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0/0754

애드센스 특정금융거래보고 애드센스로 통장을 통해 입금을 받을 때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특정금융거래보고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고객 확인이 필요'하다는 메세지기 뜬다. 이 법은 외국환거래로 자금세탁이나 협박자금을 막기위한 법이다. 이 때는 은행을 방문하여 신분증을 확인하고 간단한 서류에 서명을 하면 된다. 2020. 7. 31.
PLC용 고급언어 ST PLC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래더 다이어그램 (Ladder diagram)으로 작성된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커지고 복잡해지면 래더 다이어그램으로는 비효율적이고 보다 고급 언어가 필요하다. ST (Structured Text)는 PLC에서 C 언어와 비슷하게 프로그램을 작성할수 있는 언어이다. ST는 IEC 61131-3에 표준화되어 있다. LS 산전에서 나오는 PLC 중에는 래더 다이어그램만 지원하는 제품이 있고 ST와 SFC가 함께 지원되는 제품이 있다. 2020. 7. 31.
C# Setting 설정화면 Settings.settings을 더블클릭 한다. 2020. 7. 30.
C# TransparencyKey 해제 TransparencyKey에서 우클릭하여 다시 설정을 선택하면 TransparencyKey가 초기화 되어 투명이 적용되지 않는다. 2020. 7. 30.
C# 폼 투명하게 만들기 1. TransparencyKey Form 속성에서 BackColor와 같은 색을 TransparencyKey의 색으로 지정하면 폼의 배경이 투명하게 된다. 이 때 테두리는 투명해지지 않는다. TransparencyKey를 리셋하기 위해서는 우클릭하여 다시 설정을 선택한다. 2. Opacity 속성 Form 속성의 Opacity의 값을 0~100% 범위로 설정하면 윈도우 전체가 투명해진다. 코드에서 사용할 때는 Form.Opacity 값을 0~1.0 범위로 소수점으로 줘야 한다. TransparencyKey와 Opacity를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Opacity : 불투명함 2020. 7. 30.
C# 참조 표시 지우기 Visual C#에서 아래와 같은 참조 표시를 안하게 하기 위해서는 참조에 마우스 커서를 이동하고 우클릭한다. 우클릭하면 나오는 CodeLens 옵션을 클릭한다. CodeLens 사용을 체크 해제한다. 2020. 7. 30.
윈도우 소리 녹음 윈도우 10에서 소리를 녹음하기 위해서는 검색에서 '음성'을 쳐서 음성 녹음기를 클릭하여 실행한다. 2020. 7. 29.
자동화 설비 전기 자료 유튜브 자동화 설비의 전기관련 유튜브 사이트이다. PLC, 서보, 인버터, 전장 등의 자료가 많다. https://www.youtube.com/c/realpars/featured 2020. 7. 29.
텍스트 통신 프로토콜 텍스트 프로토콜이란 바이러니가 아닌 텍스트를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을 의미한다. 텍스트는 바이너리에 비해 통신 효율은 떨어지지만 프로토콜을 이해하고 구현하기가 쉽다. 텍스트 프로토콜은 데이터를 보고 사람이 바로 이해할 수 있다. 인터넷에 사용되는 HTTP, Telent, FTP 등의 많은 프로토콜이 텍스트 프로토콜이다. 바이너리 프로토콜을 사용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EOT (End of transmission)를 구현하는 것이다. Modbus와 같은 바이너리 프로토콜은 시간 지연으로 EOT를 구현하는데 이것은 타이밍에 민감한 문제가 있다. 텍스트 프로토콜은 EOT 문자로 사용하여 EOT를 쉽게 구현할 수 있고 안정적이고 타이밍 문제도 없다. 2020. 7. 29.
Anti-windup 알고리즘 많이 사용하는 Anti-windup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다. 여기서 Kw는 Anti-windup 게인이다. 현재값이 지령값에 미치지 못하면 적분값이 계속해서 증가하여 출력 제한치를 넘게 된다. 그렇게 되면 Anti-windup이 동작하여 적분되는 값을 차감하게 된다. Kw 게인 설정은 까다롭다. 어떤 자료에서는 Kw 게인을 경험적으로 1/Kp를 사용하고도 하는데 시스템에 맞게 주의해서 설정해야 한다. Kw 게인이 너무 크면 출력이 진동한다. Kw 게인이 너무 작으면 적분값이 너무 커지고 anti-windup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2020. 7. 29.
큰 구멍을 뚫는 공구 홀쏘 홀쏘(Hole saw, 구멍뚫는 톱)는 일반 드릴보다 큰 구멍을 뚫을 때 사용하는 드릴 비트이다. 일반 드릴로 가운데 구멍을 뚫고 위 사진과 같은 홀쏘를 그 구멍에 끼우고 드릴로 돌리면 큰 구멍을 뚫을 수 있다. 2020. 7. 29.
