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과 삶/철학

철학적으로 세상 보기

by Begi 2022. 1. 1.
반응형

인간은 감각기관으로부터 수많은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입력된다. 이와 같이 매우 복잡하고 방대하며 끊임없이 입력되는 데이터를 인간의 두뇌는 일일이 처리할 없다. 인간은 이와 같은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특정 데이터들의 집합을 하나의 정보로 인식하고 정보들 사이의 관계를 논리로 구성한다. 외부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처리한다고 있다. 예를 들면, 컵이 탁자에서 떨어지는 현상을 인간은 , 탁자, 조각난 등과 같은 정보와 컵에 작용하는 중력, 컵의 깨짐과 같은 논리로 이러한 현상을 인식한다.

 

이와 같은 인식은 복잡한 외부 현상을 단순한 수학적 모델로 보는 , 사물과 현상을 언어를 이용하여 이름 짓기와 같다. 인류가 이루어 놓은 학문은 정보에 대한 인식과 논리의 집합체라고 수도 있다.

 

사람은 태어나 성장하면서 사회로부터 인식을 학습한다. 사회로부터 학습되는 인식은 매우 주관적이고 비이성적이며 합리적이지 않는 면이 많다. 특히, 어리석은 사람은 사물로부터의 정보 추출과 논리의 과정이 서로 모순되고 매우 단순하며 실제 현상과 일치하지 않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

 

철학적으로 세상을 본다는 것은 세상을 수학적 모델로 인식하는 것이라고 있다. 복잡하고 정교한 수학적 모델일 수도 있고 단순한 모델일 수도 있으며 중요한 것은 현실과 일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반응형

'철학과 삶 >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치론  (0) 2022.02.14
니체와 신념  (0) 2022.01.02
행복이란?  (0) 2021.12.31
외로움에 대한 명언  (0) 2021.12.30
행복에 대한 오해  (0) 2021.12.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