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

정치의 의미와 기능

by Begi 2017. 5. 4.
반응형

정치의 의미

좁은 의미: 정치인들이 국가와 관련된 법률을 제정하거나 정책을 결장하는 등의 활동

넓은 의미: 이해관계의 대립이나 갈등을 조정하고 해결하는 활동


둘 이상의 개인이 모이게 되면 서로 친하게 지내거나 서로 갈등 하는 등의 관계를 가지게 된다. 이때 서로 정치를 하게 된다.


정치란 무엇인가?

정치란 힘의 싸움이다.


여기서 힘이란 물리적인 힘이 될 수도 있고 말 싸움이 될 수도 있고 어떠한 형태도 될 수 있다. 힘이 물리적인 형태로 나타날 때 전쟁이 된다. 그래서, 전쟁은 정치의 연장이라는 말이 있다.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더 많은 국민의 인기를 얻은 사람이 힘의 싸움에서 이기게 된다.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다수의 지지를 받는 것이 정치에서 이기는 것이지만 과거 군주 국가 또는 군사 정권에서는 다수의 지지가 아닌 물리적인 힘을 가진 자가 정치에서 이겼다.


이러한 힘의 싸움인 정치에서 이긴다면 어떠한 것을 얻을 수 있는가? 정치에서 이긴다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 과학적인 명백한 진리까지도 정치에서 이긴다면 그 진리와 다른 것을 사람들에게 믿게 할 수 있고, 이것은 그 사회가 믿는 진리를 바꿀 수 있다. 갈릴레이는 정치에서 졌기 때문에 지동설을 사람들에게 전파할 수 없었다.


현대에는 자연 과학은 어느 정도 정치적인 영향을 덜 받는다. 하지만, 과학자 집단 내의 정치에서 이긴 과학자의 이론이 받아 들여지는 경우가 있다. 


사회 과학은 명백한 정답이 없기 때문에 정치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는다. 20세기의 이념 대결도 사회 과학의 불명확함에서 오는 정치 대결이었다. 공산주의와 자본주의 중 어느 것이 좋은지 아무도 알 수 없었기 때문에 엄청난 정치 대결이 있었고 100년 간의 실제 실험을 통해서 결론을 낼 수 있었다.


정치적인 쟁점이 된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그 문제에 대한 정답을 모르는 것이다. 정답을 모르는 문제에서 어느 한쪽 만을 지지하는 것은 합리적인 선택이 아니다. 그것은 자신만의 생각이고 그것이 맞을 확률은 아무리 많아도 50%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국제정치학

국제정치학 (International Politics) 또는 국제관계학 (International Relation, IR)은 정치학의 한 분야이다. '정치외교학과'라는 이름에서 외교가 국제정치학을 의미한다.

국제정치학은 국가들의 행동을 탐구하는 학문으로 전쟁을 왜 어떻게 일어나는가? 동맹과 적은 어떻게 발생하는가? 패권은 어떻게 변하는가? 등을 연구한다.


반응형

댓글