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전자회로

릴레이 특징 및 사용상 주의사항

by Begi 2018. 10. 6.
반응형

릴레이 용량 선정

릴레이의 용량이 맞지 않으면 릴레이가 융착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부하에 맞는 릴레이를 사용해야 한다.

 

릴레이는 AC와 DC 용량이 있고 AC에 비해 DC는 더 낮은 전압 정격을 가진다. 왜냐하면 AC는 주기적으로 제로 크로싱이 발생하기 때문에 DC에 비해 더 높은 전압을 차단할 수 있다.

 

전압에 따른 흘릴 수 있는 전류는 릴레이 데이터시트에 다음과 같은 표를 제공하며 전압이 높을 수록 전류는 낮아진다.

 

유도성 부하를 사용할 때는 스파크 킬러 등과 같은 스너버 회로 (Snubber Circuit)를 사용해야 한다.

 

모터와 같은 부하는 돌입 전류는 정격 전류의 5~6배 정도 되기 때문에 릴레이 전류 용량도 5~6배 커야 한다.

 

릴레이 노이즈

릴레이가 동작할 때는 많은 노이즈가 발생하기 때문에 회로 설계시 주의해야 한다. 릴레이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는 다음과 같다.

 

(1) 유도성 부하에 의한 노이즈

유도성 부하를 OFF할 때 회로 설계가 잘못되어 있으면 큰 서지 전압이 발생한다. DC는 다이오드로 쉽게 해결할 수 있고 AC는 스너버 회로를 사용해야 한다.

 

(2) 용량성 부하에 의한 노이즈

용량성 부하를 릴레이에 직접 연결하고 ON하면 큰 돌입 전류가 발생하고 주위 회로에 영향을 준다. 저항 등으로 돌입 전류를 줄여야 한다.

 

(3) 스위칭 노이즈

릴레이의 기계적인 접점에서 ON/OFF시 노이즈가 발생한다. 좋은 품질의 릴레이를 사용해야 한다. 스위칭 노이즈는 스너버 회로로 잘 안 잡히는 경우가 있다. 릴레이를 메인 회로와 거리를 많이 두어야 한다.

 

MCU에서 AC 220V 전압을 ON/OFF 제어할 때 주의 사항

MCU에서 AC 220V 전압을 ON/OFF 제어하기 위해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은 릴레이를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릴레이 ON/OFF 동작 중 매우 큰 노이즈가 발생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필터링 대책을 세워야 한다.

 

릴레이를 사용하는 회로를 개발할 때 MCU가 리셋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필터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릴레이를 제거하고 SSR , TRIAC 등으로 변경해야 한다. AC 220V 제어에는 릴레이 대신 TRIAC 사용을 추천한다.

 

자동차 릴레이

자동차용 릴레이는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가격이 매우 싸다. 몇십 A의 대용량 릴레이를 싼 가격에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전압이 +12V와 +24V의 2가지만 있다. 이 전압은 코일 전압과 접점 전압 모두에 적용된다.

 

 

자동차 릴레이 중 4P 릴레이는 A 접점이고 5P 릴레이는 C 접점이다. C 접점에서 NO과 NC의 전류 용량이 다르다. NO 접점의 전류 용량이 더 크다.

 

릴레이 제조사

OMRON

Panasonic

한국리레이

한독전자

 

 

반응형

'전자 > 전자회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두이노: EEPROM의 put과 write의 차이  (0) 2018.10.07
전선의 사용분야와 AWG  (0) 2018.10.06
Y (와이) - Δ (델타) 결선  (1) 2018.09.25
클래스 B 증폭기  (0) 2018.09.25
자동차 점화장치 회로  (0) 2018.09.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