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물리

방사선의 종류

by Begi 2020. 6. 8.
반응형

방사선(Radiation)이란 큰 에너지를 가진 입자를 의미한다. 즉, 속도가 빠른 입자라고 볼 수 있다. 모든 물질이 가지고 있는 전자가 낮은 속도로 이동할 때는 그냥 전자지만 그 전자의 속도가 빛의 속도의 75% 정도로 빨라지면 베타선이라고 부른다


방사선이 인체에 위험한 이유는 총을 맞는 것과 비슷하다. 총알을 손으로 던지면 위험하지 않지만 총에서 발사된 빠른 속도의 총알을 맞으면 위험한 것과 같다.


알파선

중성자 2개와 양성자 2개로 구성된 입자가 고속으로 이동하는 방사선이다. 헬륨의 원자핵과 동일하다. 양성자에 의해 + 전하를 띠고 또한 무겁기 때문에 종이 한 장으로도 쉽게 차폐 된다. 진공 중에서 빛의 속도의 약 5% 이다.


베타선

전자가 고속으로 이동하는 방사선이다. 전하를 띄고 있기 때문에 앏은 철판 등으로 비교적 쉽게 차폐 된다. 하지만, 차폐물에 의해 전자의 속도가 급격하게 줄면서 X선이나 감마선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플라스틱과 같은 차폐물로 감속 시간을 줄이고 그 뒤에 납 등의 차폐물을 넣어야 한다. 물질 내에서는 빛의 속도보다 빠르고 진공 중에서는 빛의 속도의 약 75%이다.


감마선

에너지가 높은 전자기파 또는 빛 이다. (빛은 전자기파의 일종이다.) 관통력이 높기 때문에 차폐를 위해서는 두꺼운 납이나 콘크리트 벽이 필요하다. 원자 번호가 높은 물질일 수록 투과력이 낮아진다. 감마선은 투과 물질에 따라 투과력이 다르다.


중성자선

중성자 입자가 고속으로 이동하는 방사선이다. 중성자는 전하를 띄지 않기 때문에 투과력이 크다. 감마선은 투과 물질에 따라 투과력이 다르기 때문에 중성자선의 투과력은 투과하는 물질에 따라 감마선보다 크기도 하고 낮기도 하다.


반응형

'과학 > 물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속운동하는 전자의 전자기파  (0) 2020.06.08
방사능 측정 단위  (0) 2020.06.08
코리올리 효과  (0) 2020.06.08
회절 원리  (0) 2020.06.07
회절이란?  (0) 2020.06.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