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1156

한반도의 역사 한반도의 역사는 다음과 같다. 시대 연대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기원전 8,000년 ~ 기원전 1,500년 청동기 시대 (민무늬토기 시대) 기원전 2,000년 ~ 기원전 400년 고조선 기원전 2,333년 ~ 기원전 108년 고구려 기원전 37년 ~ 기원후 668년 백제 기원전 18년 ~ 기원후 660년 신라 기원전 57년 ~ 기원후 935년 현생 인류인 호모 사피엔스는 구석기 시대에 해당하는 약 30만년전에 출현하였다. 빙하기가 끝나고 간빙기가 시작한 시기는 12,500년전이다. 현생 인류인 호모 사피엔스는 대부분 빙하기에 살았고 12,500년전에 첫 간빙기를 맞는다. 고조선은 신석기시대에서 청동기시대까지 걸쳐있다. 2019. 11. 30.
우주왕복선이 착륙후 바로 접근할 수 없는 이유 아래 동영상에서 우주왕복선이 지상에 착률 직후에는 방독면을 쓴 사람들이 우주왕복선을 검사한다. 우주왕복선을 검사하는 이유는 우주왕복선에 사용되는 로켓 연료인 하이드라진 때문이다. 하이드라진은 유독성 물질이기 때문에 우주왕복선에 남아있는 하이드라진을 검사하고 대형팬을 이용해 남은 하이드라진을 날려버린다. 2019. 11. 30.
로켓 연료 하이드라진 하이드라진은 로켓 추진제로 사용된다. 하이드라진 (Hydrazine)의 분자식은 N2H4로 암모니아 NH3와 비슷한다. 하이드라진에 산화제인 N2O4를 섞으면 하이드로진은 암모니아와 질소와 수소로 분해된다. 이 때 온도가 올라가고 그에 따라 암모니아가 분해되면서 더 많은 질소와 수소를 생성한다. 수소는 산소와 결합하여 물이 된다. 이와 같이 생성된 질소와 물이 노즐로 분사 되면서 로켓의 추력이 발생한다. 위 과정의 화학 반응식은 다음과 같다.2N2H4 (l) + N2O4 (g) → 3N2 (g) + 4H2O (g) 하이드라진은 상온에서 액체이지만 유독성 물질이다. 2019. 11. 30.
MDPS와 같은 전동식 파워스티어링의 모터가 고장났을 때 잠기지 않는 이유 현대차의 MDPS와 같은 전동식 파워스티어링(EPS, Electirc Power Steering)은 모터의 도움을 받아 조향을 한다. 조향축과 모터는 웜기어로 연결되어 있다. 웜기어는 역방향으로 힘이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모터가 고장나면 핸들이 잠기고 돌아가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조향축과 모터는 단순히 웜기어만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조향축에 유성기어가 연결되고 유성기어에 웜기어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웜기어가 움직이지 않아도 조향축을 움직일 수 있다. 아래 동영상에서 6:15 2019. 11. 30.
타이어가 운동마찰력이 아닌 정지마찰력을 받는 이유 자동차 등의 타이어는 운동을 하지만 운동마찰력이 아니라 정지마찰력이 작용한다. 다음 그림과 같이 자동차가 A 방향으로 이동할 때 타이어는 B 방향으로 회전한다. 자동차 관점에서 도로는 C 방향으로 이동한다. 타이어와 지면이 닿는 점에서 타이어가 회전하는 방향 B와 자동차에서 보는 도로의 이동 방향 C는 같은 방향의 같은 속도이기 때문에 상대 속도는 영이 된다. 접하는 두 물체의 상대속도가 영이기 때문에 운동 마찰력이 아닌 정지 마찰력이 작용하게 된다. 2019. 11. 30.
