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전기전자

계전기(Protective Relay)

by Begi 2019. 6. 27.
반응형

계전기를 영어로 Relay 또는 Protective Relay라고 한다. Relay의 뜻에는 계전기 이외에 스위칭 전자 부품인 릴레이도 있다. 이 둘은 전혀 다른 것을 의미한다.

 

보호 계전기(Protective Relay)는 전기 시스템에서 고장을 모니터링하고 고장이 검출되면 차단하는 장치를 의미한다. 가장 대표적인 과전류 계전기(OCR, Over-Current Relay)은 전류를 모니터링하고 과전류가 검출되면 차단기를 동작 시켜 선로를 차단한다.

 

계전기는 선로 보호 계전기, 발전기 보호 계전기, 변압기 보호 계전기, 버스 보호 계전기, 과부하 계전기, 과전압 계전기, 과주파수 계전기 등 수많은 종류의 계전기가 있다. 

 

계전기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것은 계전기는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있고 그 목적을 위한 수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흔히 사용되는 과전류 차단기는 선로에서 발생하는 단락을 검출하고 차단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단락 시에는 아주 짧은 시간에 매우 큰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차단 전류 용량이 크고 동작 속도도 빨라야 한다. 단락을 검출하기 위해 전압이나 주파수 등 다른 요소들을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가장 확실하고 쉬운 방법은 전류를 검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과전류를 사용하는 것이다. 즉, 과전류 차단기의 목적은 단락 차단이고 수단이 과전류 검출인 것이다.

 

많은 종류의 계전기가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요소는 OCR에 기반한 전류를 이용한 계전기이다. 많은 계전기에서 OCR를 사용하여 서로 비슷해 보이지만 OCR은 각 계전기가 가지고 있는 목적을 위한 수단이고 사용 목적이 서로 다르다.

 

반응형

'전자 > 전기전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부하 계전기  (0) 2019.07.06
과전류 보호 계전기 (OCR) 동작 특성  (0) 2019.06.28
라플라스 변환 특성  (0) 2019.03.28
피상, 복소, 유효, 무효 전력 공식  (0) 2019.03.18
ECKELMANN의 냉각기 컨트롤러  (0) 2019.03.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