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ERP의 뜻과 ERP 도입에 실패하는 이유

by Begi 2018. 4. 15.
반응형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자원관리)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자원관리)는 생산, 구매, 인사, 회계 등 회사 내에서 처리되는 프로세서를 통합한 시스템을 의미한다.

 

ERP를 쉽게 말하면 문서로 오가던 프로세스를 컴퓨터로 자동화한 시스템이고 그에 따라 업무들이 통합적으로 관리되고 프로세스들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업무 관련 통계를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ERP가 없을 때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구매 청구서를 작성해서 팀장에게 결제를 받고 구매팀으로 보내야 하고 구매팀에서는 구매를 한 후 비용 처리를 해야 한다. 하지만, ERP가 있다면 컴퓨터 상으로 구매 청구서를 작성하면 팀장과 구매팀으로 자동으로 전송되고 구매팀에서는 회계 시스템과 연계되어 비용이 자동으로 처리된다.

 

생산팀에서 생산에 필요한 자재를 ERP에 입력하면 구매팀에서는 자재 창고에 있는 재고를 보고 구매가 필요한 자재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고 자재를 구매하면 비용은 회계팀으로 자동으로 넘어간다.

 

ERP는 회사 전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소기업에서 ERP를 도입하면 기존 상용 ERP에 맞게 회사 시스템을 바꿔야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대기업에서는 회사 시스템에 맞게 ERP를 주문 제작하는 경우도 있다.

 

많은 중소기업에서 ERP 도입에 실패하는 이유

많은 중소기업에서 ERP를 도입하려고 시도하지만 몇년간 노력해도 결국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ERP는 회사의 프로세스 시스템을 관리하는 도구이다. 회사에 프로세스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 있다면 ERP 도입이 매우 쉬워진다. 시스템이 제대로 없는 회사에서는 ERP 도입 이전에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지만 ERP를 도입하면서 시스템도 같이 만들려고 하니 매우 어려워지는 것이다. 모든 직원들이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ERP를 도입하면 잠시 사용하다가 결국 사용하지 않게 된다.

 

ERP 도입의 성공을 위해서는 CEO의 시스템 구축에 대한 강한 의지가 있어야 하지만, 많은 중소기업 CEO들은 본인 자신이 시스템을 무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ERP가 제대로 정착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