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상대성이론

특수 상대성 이론과 일반 상대성 이론의 차이

by Begi 2020. 5. 27.
반응형

특수 상대성 이론(Special Theory of Relativity)는 관성 운동을 하는 물체에 적용되는 이론이다. 관성 운동이란 일정한 속력과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수 상대성 이론은 관성 운동에만 적용되고 속력과 방향이 변하는 가속도 운동은 일반 상대성 이론(General Theory of Relativity)이 적용된다. 물체가 가속도 운동을 하면 물체 내부에 힘을 받게 되는데 일반 상대성 이론에서는 가속도에 의한 힘과 중력이 같은 원리로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그래서, 일반 상대성 이론은 가속도 운동에 관한 이론이지만 중력에 관한 이론이기도 하다.

 

아인쉬타인이 1905년 특수 상대성 이론을 발표하고 가속도 운동을 어떻게 상대론적으로 기술할 것 인지를 생각하기 시작했고 일반 상대성 이론을 1915년에 발표하였다. 일반 상대성 이론이 완성되는데 10년이 걸렸다.

 

특수 상대성 이론은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일반 상대성 이론은 대학의 물리학과에서 1년 동안 배워야 할 만큼 내용이 어렵다.

 

특수 상대성 이론에서는 운동 속도가 빠르면 시간과 공간이 수축 된다고 가정하지만 일반 상대성 이론에서는 가속도와 중력에 의해서 시간과 공간이 휘어진다고 가정한다.

 

관성 운동이라는 특수한 경우에만 적용되는 특수 상대성 이론을 더 확장하여 일반적인 운동에서도 적용되도록 한 이론이 일반 상대성 이론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