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운영체제의 쉘 (Shell)

by Begi 2018. 8. 22.
반응형

운영체제의 Shell

컴퓨터 운영체제에서 Shell은 운영체제를 사용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MS 윈도우에서 작업표시줄, 시작메뉴, 마우스 동작 등의 기능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은 윈도우 커널 위에서 실행되는 Windows Shell이다.

 

Shell은 크게 CLI (Command-Line Interface)와 GUI (Graphic User Interface)로 나누어진다. CLI에는 리눅스에서 사용되는 Bash, csh 등이 있고 GUI에는 리눅스의 X Window System이나 Wayland 또는 MS 윈도우의 Windows Shell 등이 있다.

 

리눅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Shell

Bash Shell은 대부분의 리눅스 배포판과 애플의 macOS의 기본 쉘이다. Bash Shell은 Bourne Shell을 무료로 대체하기 위해 1989년 출시되었다. 그래서, Bourne Shell의 기능을 모두 포함한다.

 

현재 5.0 버전까지 나왔고 여기에서 소스를 볼 수 있다.

 

 

리눅스 쉘 스크립트 (Shell Scripts) 작성법

vi 등의 텍스트 에디터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코딩하고 파일이름을 first.sh 로 저장한다. 아래 코드의 첫번째 라인은 스크립트 실행을 bash를 이용해서 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bin/bash
 echo "Hi"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으로 first.sh의 속성을 실행 가능으로 변경한다.

 chmod +x first.sh 

 

다음과 같이 스크립트를 실행한다.

 ./first.sh

 

 

☞ vi 사용법

 

Bash Shell 버전 확인하는 방법

Bash Shell 화면에서 Ctrl + x를 누른 후 Ctrl + v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버전이 표시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