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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 상으로는 객체지향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어렵고 이와 같은 코드를 블록 다이어그램으로 그리면 보다 쉽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C++ 코드를 블럭 다이어그램의 블럭으로 나타내면 다음 그림과 같다. 블럭 다이어그램은 여러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직관적이고 익숙한 표현방법이다.
C++의 한 객체를 나타내는 클래스가 블럭 다이어그램에서는 블럭이 된다. 여러개의 블럭으로 구성된 시스템에서는 각각의 블럭이클래스(객체)로 구성된다.
실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는 먼저 전체 시스템의 블럭 다이어그램을 설계하고 그 후 각각의 블럭을 설계한다. 이와 같이 함으로써 프로그램이 모듈화되고 팀에서 블럭별로 분업하여 프로그램을 각각 개발하고 나중에 합치기 수월하다.
소프트웨어 공학 기법을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흔히 DFD (Data Flow Diagram)을 설계하고 설계된 DFD로 실제 프로그램 코딩을 한다. 이 때도 DFD의 각 Function을 OOP의 한 객체로 해서 코딩하면 매우 쉽게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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