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락업 클러치(Lock-up Clutch)란 자동 변속기에서 토크 컨버터의 입력축과 출력축을 기계적으로 직접 연결시키는 클러치이다. 락업 클러치는 토크 컨버터 내부에 있고 평소에는 유체로 입력축에서 출력축으로 힘이 전달되지만 락업 클러치가 동작하면 입력축과 출력축이 직접 붙어 기계적으로 직접 힘이 전달된다.
자동 변속기는 토크 컨버터와 기어로 구성된다. 엔진은 토크 컨버터와 기어를 차례로 거쳐 바퀴에 연결된다. 하지만, 토크 컨버터는 유체로 힘을 전달하기 때문에 손실이 크다. 수동 변속기와 자동 변속기의 연비가 차이나는 가장 큰 이유가 토크 컨버터 때문이다. 엔진과 기어 사이를 락업 클러치로 직접 연결하면 토크 컨버터의 손실이 없기 때문에 연비가 향상된다.
정속 주행한다고 자동차의 ECU가 판단하면 락업 클러치가 동작한다. 과거에는 최고 단수에서 정속 주행일 때 락업 클러치가 동작했지만 현재는 1단을 제외하고 모든 단수에서 정속 주행을 하면 락업 클러치가 동작한다.
락업 클러치가 동작한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면 엔진과 바퀴가 직결되어 엔진이 꺼질수 있다.
반응형
'제품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CVT (무단변속기) (0) | 2021.08.28 |
---|---|
자동 변속기 변속 타이밍 (0) | 2021.08.28 |
자동차 오버드라이브 (0) | 2021.08.28 |
4WD와 AWD의 차이 (0) | 2021.08.28 |
주행 중 후진 또는 P 기어를 넣었을 때 (0) | 2021.08.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