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전기전자

인버터 에어컨, 냉장고가 전기를 적게 먹는 이유

by Begi 2019. 10. 24.
반응형

에어컨이나 냉장고와 같은 냉각기는 콤프레셔에 있는 모터를 돌려 구동 된다. 냉각기의 거의 모든 전기는 콤프레셔의 모터를 구동하는데 사용된다. 온도가 높으면 모터를 돌려 온도를 낮추고 온도가 내려가면 모터를 멈추고 온도가 올라가면 다시 모터를 돌린다.


인버터를 사용하지 않는 냉각기는 콤프레셔 모터를 ON과 OFF로 2가지 상태로만 제어할 수 있다. 즉, 온도가 올라가면 모터를 최대로 돌리고 온도가 내려가면 모터를 완전히 OFF 시킨다. 모터는 정지 상태에서 구동할 때 정격 전류의 6~10 배에 달하는 기동 전류가 흐른다. 즉, 모터가 기동할 때 많은 전력 소비가 발생한다.


인버터를 사용한 냉각기는 모터를 ON/OFF 제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연속적인 범위의 속도를 제어할 수 있다. 즉, 0~100% 속도 범위로 콤프레셔 모터의 속도를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인버터는 전류 제어기를 사용하여 기동 전류를 정격 전류의 1배로 제어할 수 있다. 인버터를 사용한 냉각기는 온도가 올라가면 모터 속도를 0%에서 서서히 증가 시키고 온도가 내려가면 모터 속도를 서서히 감소 시켜 모터가 완전히 ON/OFF 되는 현상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와 같이 인버터를 이용하여 모터 속도를 제어함으로써 냉각기에 필요한 용량 만으로 동작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정밀한 온도 조절이 가능하고 냉각 계통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인버터를 사용한 냉각기는 기동 전류가 작고 냉각 계통을 최적의 상태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력 소비가 작아 진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