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0/05199

수소 핵융합 반응식 수소 핵융합 반응은 중수소 또는 삼중수소가 반응하는지에 따라 몇가지 종류가 있다. 중수소와 삼중수소 핵융합 발전으로 가장 유망한 중수소와 삼중수소를 이용한 핵융합 반응은 다음 식과 같다. 중수소와 삼중수소가 결합하면 헬륨과 중성자(n)가 되면서 에너지를 방출한다. 에너지는 헬륨과 중성자가 고속으로 방출되면서 운동 에너지 형태로 나온다. 중수소와 중수소 중수소와 중수소가 핵융합한 식은 다음과 같다. 중수소와 중수소가 반응하면 아래 식 중 하나가 50%의 확률로 일어난다. p는 양성자이다. : 수소 : 중수소 : 삼중수소 2020. 5. 31.
엔드밀 엔드밀(End mill)은 밀링에 사용되는 비트의 한 종류이다. 일반적인 밀링 비트가 옆면에 날이 있어 옆면으로만 가공을 할 수 있다. 옆면 뿐만 아니라 드릴과 같이 끝에도 날이 있어 수평과 수직 두 방향으로 모두 가공을 할 수 있는 비트를 엔드밀이라고 한다. 2020. 5. 31.
AGV 로봇 AGV (Automated Guided Vehicle)는 무인 운반차라고도 하며 자동으로 이동하는 로봇이다. 다음 사진과 같이 주로 공장에서 물건을 옮기는데 사용된다. AGV 업체http://www.poweragv.com/http://www.gauritech.co.kr/home 2020. 5. 31.
전자와 전류의 방향이 반대인 이유 전류를 발견하고 전류를 정의할 당시에는 전자를 발견하기 전이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전류가 양전하가 이동하는 것으로 생각했고 양전하가 이동하는 방향을 전류의 방향으로 정의했다. 즉, 오늘날의 양성자가 이동하면서 전류가 흐른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후에 실제로는 전선을 구성하는 양성자는 그대로 있고 음전하인 전자가 이동하면서 전류가 흐르는 것이 발견되었다. 하지만, 이전의 전류 부호 규칙을 그대로 유지했고 전자와 전류 방향이 반대가 되었다. 대부분의 경우에 음전하인 전자에 의해 전류가 흐르지만 특별한 물리 실험 장치에서는 양전하에 의해 전류가 흐르는 경우도 있다. 이 때는 전류의 방향과 전하의 방향이 같아진다. 2020. 5. 31.
모니터 크기 계산 모니터의 인치는 모니터 대각선의 길이이다. 아래 그림에서 L이 모니터 인치이다. 1인치는 2.54cm이다. 16:9 비율의 모니터 인치 L을 알 때 높이 H는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모니터 폭 W은 H에 16/9을 곱하여 구한다. 예를 들면, 24인치 16:9 모니터의 L은 609.6mm이고 H는 약 298.9mm이고 W는 약 531.3mm이다. 모니터 크기 계산 엑셀 파일 2020. 5. 31.
PPI와 DPI의 차이 PPI (Pixels per inch)는 1인치 (=2.54cm) 당 표시되는 픽셀의 수를 의미한다. PPI는 컴퓨터 모니터, TV, 카메라, 스캐너 등에 사용된다. DPI (Dots per inch)는 1인치 당 표시되는 토트의 수를 의미한다. DPI는 프리터 등을 이용한 인쇄물에 사용된다. PPI와 DPI는 비슷하지만 가장 큰 차이는 픽셀이나 도트에 표시되는 색의 개수이다. 모니터의 한 픽셀은 보통 1,600만개 이상의 색을 표시할 수 있다. 하지만 프린터에서 출력하는 도트는 프린터 종류에 따라 한 도트에 표시할 수 있는 색이 4개,16개 또는 32개 등으로 제한되어 있다. 고급 프린터일 수록 한 도트에 표시할 수 있는 색이 많아진다. 프린터는 제한된 몇 개의 색을 가진 도트를 조합하여 원하는 색을 .. 2020. 5. 31.
