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0/0211

지역 사회 감염 뜻 원내 감염 (Hospital-acquired Infection, Nosocomial Infection, Health care-acquired Infection)은 전염병이 의료 시설에서 감염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 지역 사회 감염 (Community-acquired Infection)은 전염병이 의료 시설이 아닌 지역 사회에서 감염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일상 생활하는 공간에서 감염되는 것을 의미한다. 2020. 2. 27.
진짜 QLED 모니터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QLED (Quantum dot LED)는 퀀텀닷 (Quantum Dot)을 이용하여 만든 디스플레이 소자이다. 2020년 현재 연구 중이며 상용화된 제품은 없다. 현재 삼성에서 QLED라고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기존 LCD에서 백라이트만 퀀텀닷 소자를 이용하여 만든 것이다. 백라이트에 퀀텀닷을 사용하여 밝기는 높아졌지만 이전의 LED와 같은 특성을 가지며 각 픽셀에서 빛이 나는 OLED와는 다르다. 삼성의 갤럭시북 이온 노트북에서 사용된 QLED 모니터는 진짜 QLED가 아니다. 아래 광고는 삼성의 QLED와 LG의 OLED의 차이를 비꼬는 LG의 광고이다. 2020. 2. 23.
쉽게 풀리지 않는 락너트 진동 등으로 쉽게 풀리지 않는 너트를 락너트(Locknut) 라고 한다. 락너트에는 Castellated Nut, Distorted Thread Locknut, Interfering Thread Nut, Polymer Insert Nut 등이 있다. Distorted Thread Locknut은 너트의 이빨을 약간 변형하여 이빨이 꽉 끼게 만들 너트이다. Polymer Insert Nut은 Nylon Nut이라고도 하며 너트에 원형 나이론을 넣어 쉽게 풀리지 않도록한 너트이다. 2020. 2. 22.
라면을 먹으면 속이 쓰리는 이유 속이 쓰린 것은 기본적으로 위산이 많이 분비 되기 때문이다. 라면과 같은 밀가루 음식은 혈당을 급격히 증가 시키고 그에 따라 인슐린이 많이 분비된다. 인슐린은 위산 분비를 촉진 시키기 때문에 속이 쓰리게 된다. 그리고, 라면은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이다. 이러한 음식을 소화 시키기 위해 많은 위산이 분비되어 속이 쓰리게 된다. 또한, 라면은 대부분 맵기 때문에 위점막을 자극하여 속쓰림을 유발한다. 밀가루에는 단백질인 글루텐이 들어 있다. 글루텐을 소화 시킬 수 없는 글루텐 불내증이 있다면 복부 팽만감과 속쓰림을 느끼게 된다. 2020. 2. 21.
바이러스나 세균으로 전염되지 않는 광우병 광우병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감염되는 것이 아니라 프리온으로 감염된다. 프리온 (Prion)은 Protein과 Infection의 합성어로 단백질만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프리온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있는 RNA나 DNA가 없다. 단백질만으로 구성되었지만 전염되어 질병을 일어킬 수 있다. 프리온은 일반 단백질을 프리온으로 바꾸면서 성장하여 일반 단백질이 정상 기능을 하지 못하도록 한다. 2020. 2. 17.
도박 중독에 걸리는 이유 도박 중독(Problem Gambling)은 도박에 중독되어 빠져 나오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박에서 이길 때 뇌에서 엔돌핀, 도파민 등의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쾌락을 느끼게 된다. 도박에서 중요한 요소는 보상이 간혈적으로 발생할 때 더 집착하게 되는 간헐 효과이다. 완전히 되거나 안되는 것보다 될 듯 안될 듯 할 때 더욱 집착하게 된다. 원숭이에게 버턴을 누르면 항상 먹이가 나오는 장치 A와 임의의 확률로 먹이가 나오는 장치 B를 사용하도록 하고 일정 시간 사용 후 먹이를 끊는다. 이 때 원숭이는 장치 B의 버턴을 더 오랫동안 누른다. 사자는 사냥을 할 때 성공하는 경우보다 실패하는 경우가 많지만 가급씩 성공하는 간헐 효과로 인해 포기하지 않고 계속 사냥을 하게 된다. 어떤 일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하.. 2020. 2. 13.
MIL STD 종류와 다운로드 MIL-STD 461Requirements for the control of electromagnetic interference characteristics of subsystems and equipmentEMC 시험 MIL-STD-810Test methods for determining the environmental effects on equipment환경 시험 MIL-DTL-5015HDETAIL SPECIFICATION: CONNECTORS, ELECTRICAL, CIRCULAR THREADED, AN TYPE, GENERAL SPECIFICATION FOR커넥터 여기에서 원문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http://everyspec.com/ 2020. 2. 13.
Flush 타입의 의미 Flush는 '물을 내리다', '얼굴이 붉어지다' 등의 뜻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뜻도 있다. "completely level or even with another surface." 즉, ~와 동일 평면 또는 ~와 같은 높이라는 뜻이 있다. 어떤 제품이 Flush 타입이라면 튀어 나온 부분이 없이 높이가 같은 타입이라는 뜻이다. 2020. 2. 13.
마닐라 로프 마닐라로프 (Manila rope)는 마닐라삼 (Abaca) 나무의 잎으로 만든 로프이다. 마닐라 로프는 로프 뿐만아니라 가방, 옷, 가구 등을 만드는데도 사용된다. 마닐라 로프는 물에 젖으면 수축된다. 새 로프를 물에 젖힌 다음 말리고 사용하면 수축을 줄일 수 있다. 마닐라 로프는 천연섬유 로프로 합성섬유 로프가 보급되면서 사용 범위가 줄어들고 있다. 2020. 2. 2.
KF80, KF94, KF99 마스크의 차이 마스크의 KF 등급은 한국의 식양청에서 만든 등급으로 KF뒤의 숫자가 높을 수록 필터 성능이 좋다. KF 뒤의 숫자는 분진포집효율을 나타낸다. 분진포집효율은 다음 식과 같다. 마스크 통과 전후의 분진 농도를 측정하여 그 비를 계산한다. 즉, KF94 마스크는 마스크 통과 전 농도가 100이고 마스크 통과 후 농도가 6이다. 2020. 2. 2.
뜨거운 물과 차가운 물 중에서 더 빨리 얼음으로 어는 것은? 뜨거운 물을 냉장고에 넣고 얼리면 물은 차가워진 다음에 얼기 때문에 원래 차가워던 물보다 어는데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특정한 상황에서는 뜨거운 물이 차가운 물보다 더 빨리 어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을 음펨바 효과(Mpemba Effect)라고 한다. 음펨바 효과는 1963년 탄자니아의 중학교 3학년 에라스토 음펨바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다. 음펨바 효과는 항상 일어나는 것은 아니고 똑같은 조건에서 실험해도 일어날 때가 있고 일어나지 않을 때가 있다. 35도와 5도에서 실험할 때 가장 잘 일어난다고 알려져 있다. 음펨바 효과가 일어나는 이유에 대한 여려가지 이론이 있었지만 2013년 싱가포르에서 발표한 물의 수소 결합과 공유결합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2020. 2. 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