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자동화

PLC의 싱크/소스 입출력

by Begi 2018. 10. 6.
반응형

디지털 입출력 내부 회로

PLC 내부의 DI (Digital Input) 접점 회로는 다음과 같다. 내부의 회로에 전류가 흐르면 DI 접점을 High로 인식하고 전류가 흐르지 않으면 Low로 인식한다. DI 접점 중에는 양쪽 방향으로 전류가 흐를 수 있는 모델이 있고 한쪽 방향으로만 전류가 흐를 수 있는 모델이 있다.

 

 

 

PLC 내부의 DO (Digital Output) 회로는 다음과 같다. 아래 그림의 왼쪽은 릴레이를 사용한 DO 접점이고 가운데는 NPN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DO 접점이고 오른쪽은 PNP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DO 접점이다. 릴레이는 양방향으로 전류가 흐를 수 있지만 트랜지스터는 한쪽 방향으로만 전류가 흐를 수 있다.

 

 

DI 또는 DO 접점에서 접점으로 전류가 들어가는 것을 싱크 (Sink)라고 하고 접점으로 전류가 나오는 것을 소스 (Source)라고 한다.

 

릴레이 DO 접점

다음 그림과 같이 릴레이를 사용한 DO와 DI를 연결하면 DO는 소스가 되고 DI는 싱크가 된다. 여기서 DI는 양방향 DI 이다.

 

 

위와 동일한 DO와 DI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연결하면 DO는 싱크가 되고 DI는 소스가 된다. 즉, 릴레이 DO는 전류가 양방향으로 흐를 수 있기 때문에 결선에 따라 소스와 싱크 모두가 될 수 있다.

 

 

NPN 트랜지스터 DO 접점

다음 그림과 같이 NPN 트랜지스터를 사용한 DO와 DI를 연결하면 DO는 싱크가 되고 DI는 소스가 된다. 여기서 DI는 소스 타입 DI 이다.

 

 

위와 동일한 DO와 DI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연결하면 NPN 트랜지스터로 전류가 흐를 수 없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

 

 

PNP 트랜지스터 DO 접점

다음 그림과 같이 PNP 트랜지스터를 사용한 DO와 DI를 연결하면 DO는 소스가 되고 DI는 싱크가 된다. 여기서 DI는 싱크 타입 DI 이다.

 

 

위와 동일한 DO와 DI에서 다음 그림과 같이 연결하면 PNP 트랜지스터로 전류가 흐를 수 없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

 

 

 

반응형

'전자 > 자동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PLC 프로그래밍  (0) 2018.12.07
자동화 피라미드  (0) 2018.11.19
펄스 출력 PLC 프로그램  (0) 2018.09.21
서보 드라이브와 로봇 컨트롤러의 차이  (0) 2018.05.07
서보 드라이버 전원 용량  (0) 2018.02.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