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프로그래밍

움짤 뜻

by Begi 2018. 3. 15.
반응형

움짤은 움직이는 짤방의 줄임말이고 짤방은 사진의 인터넷 용어이다. 즉, 움짤은 움직이는 사진이라는 뜻이다. 움짤은 대부분 GIF 파일이다.

 

GIF는 '지프'라고 발음하기도 하고 '기프'라고 발음하기도 하는데, 발음에 관해 인터넷에서 논쟁이 되기도 했다. GIF 파일 개발자는 '지프'로 발음해야 한다고 했다.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 파일은 1987년 CompuServ라는 회사에서 처음 만들었고 그 후 몇번의 업그레이드가 있었다.

 

GIF 파일은 한 파일내에 여러장의 사진을 저장하여 순차적으로 보여 줄수 있어서 움직이는 사진처럼 보이는 것이다.

 

GIF 파일은 트루 컬러 파레트를 사용하고 한 번에 256 컬러만을 표현할 수 있다. 파레트를 사용한다는 말은 24비트 트루 컬러 중에서 256 컬러만을 선택하여 사용한다는 말이다. 즉, 한 GIF 파일의 컬러는 256개이다. 그래서, 실제로 GIF 파일을 보면 동영상과는 컬러가 다르고, 10년전의 컴퓨터 이미지를 보는 것 같기도 하다.

 

 

움짤은 사진과 동영상 그 중간적인 특성을 가진다. 해리포터 영화에 나오는 신문의 움직이는 사진과 비슷하다. 지금 인터넷 신문의 기사에서는 사진만 실리지만 언젠가는 움짤이 올라올 날이 있을 것이다.

 

누군가는 움짤이 인터넷 시대에 가장 적합한 예술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