잘 만든 블로그 http://nemuisan.blog.bai.ne.jp/ 2020. 5. 31.
위 십이지장 궤양에 대한 가장 자세한 정보 위십이지장 궤양에 대해 가장 자세하게 나와 있는 곳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이다. 2020. 5. 31.
전기자전거 모터의 출력 토크 전기자전거의 모터를 출력을 나타낼 때 300W와 같이 출력으로 나타내는 것과 65Nm와 같이 토크로 나타내는 것이 있다. 출력과 토크의 상관관계는 다음 식과 같다. 출력 = 토크 x 회전속도 토크는 힘을 의미한다. 토크가 높다는 말은 힘이 좋다는 것으로 더 높은 경사의 오르막길을 오를 수 있다는 의미이다. 토크가 부족하면 오르막길에서 올라가지 못하고 멈추게 된다. 토크가 부족하여 오르막길을 오르지 못할 때는 기어비를 올리면 바퀴에 전달되는 토크가 증가하여 오르막길을 오를 수 있다. 이 때 속도는 기어비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출력은 토크와 회전속도의 곱이기 때문에 보통 출력이 높으면 토크도 높다. 출력은 높은데 토크가 작다면 최대속도가 빠른 것이다. 2020. 5. 30.
테슬라 배터리 종류 테슬라 모델 S에 사용된 배터리는 파나소닉의 18650 리튬이온 배터리이다. 18650 배터리는 지름 18mm 길이 65mm로 노트북, 전기자전거 등에서 범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배터리이다. 모델 S의 85kW 배터리는 16개의 모듈이 직렬로 연결되어있다. 하나의 모듈은 444개의 셀(병렬 74개, 직렬 6개)로 구성된다. 하나의 모듈은 약 23V이고 16개의 모듈이 직렬로 연결되어 전체 전압은 약 375V이다. 전체 배터리 셀은 7,104개이다. 이후 나온 모델 3에서는 테슬라에서 생산하는 21700 배터리를 사용하였다. 21700은 지름 21mm 길이 70mm이다. 2020. 5. 30.
십이지장궤양 처방전 십이지장궤양일 때 병원을 가면 위내시경 검사를 하고 다음과 같은 약을 4주분 처방받는다. 4주 후 다시 위내시경 검사를 한다고 한다. 케이캡정 (위산분비 차단제)http://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2018070600004 티로푸정 (진정제)http://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A11AOOOOO2728 동광레바미피드정 (점막 혈류 촉진제)http://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2014063000021 비스칸엔캡슐 (유산균)http://www.health.kr/searchIdentity/result.asp?didx=2512.. 2020. 5. 30.
공기청정기 원리 공기청정기의 종류에는 크게 기계식 방식과 전기식 방식이 있다. 기계식은 필터를 이용하여 공기를 정화하는 방식이다. 전기식은 오염물질에 고전압을 걸어 오염물질을 음전하로 대전 시킨 후 양전하로 대전된 판에 오염물질을 끌어 당겨 제거하는 방식이다. 전기식 방식에는 고전압을 사용하는데 이 때 공기 중의 산소가 오존으로 변할 수 있다. 오존은 건강에 매우 안 좋은 발암 물질이다. 전기식 공기청정기 사용 중 냄새가 많이 나면 오존이 나오는 것으로 사용을 중지해야 한다. 공기 중에서 번개나 정전기 등 고전압이 있을 때 오존이 발생한다. 오존 (O3)은 산소와 동소체지만 산소와 달리 유독 물질이다. 2020. 5. 29.
