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프로그래밍

Stack Overflow 에러 발생원인과 해결

by Begi 2018. 7. 22.
반응형

Stack Overflow는 Stack 영역의 메모리가 지정된 범위를 넘어갈 때 발생한다. 

 

Stack 메모리는 보통 지역 변수가 저장되는 영역이다. 함수에서 지역 변수를 선언하면 지역 변수는 Stack 메모리에 할당되고 함수를 빠져 나오면 Stack 메모리에서 해제된다. 하나의 프로그램이 실행 될 때 수 많은 함수를 호출하고 빠져 나오게 되는데 그 때마다 함수에서 사용하는 지역 변수는 Stack 영역에 할당되고 해제되는 것을 반복하게 되며 그에 따라 사용되는 Stack 영역도 변하게 된다.

 

만약 한 함수에서 너무 큰 지역 변수를 선언하거나 함수를 재귀적으로 무한정 호출하게 되면 Stack Overflow가 발생할 수 있다.

 

Stack Overflow가 발생하면 컴파일러 옵션에서 Stack 영역의 크기를 늘리거나 또는 함수에서 사용하는 지역 변수의 크기를 줄이거나 아니면 지역 변수를 전역 변수로 바꾸어 해결할 수 있다.

 

Visual C++과 같은 PC 컴파일러에서는 디버깅 모드에서 Stack Overflow가 발생하면 Stack Overflow 에러 메세지를 출력하지만 임베디드 시스템에서는 Stack Overflow 에러 메세지를 출력하지 않고 이상 동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 해야 한다.

 

자료구조에서 Stack과 비슷한 구조에는 Queue가 있다.

 

 

 

 

 

반응형

'컴퓨터 >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Lex와 Yacc  (0) 2018.08.26
파이썬 입문 예제  (0) 2018.08.17
폰트 C 소스 파일 생성 프로그램  (0) 2018.07.09
시리얼 프로그램 SerialTerm 2022  (0) 2018.04.13
델파이 (Delphi)  (0) 2018.03.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