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기계공학

냉각기와 히트펌프의 원리

by Begi 2018. 3. 24.
반응형

냉각기의 원리

가스 라이터의 가스를 불을 붙이지 않고 분사하면 온도가 낮아지는 것와 같은 원리로 에어컨(Air Conditioner)이 동작한다.

 

냉매를 갑자기 압축하면 온도가 100도 정도로 상승한다. 이 압축 냉매를 실외기의 열교환기에서 식히면 냉매가 상온의 온도로 낮아지면서 냉매가 액화되어 가스 라이트의 가스와 같은 상온의 액체 상태가 된다.

 

이 액체 상태의 냉매를 좁은 구멍으로 분사시키면 기화 되면서 온도가 영하 몇 십도로 낮아지게 되고, 이 낮아진 온도를 열교환기를 통해 방의 공기 온도를 낮춘다.

 

기화된 기체 냉매는 다시 압축되고 위의 과정을 반복한다.

 

에어컨은 열을 이동 시키는 장치의 일종이다. 방안의 열을 실외로 이동시킨다.

 

히트 펌프(Heat PumP)는 열을 이동시키는 장치로 열을 뺏을 수도 있고 열을 더할 수도 있다. 그래서, 냉방이나 난방 모두에 사용할 수 있다. 

 

에어컨의 실외기를 실내에 두고 실내기를 실외에 둔다면 난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것이 히트 펌프의 기본 원리이다. 실제 히트펌프는 밸브를 이용하여 냉매의 순환을 반대로 돌게하여 냉방/난방을 전환하다.

 

아래 그림에서 4WV (4 Way Valve)는 사방변이고 냉동 순환 계통을 콤프에서 "파랑 열교환기 → 빨강 열교환기" 또는 "빨강 열교환기 → 파랑 열교환기"로 전환할 수 있는 밸브이다. 사병변은 솔레로이드 밸브로 전기 On/Off에 따라 순환 통로가 변화된다.

 

냉매로는 프레온, 암모니아, 이산화탄소 등을 사용한다.

 

 

냉각기 컨트롤러

히트 펌프에 비해 냉각기의 제어는 단순하기 때문에 작은 컨트롤러 1개로 간단하게 제어 패널을 만들 수 있다.

 

오토닉스 온도조절기

 

 

■ 고기집의 냉동기와 컨트롤러

 

 

 

반응형

'기계 > 기계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렉시브 커플링 설계 사양  (0) 2018.04.27
펜타그라프 구조  (0) 2018.03.27
스테인레스 스틸  (0) 2018.01.13
오토캐드에서 리본이 사라질때  (0) 2018.01.06
STEP 파일이란?  (0) 2018.0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