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주식

주식시장의 특성

by Begi 2021. 1. 16.
반응형

주식시장은 다음 그림과 같이 다수의 주식거래자와 다수의 기업으로 구성된다.

 

 

주식거래자는 현금으로 주식을 사고 판다. 기업은 주식을 새로 발행하거나 상장폐지 등의 이유로 주식을 소각된다.

 

주식거래자들에서 주식시장으로 유출입되는 총액이 플러스가 될수도 있고 마이너스가 될수도 있다. 유출입되는 총액이 플러스이면 주식거래자는 주식시장으로 돈을 투입하는 것으로 손실을 보는 것이고 마이너스이면 주식시장에서 주식거래자로 돈이 들어오는 것으로 수익을 얻는 것이다.

 

기업들도 마찬가지로 총액이 주식시장으로 들어올수도 나올수도 있다. 배당금 지급은 주식시장으로 돈이 들어오고 유상증자, 상장폐지, 주식매도로 자금조달 등은 주식시장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주식시장의 돈은 주식거래자에서 기업으로 들어간다. 즉, 주식거래자는 항상 손해를 보고 기업은 항상 이익을 보는 구조이다. 주식거래자 입장에서는 제로섬이 아니라 마이너스섬인 구조이다.

 

기업입장에서 주식시장은 은행에서 돈을 빌리지 않고 쉽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수단이다. 자금을 쉽게 조달하기 위해서는 주식거래가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한다. 그래야지만 대량의 주식을 쉽게 팔아서 큰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주식시장에서 가장 이익을 보는 집단은 세금을  걷는 정부와 수수료를 챙기는 증권회사이다.

 

반응형

'사회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앙드레 코스톨라니  (0) 2021.12.31
주식 우편물 받는 주소 변경  (0) 2021.12.31
주식의 랜덤워크 이론을 반대하는 이론  (0) 2020.04.23
주식 랜덤워크 이론  (1) 2020.04.22
주식투자가 제로섬 게임인가?  (0) 2020.04.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