공기의 비열과 온도 계산 예 상온에서 공기의 단위 부피당 비열은 0.00121 J·cm-3·K-1 이다. 300 cm x 300 cm x 300 cm의 방에서 100 W의 전력을 1시간 동안 소비한다면 360,000 J의 에너지가 소비된다. 이 때 방과 외부 사이가 단열 되어 있다면 방의 공기 온도는 약 11도 상승한다. (11 ~ 360,000 / 0.00121 / 3003) 200 W 전력이 소비된다면 온도 상승은 2배가 되고, 소비 시간이 2시간이 되어도 온도 상승이 2배가 된다. 온도 상승이 커질수록 외부와 방 사이의 온도 차이가 커지고, 온도 차이가 커질수록 방에서 외부로 이동하는 열은 그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따라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방의 온도는 일정 온도로 수렴하게 된다. 2019. 11. 30.
30년 동안 생산되고 있는 카시오의 명작 시계 카시오 F-91W는 1989년 생산을 시작하여 현재까지도 매년 3백만개씩 판매되는 베스트셀러 손목시계이다.단순하고 깔끔한 디자인과 높은 신뢰성으로 현재까지 인기가 높다. 배터리 : CR2016 배터리 수명 : 7년 보증 무게 : 21g 우리나라에서 8천원 정도에 판매된다. 알카에다에서 시한폭탄을 만들 때 이 시계를 많이 사용한다. 2019. 11. 27.
알리익스프레스와 타오바오의 차이 알리익스프레스 (AliExpress)와 타오바오는는 모두 알리바바 (Alibaba) 그룹 소속의 온라인 마켓이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판매자에게 플랫폼을 제공하고 상품을 직접 판매하지는 않는다. 우리나라의 G 마켓이나 옥션 또는 미국의 eBay와 같은 구조이다. 상품을 직접 판매하는 아마존이나 쿠팡과는 다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중국 내국인이 아닌 글로벌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다. 그래서, 알리익스프레스의 기본 언어는 영어이다. 중국인은 같은 알리바바 그룹의 Taobao를 이용한다. Taobao은 세계에서 가장 큰 e-마켓 사이트이다. https://www.aliexpress.com/https://world.taobao.com/ 2019. 11. 24.
얼굴을 바꾸는 기술 딥페이크 딥페이크(Deepfake)는 사진이나 동영상의 사람의 얼굴을 다른 얼굴로 바꾸는 기술이다. 딥페이크는 인공 신경망 기술을 이용한다. 딥페이크는 1990년대부터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연구되기 시작하여 2018년 이후 FakeApp, Faceswap, DeepFaceLab 등과 같은 프로그램들이 나오기 시작하였다. 현재 딥페이크 기술은 페이크 영상인지 쉽게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발전되어 있다. 2019. 11. 24.
행렬의 기본 법칙 행렬 (Matrix)의 기본 법칙은 다음과 같다. 다음과 같은 행렬 곱셈의 교환법칙은 성립하지 않는다. 2019. 11. 23.
역행렬 정의 행렬 A가 있을 대 다음을 만족하는 B를 A의 역행렬(Inverse Matrix)이라고 한다. 역행렬은 행과 열의 갯수가 같은 Square 행렬에서만 정의되어 있다. Matlab에서 역행렬을 구하는 함수는 inv 이다. >> a=[1 2; 3 4] a = 1 2 3 4 >> inv(a) ans = -2.00000 1.00000 1.50000 -0.50000 >> ☞ 2x2 역행렬 ☞ 3x3 역행렬 ☞ 엑셀에서 역행렬 구하기 2019. 11. 23.
오일러 각 Pitch Roll Yaw 오일러 각 (Euler Angle)은 3차원 공간에 있는 물체의 방향 (Orientation)을 나타내기 위한 값이다. 3차원 공간에서 물체의 방향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3개의 각이 필요한다.오일러 각은 xyz 좌표를 3번 회전 시켜 XYZ 좌표로 나타낸다. Extrinsic 방법은 회전 시킬 때 원래 좌표계의 x 축, y 축, z 축으로 회전시키는 것이다. Intrinsic 방법은 회전 시킬 때 회전된 좌표계의 x', y', z' 축으로 회전 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x-y-z 좌표를 z 축으로 회전시켜 x0-y0-z0 좌표가 나왔다면 x0 축으로 회전시켜 x1-y1-z1 좌표를 구한다. 그리고, z1 축으로 회전시켜 x2-y2-z2 좌표를 구한다. 여기서 회전은 z-x-z 순서로 회전 시킨 것이다... 2019. 11. 22.