협소주택 협소주택이란 단독주택 중에서 바닥 면적이 아주 작은 주택을 의미한다. 2020. 7. 29.
최신 리튬 이온 배터리 기술 원래 리튬 이온 배터리의 정격 전압은 3.7V이고 최대 충전 전압은 4.2V이다. 최근에 나온 기술인 실리컨-그라핀 첨가제(Silicon-graphene additive)를 이용한 리튬 이온 배터리는 정격 전압이 3.8V이고 최대 충전 전압이 4.35V이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충전 용량을 약 10% 향상 시킬 수 있다. 최근의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에는 실리컨-그라핀 첨가제를 사용한 배터리를 많이 사용한다. 아래 사진은 레노버의 노트북 배터리 사양으로 3.8V 리튬 이온 배터리 2개를 직렬로 사용하고 있다. 2020. 7. 29.
DDR 메모리 숫자 의미 DDR 메모리 종류에는 SD DDR, DDR1, DDR2, DDR3, DDR4가 있다. DDR2는 PC2, DDR3는 PC3, DDR4는 PC4 등으로 표시한다. PC4-21300은 클럭 주파수가 2666MHz이고 한 클럭에 8비트가 전송되므로 초당 전송 비트 수는 21328 (= 2666 x 8)이다. 21328을 21300으로 표기한다. PC4-25600은 클럭 주파수가 3200MHz이고 8을 곱하면 25600이 된다. 아래 사진은 노트북용 DDR PC4-2666이다. 2020. 7. 29.
윈도우10 성능 최적화 윈도우 10에서 속도 향상을 위해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바탕화면에 있는 내 PC에서 우클릭하여 속성을 선택 속성 창의 왼쪽 메뉴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선택 다음 그림과 같이 고급 탭에서 성능의 설정을 클릭 다음 그림과 같이 시각 효과의 사용자 지정을 선택 2020. 7. 29.
제목 표시줄 및 창 테두리 색 표시 제목 표시줄 및 창 테두리 색 표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바탕화면에서 우클릭하여 개인설정을 선택한다. 개인설정 창의 왼쪽 메뉴에서 색을 선택하고 가장 아래에 나오는 '제목 표시줄 및 창 테두리'를 체크한다. 2020. 7. 29.
Anti-windup 알고리즘 (적분 중지) 아래 그림은 출력이 제한될 때 적분을 중지하는 Anti-windup 기법을 나타낸다. 다음의 조건이 모두 만족할 때 적분을 중지한다. 1. 출력의 범위를 벗어나 클램프 되었다. 2. e(t) x i(t)의 값이 0보다 크다. 즉, 적분되어 있는 값과 적분에 더해지려는 값의 부호가 같다. ☞ Anti-windup 알고리즘 2020. 7. 29.
유도전동기의 DQ 모델 유도 모터의 DQ 모델은 다음과 같다. 각속도 ω로 회전하는 좌표의 고정자 모델은 다음 식과 같다. 각속도 ω로 회전하는 좌표의 회전자 모델은 다음 식과 같다. 위 식에서 ωrm은 회전자 회전속도이다. vds, vqs, vdr, vqr는 모두 동일한 회전 좌표이다. 즉, ω가 0인 정지좌표계에서는 모두 동일한 주파수를 가지고, ω가 ωe인 동기 좌표계에서는 모두 DC가 된다. 하지만, vdr와 vqr를 역 DQ 변환할 때는 θ에 ω가 아니라 ω-ωrm을 사용하여 변환하여야 한다. 그래서, 정지자 전압/전류를 역 DQ 변환하면 ω 주파수이지만 회전자 전압/전류를 역 DQ 변환하면 ω-ωrm 주파수가 된다. 2020. 7. 28.
C# 디버깅 실행 중 편집하기 디버깅 실행 중 코드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다음 그림과 같이 옵션에서 '편집하며 계속하기 사용'을 체크 해제한다. 2020. 7. 26.
별 PDF 여러 창에서 열기 별 PDF에서 여러 창에서 파일을 열려면 메뉴의 도구 모음 - 환경 설정에서 다음과 같이 다중 선택 허용을 체크한다. 2020. 7. 26.
윈도우 10에서 RegEdit으로 제목 표시줄 및 창 테두리 설정하기 윈도우 10에서 RegEdit으로 제목 표시줄 및 창 테두리 설정하기하기 위한 레지스터리는 다음과 같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DWM에서 ColorPrevalence (DWORD)0 = 제목 표시줄 및 창 테두리 해제1 = 제목 표시줄 및 창 테두리 설정 이 설정은 컴퓨터를 재시작할 필요 없이 바로 적용된다. 2020. 7. 26.
