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잠수함이 부상했을 때는 일반적인 HF, VHF, UHF 통신을 한다. 하지만, 물속에서는 일반적인 전파가 통과하지 못하기 때문에 물 속에 있는 잠수함은 다른 방법으로 통신을 해야 한다.
초음파 통신 (Ultrasonic Communication)
물속에서 초음파를 이용하여 통신할 수 있다. Hydrophone은 물속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마이크이다.
미국이나 러시아 해군은 자주 다니는 항로의 해저 바닥에 초음파 통신 장비를 설치했다. 초음파 통신 장비는 유선 케이블로 지상과 연결된다.
VLF (Very Low Frequency) 전파 통신
VLF는 3~30 kHz 주파수 범위의 전파로 물 속 20 미터까지 통신할 수 있다. 20 미터 이상에서는 수면 아래 몇 미터까지 부위를 띄운다.
VLF 전파는 주파수가 매우 낮기 때문에 안테나는 매우 커져야 한다. 그래서, 지상에 위치한 매우 큰 VLF 안테나 (수 km 크기)에서 송신하고 잠수함에서는 수신만 할 수 있으며 초당 300 비트 정도의 매우 느린 텍스트 통신만 가능하다.
ELF (Extremely Low Frequency) , SLF (Super Low Frequency) 전파 통신
ELF (3~30 Hz) 또는 SLF (30~300 Hz)의 전파를 이용한 통신으로 물 속 어디에서도 통신이 가능하며 잠수함에서는 수신만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