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과 삶/삶

사람들은 왜 불행하다고 생각할까?

by Begi 2022. 10. 6.
반응형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불행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한국에서 사는 사람들은 비슷한 생각과 삶의 방식으로 살아간다. 다양한 사람들이 산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살아가는 방식은 일정 범위에 놓여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슷한 인생을 살고 비슷한 가치관과 행동방식을 가지고 살아간다.

 

사람들은 태어나서 학교를 다니고 학교를 나와서는 직업을 가지고 살아간다. 결혼을 하고 자식을 낳고 키우고 늙으면 은퇴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벌기위해 일하고 자신이 손해보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등 거의 동일한 행동방식을 가진다.

 

이러한 삶은 본인은 의식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현대 사회에서 강제한 삶의 방식이다. 

 

이러한 삶의 방식은 본질적으로 불행, 괴로움, 자신에 맞지 않는 느낌 등을 내재하고 있다. 이러한 삶은 불행과 고통을 가지도록 설계된 삶이다. 물론, 즐거움과 행복과 쾌락 등의 요소도 들어 있다.

 

삶에서 불행을 느끼지 않기 위해서는 다른 삶의 방식을 찾아야 한다. 다른 삶은 기존 삶의 방식이나 가치관과 전혀 다를 수 있다. 다른 삶이 일반적인 삶과 너무 달라 비정상적이고 미쳤다는 말을 듣는 삶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런 비정상적인 삶이 자신에게 맞다면 그렇게 살아가는 것이 자신에게 더 좋을 수 있다. 평생 자신에게 맞지 않는 삶을 살아가는 것은 엄청한 괴로움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