가 발생하는 문제를 가진 현대 1.6 GDI 엔진의 엔진오일을 블루핸즈에서 교환하면 과다 주입하는 경우가 있다. 엔진오일이 과다 주입되면 정비소에 가서 엔지오일을 빼달라고 해도 되고 직접 빼낼 수도 있다. 엔진오일을 직접 빼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차량은 아반떼 MD의 1.6 GDI 엔진이다. 다이소에서 어항용 호스를 구한다. 2m 정도면 충분하고 1m 라도 괜찮다. 어항용 호스가 없다면 수액세트의 튜브를 사용해도 된다. 인터넷에서는 수액세트를 낱개로 팔지않지만 큰 약국에서는 낱개로 팔기도 한다. 주사기를 호스.. 2019. 6. 9.
물 1리터가 1kg인 이유 1L(리터)는 가로 세로 높이가 10cm인 상자의 부피이다. 1L는 0.001 m3 이다. 1 m3 = 1000 L 1 cm3 = 0.001 L = 1 mL 1 mm3 = 0.001 mL = 1 μL 물 1L는 약 1kg이다. 왜냐하면 1799년 물 1L가 4℃일 때의 무게를 1kg으로 정의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는 kg의 무게 기준이 바꿨기 때문에 이 관계가 정확하게 맞지 않는다. 가로 세로 높이 1m의 물의 질량은 약 1톤이다. 2019. 6. 8.
C# listBox 사용법 listBox에 아이템 추가 listBox1.Items.Add("Item1"); listBox1.Items.Add("Item2"); listBox1.Items.Add("Item3"); 특정 Index의 데이터 삭제 listBox1.Items.RemoveAt(idx); 특정 Index에 데이터 삽입 listBox1.Items.Insert(idx,"ItemA"); listBox의 아이템 개수 len = listBox1.Items.Count; 특정 Index의 데이터 얻기 string s = listBox1.Items[idx].ToString(); 현대 선택된 Index의 데이터 얻기 string s = listBox1.Text; 현재 선택된 Index 얻기 int idx = listBox1.SelectedI.. 2019. 6. 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