GM의 자동차 브랜드 현재 GM에서는 쉐보레 (Chevrolet), 뷰익 (Buick), GMC, 캐디락 (Cadillac)의 4개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GMC에서는 픽업 트럭, 버스, 밴, 군용차, SUV를 주로 생산한다.뷰익은 대형 고급차를 주로 생산한다. 하지만, 캐디락이 더 고급차를 생산하고 뷰익은 쉐보레와 캐디락 중간 정도의 차를 만든다. 2019. 11. 21.
항공기 자세지시계 자세지시기 (AI, Attitude Indicator)를 Gyro horizon 또는 Artificial horizon이라고도 한다. 자세지시기는 지면에 대한 비행기의 자세를 나타내는 계기로 비행기의 피치 (Pitch)와 롤 (Roll) 각도를 나타낸다.자세지시기는 내부에 자이로스코프가 내장되어 있다. 비행기의 자세가 변해도 자이로스코프는 지면과 같은 방향을 항상 유지하고 있다. 2019. 11. 20.
엔진오일 5W-30 또는 10W-30의 의미 앞에 있는 5 또는 10은 저온에서의 점도를 나타낸다. 숫자가 낮을수록 점도가 낮다. 즉 숫자가 낮을수록 오일의 끈적임이 낮다. 뒤의 숫자 30은 엔진이 구동하여 고온이 되었을 때의 점도를 나타낸다. 저온 점도가 낮으면 겨울에 시동을 쉽게 걸 수 있고 고온 점도가 높으면 엔진 구동시 적절한 유막을 형성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5W-30이나 10W-30을 사용한다. 2019. 11. 18.
문을 열고 닫을 때 소리가 날때 간단한 해결법 문을 열고 닫을 때 삐그덕 소리가 날 때는 WD-40을 문 힌지 부분에 조금 뿌리면 된다. 홈플러스에서 용량에 따라 3,000 ~ 6,000원 정도에 판매한다. WD-40은 과거 미국의 핵미사일 연료탱크의 부식을 막기 위해 사용되었다. 2019. 11. 17.
오르막길 오를 때 엔진에서 딸딸딸 소리가 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 GDI 엔진을 사용하는 차가 오르막길을 오르거나 급가속을 할 때 엔진에서 딸딸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GDI 엔진의 LSPI (Low Speed Pre-Ignition, 저속조기점화) 현상 때문으로 저속에서 조기 점화가 발생하여 노킹이 일어나는 것이다. Dexos 1이나 SN plus 규격의 엔진오일을 사용하면 이러한 LSPI를 방지할 수 있다. 다음의 SK ZIC X7은 dexos 1 규격 엔진오일이다. 인터넷에서는 3,500원에 살 수 있다. GS에서는 Kixx G, Kixx G1, Kixx G1 FE의 SN plus 규격의 엔진오일을 판매하고 있다. 참고자료 https://kixxman.com/gdi-engine-and-sn-plus-engine-oil/ https://news.j.. 2019. 11. 17.
AP와 Hotspot과 Ad hoc의 차이 AP(Access Point)는 무선으로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게 하는 장비를 의미한다. 가정의 공유기가 대표적인 AP이다. Hotspot은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일정 범위의 공간을 의미한다. Hotspot에는 AP가 설치되고 AP의 전파가 도달할 수 있는 범위의 공간이 Hotspot이 된다. Ad hoc은 AP 없이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이에 직접 연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2019. 11. 17.