고온 초전도체 고온 초전도체 (High-temperature superconductor, HTS)는 대략 영하 200℃ 이상에서 초전도체가 되는 물질을 의미한다. 액화질소가 영하 197℃이기 때문에 고온 초전도체는 값싼 액화질소를 사용하여 비교적 쉽게 초전도성을 구현할 수 있다. 액화질소의 온도인 영하 197℃ 이상일 때만 고온 초전도체라고 해야 하지만, 보통 영하 197℃ 보다 다소 낮은 물질도 고온 초전도체라고 부른다. 현재까지 발견된 고온 초전도체는 다음과 같다.임계온도 [℃] 초전도체 -70 H2S (150 Gpa) -140 HgBa2Ca2CU3OX-163 Bi2Sr2Ca2Cu3O10 -180 YBa2Cu3O7 2020. 5. 28.
상대성 이론의 쌍둥이 역설 특수 상대성 이론에서 속도가 빨라지면 시간이 느리게 간다고 가정한다. 만약 지구에 쌍둥이 A와 B가 있을 때 A는 지구에 있고 B는 빛의 80% 속도로 다른 행성으로 간 후 다시 지구로 돌아 왔다면 어떻게 될까? B는 빠른 속도로 이동했기 때문에 시간이 느리게 가고 A 보다 B가 더 젊을 거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B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정지해 있고 A가 멀리 이동해 멀어진다고 볼 수도 있다. 그렇게 본다면 A가 더 젊을 것이다. 상대성 이론에서는 절대 좌표가 없기 때문에 둘다 맞는 말이다. 이와 같은 모순을 쌍둥이 역설이라고 한다. 이 역설은 특수 상대성 이론으로는 설명할 수 없고 일반 상대성 이론을 적용해야 한다. 일반 상대성 이론에서는 가속도가 커지면 시간이 느리게 간다고 가정한다. 그래서, B가 .. 2020. 5. 27.
특수 상대성 이론과 일반 상대성 이론의 차이 특수 상대성 이론(Special Theory of Relativity)는 관성 운동을 하는 물체에 적용되는 이론이다. 관성 운동이란 일정한 속력과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수 상대성 이론은 관성 운동에만 적용되고 속력과 방향이 변하는 가속도 운동은 일반 상대성 이론(General Theory of Relativity)이 적용된다. 물체가 가속도 운동을 하면 물체 내부에 힘을 받게 되는데 일반 상대성 이론에서는 가속도에 의한 힘과 중력이 같은 원리로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그래서, 일반 상대성 이론은 가속도 운동에 관한 이론이지만 중력에 관한 이론이기도 하다. 아인쉬타인이 1905년 특수 상대성 이론을 발표하고 가속도 운동을 어떻게 상대론적으로 기술할 것 인지를 생각하기 시작했고 일반 상대성 이론.. 2020. 5. 27.
황산 화학식 황산은 분자식 H2SO4인 화합물로 상온에서 액체이다. 염산은 염화수소가 물에 녹은 물질이지만 황산은 황산 자체로 존재한다. 황산을 물과 섞을 때 농도가 90% 미만일 때를 묽은 황산이라고 하고 90% 이상일 때를 진한 황산이라고 한다. 묽은 황산은 강산이지만 진한 황산은 산성이 약한다. 하지만 진한 황산은 탈수력이 강하여 탄수화물과 접촉할 경우 산소와 수소를 강하게 당겨 탄소로 된 재만 남긴다. 황산을 제조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황을 산화시킨 후 물과 반응시켜 황산을 만든다.S + O2\rightarrow → SO2 2SO2 + O2 \rightarrow→ 2SO3 SO3 + H2O\rightarrow → H2SO4 2020. 5. 27.
화학 반응 속도 화학 반응 속도식은 다음과 같다. 반응 속도는 시간당 반응한 몰농도 변화이다. 반응 속도의 단위는 시간당 몰농도 변화인 mol / (L·s)이다. 일반적으로 화학 반응의 몰농도 변화는 다음 그림과 같다.위 그래프에서 전체 몰농도 변화룰 전체 시간으로 나눈 값은 평균 반응 속도이고 특정 시점에서 그래프의 기울기는 순간 반응 속도이다. 시간이 0일 때의 기울기, 즉 시간 0에서의 순간 반응 속도를 초기 반응 속도라고 한다. 2020. 5. 26.
