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sc/기타

스테디캠 원리

by Begi 2020. 4. 30.
반응형

스테디캠(Steadicam)이란 1975년 Garrett Brown 사에서 만든 Camera Stabilizer의 제품 이름이다.

 

Camera Stabilizer는 카메라의 지지대와 카메라가 기계적으로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카메라 지지대의 진동이 카메라에 직접 전달되지 않게 하는 장치이다. 카메라맨이 카메라를 직접 들고 촬영을 하면 카메라맨의 손에서 전달되는 진동으로 화면이 흔들리지만 스테디캠을 사용하면 진동이 크게 감소한다.

 

스테디캠이 나오기 전에 움직이는 물체를 촬영하기 위해서는 레일을 카메라를 설치하여 레일을 따라 카메라를 움직이거나 숙련된 카메라맨이 촬영을 하였다.

 

스테디캠의 원리

스테디캠의 구조는 다음 그림과 같다.

 

스테디 캠

 

짐벌(Gimbal)은 카메라가 전후좌우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기구이다. 카메라가 상하로는 이동하지 않는다. 

 

Counter Weight는 카메라와 무게를 맞추어 전체 무게 중심이 짐벌 보다 조금 아래 위치하도록 한다. 무게 중심이 짐벌보다 너무 아래가 아닌 조금 아래 있으면 작은 힘으로도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다.

 

스프링 암(Spring Arm)은 짐벌과 카메라맨의 움직임을 스프링으로 연결하여 카메라맨이 갑자기 움직여도 스프링이 완충 작용을 하여 짐벌이 급격하게 움직이지 않는다.

 

암 베스트(Arm Vest)는 몸에 착용한다.

 

스테디 캠

 

모터로 구동되는 짐벌과 달리 스테디 캠은 모터와 같은 동력장치가 없이 동작한다.

 

반응형

'Misc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메라 렌즈 크기와 화질  (0) 2020.04.30
컬리 이미지 센서  (0) 2020.04.30
조리개의 역할  (0) 2020.04.30
조리개 f값  (0) 2020.04.30
카메라의 심도와 아웃포커스  (0) 2020.04.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