Disk와 Disc의 차이 Disk와 Disc 모두 얇은 원판 모양을 한 물체를 의미한다. 하지만, 두 단어의 명확한 차이는 불분명하다. 사용되는 분야에 따라 Disk 또는 Disc 중 하나 만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Disk는 Floppy Disk, Hard Disk와 같이 마그네틱 컴퓨터 저장장치에 사용되고 Disc는 CD (Compact Disc)와 같이 광학 저장장치에 사용된다. IBM에서 Hard Disk를 처음 개발하고 이름에 Disk을 사용하였지만 필립스와 소니가 처음 CD를 개발할때는 Disc를 사용하였다. 미국에서는 Disk를 많이 사용하고 영국에서는 Disc를 많이 사용한다. 2019. 11. 16.
영주권과 시민권의 차이 영주권 (Permanent Residency)은 외국에 거주와 취업을 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영주권자의 국적은 변하지 않고 원래의 국적을 가진다. 영주권은 보통 평생 가지게 되지만 하지만 특정한 조건이 되면 영주권이 박탈되고 자신의 국가로 돌아가야 한다. 하지만, 시민권 (Civil and Political Rights)은 외국의 국적을 취득하는 것으로 외국의 시민이 되고 이중 국적이 인정되지 않는 나라에서는 원래 국적은 사라진다. 재미 교민이라는 말은 재미 한국인과 한국계 미국인을 포함하는 말로 재미 한국인은 영주권 등을 가지고 국적은 한국인인 경우이고 한국계 미국인은 국적이 미국인인 경우이다. 2019. 11. 16.
후리스는 무슨 뜻일까? 후리스(Fleece)는 양털(Wool)을 의미한다. 폴라 후리스(Polar Fleece)는 폴리에스터(Polyester)를 이용하여 양털과 같이 만든 직물을 의미한다. 폴라 후리스를 그냥 후리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폴라 후리스는 1979년 미국의 Malden Mills (현재는 Polartec으로 변경)에서 처음 개발하였다. 후리스는 원래 등산이나 스포츠 용품에 사용되는 직물이었지만, 2000년대 초 유니클로에서 판매하면서 일반 소비자들에게 알려 졌고 다른 메이커들에서도 판매하기 시작했다. 2019. 11. 16.
비디오/오디오 신호를 컴퓨터로 입력하는 방법 아날로그 비디오 신호를 입력 받아 디지털 비디오 신호로 변환하는 것을 비디오 캡처(Video Capture)라고 한다. 아래 사진과 같은 Easycap은 NTSC나 PAL의 아날로그 비디오/오디오 신호를 USB를 통해 캡처할 수 있다. Easycap은 12,000원 정도이다. Easycap에는 제품 종류에 따라 UTV007, SAA7113H, STK1106, SMI-2021, EM2860, XYUBSB01 중 하나의 칩이 사용된다. ☞ 문서 다운로드 2019. 11. 16.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JAVA 2017년 기준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는 다음과 같다. 순위 언어 1 Java 2 C 3 C++ 4 Python 5 C# 6 JavaScript 7 VB.NET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안드로이드 때문에 Java의 순위가 높다. C#은 현재까지 나온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 완성도가 가장 높은 언어이다. 2019. 11. 14.
디버깅이 까다로운 하이젠버그 (디버깅) 하이젠버그(Heisenbug)는 버그를 디버깅을 하려고 하면 그 버그가 나타나지 않는 버그를 의미한다. Heisenbug는 불확정성의 원리를 발견한 물리학자 Heisenberg의 이름에서 나왔다. 하이젠버그는 디버깅을 하기 위해 디버거를 연결하거나 디버깅 코드를 삽입하면 이러한 행동이 시스템에 영향을 주어 버그가 나타나지 않는다. 하이젠버그는 잡기 매우 까다로운 버그이다. 버그가 타이밍과 관련되어 있거나 메모리가 다른 영역으로 침범한 버그일 경우 디버깅 코드를 삽입하면 버그가 재현 되지 않고 다른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2019. 11. 14.
