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전기전자

오디오에서 임피던스 매칭이 의미하는 것

by Begi 2018. 4. 15.
반응형

오디오에서 사용하는 임피던스 매칭이라는 용어는 전송선로에서 사용하는 특성 임피던스 매칭과 다른 뜻으로 사용된다. 전송선로에서는 특성 임피던스에 의한 반사를 고려하지만 오디오에서는 주파수가 낮기 때문에 특성 임피던스에 의한 반사가 거의 없다. 특성 임피던스 매칭이 되지 않으면 신호가 왜곡되지만 오디오와 같은 저주파 신호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 

 

오디오에서 임피던스 매칭이라고 하면 스피커의 임피던스를 앰프의 내부 임피던스와 동일하게 하여 최대 출력이 스피커로 전달하게 하는 것을 의미하거나, 앰프의 최대 출력이 정격을 넘지 않는 임피던스의 스피커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대 출력을 위한 임피던스 매칭이 되지 않으면 앰프나 스피커가 Saturation 영역에서 동작하여 신호가 왜곡되거나 기기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앰프의 스펙에는 권장하는 스피커가 표기되어 있다. 앰프 스펙에 나와 있는 출력과 임피던스를 가진 스피커가 최적의 선택이다. 앰프는 제조사 마다 내부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앰프에서 권장하는 스펙에 맞추는 것이 가장 좋다.

 

예를 들면, 100W / 8Ω 스펙을 가진 앰프에 8Ω 임피던스의 스피커를 연결하면 100W의 출력이 나가고 따라서 스피커도 100W 용량의 스피커를 사용해야 한다.  만약 이 앰프에 8Ω 이하의 스피커를 연결하면 앰프에서 정격 보다 큰 전류가 출력 되고 앰프에 무리가 간다. 만약 이 앰프에 8Ω 이상의 스피커를 연결하면 스피커에 더 작은 출력이 나가지만 앰프와 스피커에 무리가 가지는 않을 수 있다.

 

음향 분야에서 말하는 앰프와 스피커 등의 용어나 이론은 일반 전자공학과 달라 처음에 이해하기가 조금 어렵다.

 

☞ 스피커, 앰프의 임피던스 계산

 

반응형

'전자 > 전기전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전류 발생 원리  (0) 2018.04.16
배터리  (0) 2018.04.15
자기장 B와 H의 이해  (0) 2018.04.14
강자성체 상자성체 반자성체  (0) 2018.04.14
자속 단위 웨버 (Weber, Wb)의 정의  (0) 2018.04.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