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오픈 소스가 존재하는 이유

by Begi 2018. 3. 24.
반응형

오픈 소스는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의 소스를 공개하여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처음 보면 오픈 소스는 자본주의 시장 원리에 맞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돈과 시간을 들여 개발한 프로그램을 공짜로 배포하는 것이 시장 원리에 맞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소프트웨어의 소스 또는 하드웨어의 설계도는 기술에 해당한다. 기술은 현재의 자본주의 경제 체제에서도 공개를 권장하고 유도하고 있다. 대표적인 제도가 특허이다. 특허는 몇 년 간 기술에 대한 독점권을 줄 테니 기술을 공개하라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기술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록 국가 전체적으로 이익이다. 하지만, 모든 기술을 강제적으로 공개 시키면 누구도 기술 개발을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적절한 절충안으로 특허라는 제도가 나왔다.


소트프웨어 역시 소스가 공개되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으면 국가 전체적으로 이익이다. 하지만, 현재 소프트웨어 소스 공개에 대한 제도적 장치가 없다. 그래서, 민간 단체에서 오픈 소스에 대한 활동을 한다.


30년 전에 개발된 자동차에 대한 전체 설계도와 기술 자료가 공개된다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지만, 현재 특허는 특정 기술에 대한 공개만 하고 전체 설계도에 대한 공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그러한 설계도를 구할 수 없다. 만약 이러한 전체 설계도 공개에 대한 제도적 장치를 만든다면 국가 전체의 기술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