윈도우 10에서 작업 표시줄 RegEdit로 설정 단추 하나로 표시윈도우 10에서 RegEdit으로 작업 표시줄 단추 하나로 표시 안함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에서 TaskbarGlomLevel을 2로 설정한다. TaskbarGlomLevel가 없으면 새로 만든다. 형식은 DWORD이다. 작은 단추 사용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에서 TaskbarSmallIcons를 1로 설정한다. 형식은 DWORD이다. 여러 디스플레이 설정MMTaskbarGlomLevel DWORD0 = Always combine,.. 2020. 7. 26.
윈도우 10에서 RegEdit으로 배경화면 설정하기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에서 WallPaper에 배경화면 이미지 파일경로가 설정된다. 이 값을 모두 지우면 배경화면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다.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Colors에서 Background에 배경화면 단색 컬러가 설정된다. 0 0 0은 검은색 배경화면이 된다. 2020. 7. 26.
레노버 노트북 펑션키 레노버 노트북은 다른 노트북들과 반대로 기본적으로 Fn 키를 누르고 F1~12를 눌려야 F1-12가 동작하고 Fn을 누르지않으면 소리조절, 화면밝기 등의 기능이 동작한다. 이것을 다른 노트북과 같은 방식으로 Fn을 동작시키기 위해서는 다음 사진과 같이 바이오스에서 HotKey Mode를 Disabled 시키면 된다. 2020. 7. 25.
윈도우 10 창 세로 가로 정렬 윈도우 10에서 작업 표시줄에서 우클릭하여 창 세로 가로 정렬을 하면 원하는대로 잘 안된다. 창 정렬은 윈도우 키와 방향키를 사용하면 쉽게 할 수 있다. 윈도우 키를 누르고 4개의 방향키를 계속 누르면 정렬 위치가 계속 바뀐다. 2020. 7. 25.
윈도우 10 시작 프로그램 설정 방법 윈도우 10에서 시작 프로그램 설정은 다음과 같은 3가지 방법이 있다. 1. '작업 관리자'에서 '시작 프로그램' 탭을 선택한다. 2. '시작' - '설정' 메뉴에서 '앱'을 선택하고 왼쪽의 '시작 프로그램'을 클릭한다. 3. 키보드에서 윈도우 + R을 눌려 실행창을 열고 shell:startup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2020. 7. 25.
레노버 노트북 램 추가하기 레노버 노트북에 추가하기 위해서는 뒷 커버를 열어야 한다. 뒷 커버를 연 후 다음 사진의 철판으로 된 뚜껑을 들어 올리면 그 아래에 램을 추가할 수 있는 소켓이 있다. 소켓에 램을 끼우고 뚜껑을 덮으면 된다. 메인보드에 4GB가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고 SO-DIMM 소켓에 추가할 수 있다. 2020. 7. 25.
갑자기 자동차 가속이 잘 안될때 지난 주 갑자기 자동차(아반떼 MD)가 가속이 잘 되지 않고 뒤로 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정지 후 출발할 때 RPM이 1,000에서 2,000으로 잘 올라가지 않고 엑셀을 한번 더 깊이 밟아야 RPM이 2,000까지 올라갔다. 정지할 때도 속도가 부드럽게 감속되지 않고 갑자기 속도가 확 줄어드는 느낌을 받았다. 카센터에 가니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는 여름에는 연비가 나빠지는데 연비를 높이기 위해 쓰로틀이나 변속시점 등을 ECU에서 조절한다고 한다. 그래서, 가속감이 떨어지는 것은 정상이라고 한다. 에코 모드와 에어컨을 끄고 운전하면 나아진다고 하는데 그렇게 해도 별로 나아지지 않았다. ECU 초기화를 하면 연비를 위해 학습된 설정을 지워 원래대로 된다는 얘기를 들었다. 배터리 단자를 분리하여 ECU를.. 2020. 7. 24.
자동차 ECU 초기화 방법 자동차 ECU를 초기화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단자를 분리하고 약 5분간 기다린 후 다시 연결하면 된다. 다음 사진과 같이 자동차 배터리의 마이너스 단자를 분리한다. 배터리 단자 분리에는 10mm 스패너를 사용하면 된다. 2020. 7. 23.
윈도우 10 정품 인증 안 할때 제한되는 기능 여기에서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USB 메모리에 윈도우 10 설치 파일을 복사할 수 있고 복사된 USB로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다. 원도우 10은 설치하고 정품 인증을 하지 않아도 몇 가지 기능을 제외하고는 계속 사용할 수 있다. 미인증일 때 주로 제한되는 기능은 개인 설정 메뉴이다.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배경화면 변경 ● 윈도우의 색 변경● 잠금화면 설정● 소리 및 마우스 커서 설정소리 설정은 제어판에서 할수 있다.● 테마 변경● 글꼴 파일 추가 설치● 시작 메뉴 설정● 작업 표시줄 설정 인증을 하지 않으면 컴퓨터를 켜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화면 오른쪽 아래에 인증되지 않았다는 글자가 표시된다. 정품 인증 글자는 멀티 모니터의 주모니터에서만 뜬다. 2020. 7. 2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