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기계공학

나사, 볼트, 스크류

by Begi 2019. 1. 12.
반응형

나사와 볼트

화스너(Fastener) 또는 패스너는 물체를 영구적으로 결합하는 것이 아닌 분해할 수 있는 장치를 의미하고 나사는 클립, 버클 등과 함께 화스너의 한 종류이다.

 

■ 나사와 볼트의 차이

보통 탭에 체결하는 것을 스크류(Screw)라고 하고 너트로 체결하는 것을 볼트(Bolt)라고 하는데 볼트와 스크류를 서로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나라에서는 볼트(Bolt) 또는 스크류(Screw)를 모두 나사(螺絲)로 번역하기 때문에 나사, 볼트, 스크류를 같은 뜻으로 사용해도 된다.

 

☞ 육각렌치볼트와 육각렌치

 

별 렌치볼트

별 렌치볼트 (Star Screw, Torx)의 ISO 10664에서 정의한 정식 명칭은 Hexalobular Internal이다. 줄여서 6lobe라고 한다. 별 렌치 볼트를 Torx (톡스)라고도 하는데 Torx는 1967년 별 렌치 볼트를 개발한 회사의 상표 이름이다.

 

별 렌치볼트는 육각이나 십자 볼트에 비해 더 큰 토크를 견딜 수 있다.

별 렌치볼트

 

별 렌치

별 렌치볼트의 크기는 T1, T2, T10, T15 등으로 나타낸다.

 

별 보안 렌치볼트 (Security Torx)는 다음 사진과 같이 별 렌치볼트 가운데에 기둥을 세워 일반 별 렌치를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든 볼트이다.

아래 그림의 왼쪽은 일반 톡스 (Torx)이고 오른쪽은 톡스 플러스 (Torx Plus)이다. 톡스 플러스는 1990년 일반 톡스에서 더 큰 토크를 견딜 수 있도록 변형한 것이다. 일반 톡스 렌치를 톡스 플러스 볼트에 사용할 수 있지만 톡스 플러스 렌치를 일반 톡스 볼트에 사용할 수는 없다.

 

무두 볼트(Set Screw)

무두 볼트 (Set Screw)는 다음 사진과 같이 볼트의 머리가 없는 볼트이다. 무두 볼트는 기어와 축을 연결하는데 많이 사용된다.

 

ACME 나사

나사의 나사산 (Thread)의 모양은 사각형 (Square) 또는 삼각형 (Triangular) 또는 사다리꼴 (Trapezoidal) 형태가 있다. 사라리꼴 나사산 중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각도가 29도인 나사산을 ACME 나사산이라고 한다. ACME 나사산은 인치 단위를 사용한다.

ISO 표준으로 정의된 사다리꼴 나사산의 각도는 30도이고 미터 단위를 사용한다.

 

마모된 나사

마모된 나사, 뭉개진 나사, 야마난 나사를 푸는 방법

● 고무줄이나 고무판 등을 나사 위에 올리고 드라이버로 푼다.

● 볼트 리무버 (반대탭)를 사용한다.

● 드릴로 나사 전체를 갈아서 빼낸다.

녹슨 나사는 콜라를 뿌리고 약 3분 후에 풀면 된다.

 

반응형

'기계 > 기계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사산 만들기 - 탭내기  (0) 2019.01.31
심 (Shim)이란?  (0) 2019.01.12
보쉬와 Flex의 전동 그라인더  (0) 2018.12.30
용접의 종류: 아크용접, 티그용접, 스팟용접  (0) 2018.12.25
선박추진방식  (0) 2018.12.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