IT의 풀스택 개발자 풀스택 개발자 (Full-stack Developer)란 IT 개발자 중에서 프런트엔드 (Front-end)와 백엔드 (Back-end)를 모두 개발할 수 있는 개발자를 의미한다. 프런트엔드는 사용자와 접하는 부분을 담당하는 것으로 HTML, Javasciprt, CSS 등을 이용하여 개발하는 것이다. 백엔드는 서버 쪽을 담당하는 것으로 Java, PHP, ASP.NET, C$.NET, Ruby 등을 이용하여 개발하고, 데이터베이스는 SQL, Oracle 등을 이용하여 개발한다. 보통은 프런트엔드 개발자와 백엔드 개발자가 따로 있지만 풀스택 개발자는 이 둘을 모두 할 수 있는 개발자이다. 2019. 11. 14.
템플릿을 사용한 제네릭 프로그래밍, C++ <> 제네릭 프로그래밍(Generic Programming)이란 데이터 타입을 특정한 하나로 고정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함수의 인수와 내부 변수의 데이터 타입을 지정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작성한 후 그 함수를 호출할 때 데이터 타입을 지정하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C++의 template 이다. 다음과 같이 Swap 함수를 제네릭하게 작성하면 Swap 함수를 호출할 때 데이터 타입을 지정할 수 있다. 아래 코드에서는 데이터 타입을 int 형으로 사용하였고 short, long 등의 다른 데이터 타입으로도 호출 할 수 있다. template void Swap(T a, T b) { T temp = b; b = a; a = temp; } int i = 1, j = 2; Sw.. 2019. 11. 14.
C 포인터 사용시 흔한 실수 C에서 포인터를 선언하고 사용시 다음과 같이 사용했을 때 어떤 문제가 뭘까? int *i; *i = 10; 첫번째 줄에서 i의 포인터를 선언하여 포인터가 저장되는 메모리 공간을 확보했다. 하지만 i의 포인터는 확보되었지만 i의 값이 저장되는 메모리 공간은 확보되지 않았기 때문에 *i에 값을 저장하면 어디에 저장될지 알수가 없다. 중요한 시스템 영역에 10이라는 값이 저장되어 심각한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위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고쳐서 사용해야 한다. int *i; int k; i = &k; *i = 10; k를 선언하여 값이 저장되는 메모리 공간을 확보하고 그 메모리 공간의 주소를 i에 할당하여 사용한다. 2019. 11. 14.
auto, register, static, extern의 차이 auto는 함수 내의 지역변수를 나타낸다. 함수 내의 변수는 자동으로 지역변수로 정의되기 때문에 생략해도 된다. 즉 아래의 두 명령은 동일하다.int a;auto int a; register는 지역변수를 RAM이 아닌 CPU의 레지스터에 저장하도록 한다. 레지스터에 저장하면 실행 속도가 빨라진다.register int a; static은 지역변수와 전역변수에 사용할 수 있는데, 두 경우는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진다. 지역변수에 static을 사용하면 함수를 빠져 나와도 static으로 정의된 변수의 값을 유지한다.전역변수에 static을 사용하면 다른 파일에서 extern으로 사용할 수 없도록 한다. 다른 파일에서 static 변수를 extern하면 컴파일 중 에러 메세지를 출력한다. extern은 다른 .. 2019. 11. 14.
공분산과 상관계수 공분산 (Covariance)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공분산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도 있다. 공분산은 2개의 랜덤 변수 사이의 상관 관계를 나타낸다. 다음 그림과 같이 변수의 분포에 따라 공분산의 부호가 달라진다. 다음과 같이 같은 변수의 공분산은 그 변수의 분산 (Variance)과 같다. 상관계수는 다음 식과 같다. 상관계수 범위는 -1 ≤ ρ ≤ 1 이다. 상관계수는 상관관계가 양인지 음인지를 나타내고 상관계수의 절대값이 클수록 상관관계가 높다. 2019. 11. 12.
독일 타이거 탱크 사용설명서 http://www.lexikon-der-wehrmacht.de/Waffen/Merkblatt/Die_Tigerfiebel_Handbuch_des_deutschen_Tiger_Panzers_.pdf 2019. 11. 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