C# 개요 접기, 펼치기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M을 두번 누르면 현재 선택된 부분의 접히거나 펼쳐진다. 전체를 접히게 하려면 Ctrl + A로 전체를 선택하고 Ctrl + M을 2번 누른다. 메뉴의 편집-개요에서 개요 확장/축소을 선택해도 된다. 2020. 5. 26.
C# Hello World 프로그램 C#으로 Hello World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은 아래 3분짜리 동영상에 나와있다. 2020. 5. 26.
C# 특징 C#은 씨샵이라고 읽는다. C#은 C++과 Java의 영향을 많이 받은 언어이다. C#으로 만든 프로그램은 Java의 자바 가상머신과 비슷하게 .NET Framework (닷넷프레임워크)이라는 가상머신 위에서 동작한다. 현존 언어 중 가장 완성도가 높은 언어이다. C#을 사용하다가 안드로이드의 Java를 사용해보면 C#이 얼마나 잘 만들어진 언어인지를 실감할 수 있다. 2020. 5. 26.
Visual C++와 C# 중 어느 것을 배우는 것이 좋을까? Visual C++와 C# 을 한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이 C++ 또는 C#을 배우려고 할 때 어느 것을 배우는 것이 좋을까? C#은 C++에 비해 사용하기가 매우 쉽고 배우는데 시간이 훨씬 적게 걸린다. 또한, C#은 C++에 비해 화면 디자인을 쉽게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이 더 좋은 프로그램을 더 빨리 개발할 수 있다. C#은 C++보다는 Visual Basic에 더 가깝다. 하지만, C#은 대부분 윈도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언어로 Linux나 다른 플랫폼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언어이다. 이에 비해 C++은 다른 플랫폼에서도 사용하는 범용 언어이기 때문에 C++을 배우면 다른 곳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멀티 플랫폼을 지원하는 오픈 소스들은 대부분은 C++이나 Java로 작성되어.. 2020. 5. 26.
결정 뜻 결정 (Crystal)이란 고체의 원자가 일정한 패턴으로 배열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고체는 결정성 고체와 비결정성 고체의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산화규소 분자가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결정을 이루면 석영이 되고 불규칙적으로 배열되면 유리가 된다. 탄소 분자가 배열되어 있는 패턴의 모양에 따라 다이아몬드와 흑연이 된다. 다이아몬드와 흑연은 모두 결정이지만 결정 모양이 다르다. 2020. 5. 26.
결정 종류 결정 (Crystal)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이온결정양이온과 음이온 사이의 이온결합염화나트륨, 염화칼륨, 염화세슘 분자결정분자 사이의 쌍극자 힘, 분산력, 수소결합얼음, 드라이아이스, 나프탈렌, 아이오딘 공유결정 (원자결정)원자 사이의 공유결합다이아몬드, 흑연, 석영 금속결정금속 원자사이의 금속결합나트륨, 금, 은, 철 2020. 5. 26.
물의 표면 장력 원리 물 분자는 산소와 수소원자로 구성된다. 산소와 수소원자의 전기음성도는 다르기 때문에 물 분자는 극성을 가진다. 전기음성도는 전자를 당기는 정도를 나타내다. 다음 그림과 같이 물 분자사이에는 인력과 척력이 작용한다. 표면장력(Surface tension)은 물 분자 사이에 작용하는 인력에 의해 생긴다. 물 내부의 물 분자는 모든 방향으로 인력을 받는다. 하지만, 물 표면에서는 아래 방향으로는 인력을 받지만 위 방향으로는 힘을 받지 못한다. 그래서, 물 분자들을 서로 당기면서 표면적이 최소화되는 형태를 가진다. 2020. 5. 26.
이케아 영업시간 이케아는 고양, 광명, 기흥, 동부산의 4곳에 있는데 모두 영업시간은 아침 10시부터 저녁 10시까지 이다. 이케아의 레스토랑은 기흥을 제외하고 아침 9시 30분에서 저녁 9시 30분까지 이다. 기흥은 아침 9시 30분에서 저녁 9시까지이다. 이케아 홈페이지 2020. 5. 24.
UX와 UI 차이 UX (User eXperience) UX는 사용자 경험이라는 뜻이다. UX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종합적인 반응을 의미한다. ISO에서는 UX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A person's perceptions and responses that result from the use or anticipated use of a product, system or service." UI (User Interface) UI는 사용자가 제품과 접하는 것을 의미한다. 화면 디자인, 키보드, 마우스, 소리 등이 UI 요소이다. 예를 들면, 구글 검색화면은 매우 단순한 UI로 구성된다. 하지만, 구글의 검색 속도나 검색 품질은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UX는 매우 좋다. 그래서 검색을 하려는 사용자에게 높은 만.. 2020. 5. 24.
차단기 스프링 일정 크기 이상의 차단기를 열거나 닫을 때는 스프링을 압축 시킨 후 스프링을 풀어 접점을 열거나 닫는다. 이렇게 함으로써 접점이 순간적으로 열고 닫히게 된다. 스프링을 압축 시키는 방법은 수동으로 할 수도 있고 모터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할 수도 있다. 아래 동영상은 영화 쥬라기 공원에 나오는 장면으로 수동으로 차단기의 스프링을 압축한 후 차단기를 닫는 것을 보여준다. 레버를 몇 번 올리고 내려 스프링을 압축 시킨 후 Close 버턴을 눌려 차단기 접점을 닫는다. 아래 사진은 지멘스의 차단기에 사용되는 장치로 수동이 아닌 모터를 이용하여 스프링을 압축하는 장치이다. 2020. 5. 23.
비행기 조종석 회전 원판 비행기 조종석의 가운데에 흰줄이 있는 검정 원판이 있는 비행기가 있다. 이것을 Stabilizer Trim Wheel이라고 한다. Trim Wheel은 승각타를 보정하는데 사용된다. 비행기가 수평비행을 하기 위해서 Trim Wheel을 이용하여 승각타의 트립 탭(Trim Tab)을 조절한다. 비행기 속도가 빨라지면 비행기 기수가 들릴 수가 있는데 이 때 Trim Wheel을 조절하여 수평을 유지한다. Trim Wheel은 모터에 연결되어 자동으로 돌아가지만 비상 상황에서는 손으로 돌릴 수도 있다. 2020. 5. 23.
FMS (운항관리 시스템) 다음 사진과 같은 FMS (Flight Management System)은 대부분의 비행기의 조종석에 있다. FMS는 자동차의 네비게이션과 같은 장치이다. GPS와 INS에 연결되어 현재 위치를 표시하고 목적지까지의 비행 경로를 표시해 준다. FMS는 비행 전 키보드 또는 데이터 통신으로 비행 경로, 비행기 무게, 연료량 등의 정보를 입력한다. 2020. 5. 23.
계기착륙장치 (ILS) 활주로 (Runaway)의 ILS (계기착륙장치)는 Localizer (LOC)와 Glide Slope (G/S, GP)의 2개로 구성된다. LOC와 G/S는 전파 발생기로 착륙하는 비행기에서는 각각의 전파를 수신하여 활주로와의 상대 위치를 알 수 있다. LOC는 비행기가 활주로 중앙으로 정렬하기 위해 사용된다. 보통 LOC는 활주로 끝에 위치해 있다. G/S는 비행기 착륙 활공각 (약 3도)을 맞추기 위해 사용된다. 2020. 5. 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